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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부모님 사드릴려고 '오메가3'를 많이 검색해서 이틀동안 나름 공부를 하고 구매했습니다. 사실 저는 '건강보조식품'을 믿지 않는 사람이라 오메가3 효과에 대해서 조금은 회의적이지만.. 어른들은 또 이런것을 챙겨먹는다는 것에 의미를 두시고.. 무엇보다 '기분'이 좋으면 건강에도 좋으실건 확실해 이왕이면 좋은것을 구매하자 싶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오메가3라고 다 똑같은게 아니더군요. 어떤 생선에서 뽑았느냐에 따라서도 다르고, 각종 등급 및 테스트가 다양한것에 이 시장에 꽤나 크긴 크구나 하는것을 느꼈습니다. 여튼 제가 알아본 정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오메가3 효능에 대해서 알아봐야지요. 먼저 말씀드리지만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이것은 확실하다.'라고 밝혀진것은 거의 없습니다.  오메가3 뿐만 아니라 모든 건강보조제 및 식재료들의 효능에 대해서 찾아보면 만병통치약이 아닌게 없습니다.

고로 저는 오메가3 추천을 하기전에 이왕이면 좋은것을 사기 위해서 공부까지 하는 저 처럼 까다로운 성격이 아니시라면.. 시중에 파는 적당한것 혹은 해외직구를 통해서 유명한 브랜드의 저렴하고 양많은것을 사서 챙겨 먹는 것에 의미를 두는게 어떤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1. 오메가3 효능은 왜 유명해지게 되었나?

1970년대에 덴마크 의학자인 '다이아베르크'라는 이름의 박사는 그린란드(Greenland)에 사는 에스키모인들로 부터 특이한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매우 추운지방에 살고 고지방 음식들을 많이 섭취를 해서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같은 질병에 취약한 것 같은데 오히려 그 반대로 심혈관질환에 걸리는 에스키모인들이 거의 없었다는 것 입니다.

약 10여년간 그들의 생활환경과 식습관등을 연구했는데, 그들이 생선 기름을 통해서 섭취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건강의 원인이었다는 것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전까지만 하더라도 '오메가6', '오메가9'에 집중이 되어있던 기능성 기름에 대한 연구는 오메가3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 이게 시작이었지요. 비타민C도 괴혈병 같은 질병을 이겨내기 위해서 시작되었던것 처럼요.




2. DHA, EPA 이런게 들어있던데 도대체 이게 뭐에요?

DHA(Docosa Hexaenoic Acid) 그리고 EPA( Eicosa Pentaenoic Acid)는 오메가3 계열의 대표적인 지방산 입니다. 우리 몸에는 Omega3 지방산을 합성할 수 있는 '효소'가 없어서 따로 식품을 통해서 섭취를 해줘야 하는데 당연히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게 가장 좋지만 티비 시청,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등을 하느라 운동할 시간도 없는 현대인에게 건강한 식단의 음식을 챙겨먹으라는 것은 무리입니다.



3. 대표적인 효능은 무엇이 있나요? 허와실

  • 현대인의 건강을 가장 많이 위협하는 요소는 '운동 부족'과 '식단'인데 이로 인해서 성인병 및 심혈관계 질환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뻑뻑한 기계에 기름칠 해주면 잘 돌아가듯, 막히고 노폐물이 쌓여있는 혈관을 오메가3 같은 기름을 좀 넣어주면 혈전 형성을 막아주어 출퇴근길 도로처럼 정체 될 수 있는 혈관들은 어느정도 청소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는 썰이 있습니다.

  •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전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 중성지방은 물에 녹지 않는 지방인데 우리가 활동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에너지원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이게 지나치면 고중성지방혈증.. 즉 '고지혈증'이 생기는데 중성지방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 핏속의 노폐물을 어느정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줘서 혈액의 원활한 흐름에 좋다고 하는데.. 이걸 과장해서 피가 잘돌면 애들이 두뇌활동 및 학습에도 좋다고 해서 DHA가 우리애 천재 만든다느니 이런 광고들이 한때 엄청 유행했었지요.. 각종 과자, 유제품부터 시작해서 불량식품까지 DHA가 붙지 않은곳이 없었던 시절이 있었어요.

  • 뇌 조직에 있어서 DHA가 시냅스,뉴런의 기능에 도움이 된다고도 하고 뇌건강에 좋으며 인지능력을 강화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지만 미국립보건원(NIH)에서 무려 4000명이 넘는 노인네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오메가3는 고령자들의 인지기능 저하 속도를 늦추지 못한다고 미국의사협회지(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를 통해서 발표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알츠하이머(치매)에도 효능이 있다는 말따위는 그냥 무시하시는게 좋습니다.

  • 오메가3가 관절염에 좋다는 말도 있는데 이것 또한 확대과장된 것 입니다. '염증반응'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다는 수준 정도인데 이게 또 부풀려진거 같아요. 언론에 교수랍시고 인터뷰한 사람들의 글을 보면 '유의미한', '효과 있다고 볼 수 있다.'이렇게 확실한 대답은 피해가는 말들이 대부분입니다. 

  • 스웨덴에서 중년 여성 3만여명을 추적관찰해서 연구했더니 10년 이상 오메가3를 매일 0.2g 정도 복용한 여성의 경우에는 그보다 적게 혹은 섭취하지 않은 여성보다 류머티스성 관절염 발생률이 35% 정도 감소했다는데 정확히 어디서 어떻게 연구했는지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 비만에도 좋다는 말이 있는데.. 일단 이건 헛소리고.. 있다고 해도 먼지만큼일테지요. 비만에 효과가 있다는 음식들 다 먹으면 살 많이 찝니다. 적당하게 먹고 운동하는것 말고는 절대 답이 없지요. 오메가3가 비만세포(mast cell) 활성화를 도와주는 절친들 GATA-1, GATA-2 유전자의 활동을 억제해서 비만세포 발현을 막는다며 이게 비만을 막아줄 것 처럼하는데.. 제가 장담합니다. 하루에 한통을 드셔도 이건 안됩니다.

