티스토리 뷰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2017년도 전기차 보조금 신청 지자체가 대폭 늘었습니다. 2016년만 하더라도 31곳에 불과했는데요. 올해는 무려 101군데로 늘었네요.

한꺼번에 업무가 과중될 수 있기 때문에 지역별로 전기차 보조금 신청 기간이 조금씩 다르빈다.  부산,대구,인천 광역시급 등 43곳은 1월 25일부터 받으며, 수원,성남,고양(일산) 등은 1월 31일부터 보조금 신청을 받습니다.

가장 관심이 많이 쏠리는 서울시 전기자 보조금 신청 기간은 세종시와 함께 2월에서 4월로 확 미뤄졌는데요. 예산이 다 확보 되지 않았다고 해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2017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1400만원, 지방비 300만~1200만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2017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출처 : 환경부) 자세히 알아볼까요?

현대 - 아이오닉

기아자동차 - 레이EV, 쏘울EV


르노삼성 - SM3 Z.E, 트위지

BMW - i3

파워프라자 - 라보Peace

닛산 - Leaf

그리고 버스 사실분들은..

올레브, eFIBIRD, BS110


최고속도출력 및 1회충전주행거리 그리고 배터리 용량 등을 봤을때는 아이오닉이 그래도 가장 나아 보이는군요.



전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가장 많이 주는 곳은 바로 울릉도 입니다. 국고 + 지방비를 합쳐서 무려 2600만을 지원해준다고 하네요. 그럼 울릉도 가서 차를 사야 하느냐? 그것은 또 아닙니다. 2위는 청주시 인데요. 2400만원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라남도 순천시가 2200만원으로 3위를 차지 했네요.

그리고 4위는 전남 광주 2100만원, 5위 강원도 삼척 2040만원, 5위 경남 경주 2000만원 입니다.




전국에서 지원차량이 가장 많은곳은 '제주도' 입니다. 무려 7361대가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했다고 하네요. 이는 서울시가 3483대인것을 보면 엄청난 물량 입니다.

3위는 대구로 1931대, 부산이 500대밖에 되지 않네요..



조경규 장관은 “전기차를 구매해 사용하게 되면 미세먼지가 줄어들고,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해 환경도 살릴 수 있으며, 연료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가계부담도 덜 수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참으로 모순점이 많지요.

미세먼지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날아오는데, 지난 10년간 목소리 한번 제대로 내지 못했습니다. 전기차 충전에 들어가는 전기요금은 충분히 더 내릴 여지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요지부동이지요.


전기차 연비는 얼마나 경제적일까?

작년 중순에 조사한 데이터에 의하면 국내, 해외 자동차 메이커 통틀어서 지금 한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전기차 중에 연비가 가장 높은 차량은 BMW i3라고 합니다. 유일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제작이 되었으며, 탄소섬유 등으로 자동차 무게를 많이 줄인 점도 있고 오래전부터 전기차 관련 기술을 연구해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h / 주행 거리를 따져서 낸 순위인데요. i3가 7.02㎞ > GM 스파크EV 6.99㎞ >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6.82㎞ 순서 입니다.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진 않는군요. `쏘울EV`는 5.48㎞로 꼴등.. 좀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계절에 따라서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쉽게 생각했을때 '아이폰'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겨울이 되면 배터리 성능이 확 줄어들고, 잔량이 어느정도 남아있는데 갑자기 확 꺼지기도 하지요. 이는 온도에 민감한 배터리 때문인데요.

실제로 20% 이상이 차이난다는 말도 있고 그 이상이라는 후기도 있습니다.



한 i3 오너가 쓴 글에 의하면, 왕복 100킬로 정도 되는 출퇴근용으로 구매를 했는데 영하 10도 가까이 떨어지게 되니 평소 주행 거리의 60%밖에 되지 않아서 다시 기온이 올라갈때까지는 포기했다는 리뷰도 있었습니다.

회사에 도착하고 나면 남은 주행거리가 1~2km 정도로 나와서 아슬했던 적도 많고 히터를 켜면 연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 떨면서 갔다고도 해요. 배터리가 방전되어 버리면 도로 한가운데서 멈춰버리기 때문에 특히나 고속도로라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점 참고해서 본인의 용도에 잘 맞추어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은?

환경부에서는 전기차 통합콜센터(전화번호 : 1661-0970) 및 전기차 통합포털(www.ev.or.kr)을 운영하고 있으니 둘중 편하신곳으로 연락하시거나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① 통합콜센터에 연락 / 전기자동차 판매대리점 방문

② 방문시 전기차 보조금 신청서류 및 차량 구매계약서 작성

③ 해당 서류 지방자치단체에 제출

④ 지방자치단체에서 선착순 혹은 미리 정해놓은 지원 대수가 초과한 경우 추첨으로 보조금 지원대상자 선정(돈이 부족할 수 있으니 빨리 해야함)

⑤ 지원대상자에 선정되면 2개월 이내에 차량대금(원래 차량가격에서 보조금 뺀 금액) 납부한 뒤 차량 인수

구매자는 여기까지만 하시면 됩니다.

※ 2016년까지 전기차 구매 시 제공했던 완속충전기 보조금은 2017년부터는 차량보조금과 별도로 지원됩니다.

아래 자동차들도 참고하세요.

국내출시 쉐보레 볼트 연비,가격(보조금)

한국 테슬라 모델3,S,X(SUV) 및 충전소

테슬라 모델3 가격 보조금 및 슈퍼차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