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쉐보레 볼트 국내출시를 앞두고 많은 기대를 얻고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하루 빨리 실물 및 쉐보레 볼트 시승기를 보고싶어하는 사람인데요.

점점 전기차 인프라가 깔리기 시작하고 생각보다 전기차 보조금이 괜찮다 보니(지역마다 다르지만) 장거리를 뛰어도 될만한 전기차가 나오길 기대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쉬운것은 볼트가 완전히 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 개념이라, 보조금이 좀 낮다는 점은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BMW i3의 경우에는 여전히 가격적인 장벽이 느껴지고 전기차를 구매하는 이유가 보다 적은 유지비로 자동차를 굴리기 위함인데 구매 가격이 높다면 그 의미는 퇴색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 와중에 가장 관심을 받는 전기차중 하나가 쉐보레 볼트(Chevrolet volt) 입니다.




쉐보레 볼트는 EREV라는 명칭이 따라 붙는데요. 이는 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 =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라는 의미 입니다. 쉐보레 볼트(Volt)가 내놓자 마자 완판(완전 판매)가 되었다고 하는데 첫 1차 물량을 적게 100대만 배정해서 그렇습니다. 많이 내놔도 제 생각에는 꽤나 팔릴 것 같습니다.



쉐보레 볼트 최대 주행거리는 총 676km 입니다.(전기로 갈 수 있는 순수 거리는 89km) 상당히 군침 흐를만 합니다.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거리가 399.5km인데요. 왕복하기에 좀 모자란 수준 입니다.

삼년안에 서울-부산 왕복을 충분히 하고도 남을만한 자동차들이 많이 나올 것 같아요.


1세대 보다 배터리 셀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효율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쉐보레 볼트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LG화학에서 납품하는데요. 18.4kWh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입니다.

최대출력 149마력, 최대토크 40.6kg.m


완전 충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완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5시간 정도 걸립니다.

상당히 길어보이긴 한데 마트,백화점, 식당 같은곳에 충전기가 어느정도 많이 깔리게 된다면 밥먹을때, 커피마실때, 쇼핑할때 등등 충전기를 꽂아놓으면 되고, 집이나 회사에 충전기가 있는 상황 등, <충전을 하는데 무리가 없는 루틴> 안에서 주로 운행을 하는 사람에게는 큰 매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충전은 세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각각 완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홈 충전기(5~6시간) / 이동형 충전기(8~9시간) / 220V 휴대용 충전기(비상용 8~14시간)

앞에 두가지는 전기차 전용 요금이 적용되어서 누진세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개인 차고 및 아파트 주차장 등 어느정도 공간이 있는 곳에 설치하는 충전기는 300만원~400만원의 설치비용이 드는데 이는 정부 보조금이 들어가지 않습니다.(포스코ICT,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스 등에서 시공)

● 이동식 충전기는 간단하게 콘센트 작업을 통해서 가능한데 100만원 정도 설치비용이 부담됩니다. (지오라인, 파워큐브, 크린일렉스 등에서 시공)


쉐보레 볼트 연비를 측정하려면 한번 완충하는데 드는 비용을 알아야 하는데요. 2017년~2019년은 전기차 특례요금제가 적용되어서 기본요금이 면제되고 전력량요금이 50% 할인되어서 2천원이 듭니다.

저속에서는 전기만 쓰고, 어느정도 속도가 올라가고 나면 모터가 돌아가기 때문에 사용하는 패턴에 따라서 연비는 상당히 많이 달라질 것 입니다.

시승기들을 보면 쉐보레 볼트의 연비는 38km~40km 정도로 주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고속도로를 달리게 되면 17km~20km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서울 처럼 도심이 자주 막히고 저속으로만 달릴 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는 휘발류 사용량이 급격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전기 충전비용 + 휘발류를 포함해서 킬로당 50원~70원 정도를 보면 어느정도 평균에 근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생활에서는 어떨까?

한 사용기를 보면 대형 마트에 주차를 해놓고 1시간 정도 충전을 했더니 배터리가 두칸 조금 더 찼다고 합니다. 한시간 정도 충전해서 갈 수 있는 거리는 약 40km 정도.. 배터리가 겨울에는 조금 효율이 낮아지는 것을 생각해보면 충분히 충전을 하고 다녀야 할 것 같아요 ㅎㅎ


2017 쉐보레 볼트 보조금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보조금 500만원' 입니다.

보조금 대상 차종에 쉐보레 볼트 플러그인이 있죠.

누르면 이렇게 사진도 나옵니다.


그럼 아래 가격을 보고 계산을 해봅시다.


트림은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기본가격이 3657만원이군요.

컬러에 따른 가격 변화는 없구요, 내장 시트 선택도 젯블랙 가죽시트 한가지 입니다.

옵션도 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 한가지 인데요. 180만원 추가 입니다.

<스마트 드라이빙 패키지>

* 지능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 스마트 하이빔(Intellibeam) 

* 씨티 브레이킹 시스템(저속 자동긴급 제동시스템) 

*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유지 보조시스템 

* 전방충돌 경고시스템 

* 헤드업 LED 경고등(RLAD) 

* 전방거리 감지시스템

왠만하면 이런 옵션은 넣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쉐보레 볼트 가격 최종 38,370,000원. 여기서 

보조금 500만원을 빼면 3337만원 입니다.



기타 정보.


쉐보레 컴플리트 케어로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차 부품에 대해서는 8년 16만km 보증을 해줍니다. 일반 부품은 5년 10만km 보증입니다. 

그리고 5년간 무상 긴급 출동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하네요.

4가지 모드를 제공하는데요.

정상 모드 - 도심 도로에 적합한 일반 모드

스포츠 모드 - 응답성을 극대화하여 가속감을 즐기기에 적합한 모드

산악 모드 - 굽은 언덕길에서 배터리 사용량을 최적화하기 위한 모드

대기 모드 - 사용자가 수동으로 배터리 사용을 중지시키고 가솔린 모드로 전환시키는 모드

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전장 X 전폭 X 전고 (mm) 4,580 X 1,785 X 1,495

축거 (mm) 2694

배터리 (kWh) 18.4

1회 충전 주행거리 (km) 89

완속 충전시간 (hour) 4.5*

모터 최대 출력 (kW/hp) 111/149*

모터 최대 토크 (kg.m) 40.6*(398Nm)

엔진형식 및 배기량 1,490 Gas

에너지 효율 : 전기 (km/kWh) 복합:5.3(도심:5.5/고속:5.0)

에너지 효율 : 휘발유 (km/ℓ) 복합:17.8(도심:18.0/고속:17.6)

승차인원 (명) 5

CO2 (g/km) 15

공차중량 (kg) 1,610

타이어 (타이어/휠) 215/50 R17

연료탱크 용량 (ℓ) 33.7*

전기차 구매하실 분은 아래 지역별로 다른 보조금을 확인해보세요.

[자동차 이야기] -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금액순위

[자동차 이야기] - 한국 테슬라 모델3,S,X(SUV) 및 충전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