  • 출산을 앞두고 있는 임산부의 경우에도 오메가3 복용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출산시 자궁수축을 위해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PGE2라는것이 필요한데 이것의 생성을 오메가3가 방해한다고 합니다. PGE2는 출산 유도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너무 길어서 이정도 쓰기로 하고...


4. "오메가3 부작용은 없나요?"

부작용 있습니다. 제가 좀 놀랐던게 오메가3가 효과가 그렇게 좋다고 칭찬을 하면서 '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전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 그것도 교수 직함 달고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꽤 보였기 때문입니다.

  • 만약에 혈전을 녹이거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그렇게 뛰어나다면, 뇌졸중이나 혈우병 환자에게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의들은 혈압약을 복용중이라면 담당 의사와 상의 후에 먹는게 좋으며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진통제를 자주 먹는 사람이라면 오메가3가 득보다는 실이 많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특히나 항혈액응고제 같은것 드신다면 더 주의하셔야 겠지요.

  • 조심해서 나쁠것은 없으니 혹시 드시는 약이 있다면 의사에게 꼭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하루에 3g 이하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그 이상 많이 먹게 되면 출혈 및 LDL콜레스테롤 증가로 인해 면역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과복용은 절대로 삼가합시다.

  • 생선 및 해산물 알러지(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 또한 한번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 오메가3 업자들이 쓴 글을 보면 각종 질환 및 염증부터 시작해서 우울증, 만성피로 더 나아가 암예방까지 별별 소릴 다 하는데 이런데 현혹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른 건강보조식품들도 제품명 지우고 보면 모두 비슷비슷 합니다.


그럼 어떤 오메가3 추천 제품이 좋나?


<곰처럼 생선 많이 먹는게 좋긴한데.. 일본 방사능 생선이 국적세탁 돼서 한국으로 많이 들어와 뭘 믿고 먹어야 할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품마다 다 자기들 제품이 짱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고가 제품들은 무슨무슨 인증을 받고 중저가 제품 먹으면 백프로 깨끗하지 못한 오메가3를 섭취하게 되는 것 처럼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중가, 저가 제품들의 경우에는 다 거기서 거기인것처럼 말하면서 자기들은 좋은 재료로 싸게 만드는거라고 말하겠지요.

그래서 홍보용 블로그 글들을 모두 피하고 상식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

저는 일단 사람보다는 기업을 우선으로 하는 대한민국에서 만든 제품은 피하는 편 입니다. 규제도 허술하고 문제가 생겨도 유야무야 넘어가버리니 아주 장사해먹기 좋지요. 먹는걸로 장난치다가 걸리면 큰일나는 미국, 유럽 제품으로 범위를 줄였습니다.




  1. 오메가3는 연어유, 고등어유, 정어리유, 청어유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큰 생선보다는 먹이사슬 아랫쪽에 있는 작은생선, 즉 멸치, 크릴, 정어리에서 정제된 오메가3 제품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다이옥신,PCBs 같은)로 부터 비교적 노출이 적어 깨끗 하다고 합니다.
  2. 하프오일(Harp Seal 하프 바다표범)도 있는데, 물범을 포획하는 과정이 잔인하고 개체가 생선처럼 거의 무한대가 아니기 때문에 동물 및 환경보호단체의 반대가 심합니다. 그리고 몸에 좋다는 확실한 근거도 없는데 곰의 웅담처럼 누가 좋다더라! 하면 막 먹는 사람들의 심리는 언제나 문제를 일으킵니다.
  3. 캐나다산 오메가3가 짱이다? - 중국에서 수입해다가 캐나다에서 일부 제조해 '캐나다산'으로 판매하는 것도 많다고 하네요.
  4. 기업이 생긴지 어느정도 오래 되었고 전세계 사람들로 부터 어느정도 인정을 받은 제품 위주로 골랐습니다.
  5. 중금속 테스트 등 제품 품질에 대한 검증을 '자사'가 아닌 써드파티(3rd party) 제3의 기관에서 받는가?
  6. 각종 성분에 대해서 투명하게 표기를 하는가.
이정도를 보았는데요.

저는 노르딕(Nordic)사의 얼티메이트(Ultimate)를 구매했는데요. 일단 검증받은 제품이기도 하고 레몬향 때문에 트림할때 역한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다고 해서 비위가 조금 약하신 부모님을 위해 이래저래 좋을 것 같아서 구매했습니다.

이렇게 생긴앤데요


평가도 대부분 별다섯개 네개.

하지만 만약 제가 먹기 위해서 구매한다고 치면 칼슨,나우푸드,솔가,GNC,코스트코에 파는 커클랜드 제품(이건 가격이 싼 대신 함량이 좀 낮음..) 등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회사에서 '할인'할때 사다 먹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상급 오메가3 제품을 먹어서 10점의 효능을 얻는다고 하면 중급을 먹어도 9점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그 차이가 별로 없다고 봅니다.

그냥 회사가 만들어진지 오래 되었고 평가도 좋은편이라면 가격저렴하고 함유량 평균 이상인거 사드시면 가장 '가성비'가 좋은 현명한 선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은 많이들 알려져있는 iherb에서 샀습니다. [아이허브 10% 할인코드]로 들어가셔서 가입하시고 제품명(영어로)으로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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