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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이 말 많이 들어보셨죠?

그런데 생각보다 훨씬 위험한게 이 스트레스 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위험증상 및 해소법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속에서는

마치 유해물질이 들어온것처럼 변하게 되는데..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찾아서 풀지 않으면

정말 후회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알아봅시다.




우선 스트레스 위험증상 자가 테스트 부터 해봅시다.


아래 문항들을 보고

난 전혀 해당되지 않는다 : 0점

가끔 : 1점

자주 : 2점


이렇게 스트레스 위험증상 점수를 매겨보세요



1. 아침에 눈 뜨는게 두려울때가 있다.


2. 잠을 깊게 자지 못하고 자주 깬다.


3. 쫓기는 꿈이 잦다. 


4. 식사 시간과 식사량이 불규칙한 편이다.


5. 일(공부)에 집중력이 부족하고 오래 앉아있지만 능률이 떨어진다. 


6. 사주 팔자 운명을 믿는다.


7. 일상에서 피로를 자주 느낀다. 


8. 나에 대한 좋지 못한 소문에 시달 린 적이 있다.


9. 과거의 내 모습에 비해서 말과 행동이 거칠어졌다. 


10. 눈, 머리의 통증이 잦다.


11. 별일 아닌데도 갑자기 화가 치밀어 오르기도 한다. 


12. 다른 사람들에게 속내를 털어놓지 않는다.


13. 귀가 얇은 팔랑귀라 여기저기 자주 혹한다. 


14. 가족들에게 소홀하고 대화가 적은편이다.


15. 하루하루가 지겹다. 


16. 회사동료가 자기 마음데로 군다고 새.


17. 누군가의 무리한 요구에 머리 아픈 적이 있다. 


18. 갑자기 밖으로 뛰쳐나가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19. 시간이 촉박한 것 처럼 쫒기듯 행동한다. 


20. 타인에 대한 내 리액션이 좀 과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21. 평소에 쓸데없는 생각과 고민이 많은 편이다. 


22. 내가 남보다 더 특별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23. 예민한 성격이다. 


24. 동료 혹은 친구와 말싸움을 한다.


25. 내 원하지 않은 일이지만 의지와 상관없이 한 적이 많다. 


26. 내 의견이 묵살당하거나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것 같아 스트레스 받은 적이 있다.


27. 이직을 생각한다. 


28. 이유 없이 나를 괴롭히는 사람이 내 주변에 있다.


29. 공개적으로 혼나거나 망신 당한적이 있다. 


30. 회사 업무와 시스템이 불공정하고 불합리 하다고 생각한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위험증상 점수별 나의 상태>


15점 이하 : 괜찮음

16점~25점 : 스트레스가 있으나 나쁘진 않음

26점~40점 : 현 상황에 대한 개선이 확실히 필요함

40점 이상 : 상담 및 치료가 필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보면 다 교과서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그런 글들을 보면.. "누가 그걸 몰라?"하는 마음에 스트레스를 또 받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 '만병의 근원'이기 때문에 고치지 않으면 정말 큰일 납니다.


1.운동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고 머리와 눈을 많이 쓰신다면.. '운동'은 필수 입니다.. 꼭 어렵고 힘든 운동이 아니라..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생각없이 걷는것만으로도 스트레스는 상당히 풀리게 됩니다.

유명한 과학자 및 철학자들이 생각이 잘 풀리지 않을때 걸으면서 해답을 얻게된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과학적으로 실제 명상만큼이나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봉사

조금 의외일 수 있는데요.. 대부분 이 이야기를 하면 "주말에 나 쉬기도 바쁜데 뭔놈의 봉사야?"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사실 봉사라는게 맞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주말에 시간나면 한두시간 정도 시간을 내서 봉사활동을 해보시면.. 딱 두세번만 해보셔도 제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 한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남을 도우는것에서 얻는 기쁨은 생각보다 크고..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새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얻는 즐거움도 있으니까요.


3. 만남

2번과 연관이 있습니다. 성격이 비슷하고 말이 잘 통하는 사람을 만나는것 만으로도 마음의 짐을 상당히 덜어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의 유형을 보면 내성적이거나 자신의 속내를 남에게 잘 털어놓지 못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대화하지 않고 살 수 없습니다.. 상당히 중요하지요. 스트레스 위험증상의 대부분을 원활한 소통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4. 빛의로 부터의 해방

스마트폰 화면과 형광등은 생각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줍니다. 물론 집에서 어둡고 우울하게 있을 필요는 없지만.. 아늑하게 눈을 쉬게 해주는것은 현대인들에게 상당히 중요한 일 입니다.

특히 잠들기전에 폰을 보다 주무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블루라이트 차단 앱] 이걸 사용하시면 눈이 보다 더 편해짐을 느낄 수 있을거에요.

이를 증명하는 근거를 보면


잠들기 전 4시간 동안 일상적 빛 150룩스 그리고 인위적인 밝은 빛 1000룩스에 노출이 되었을때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한 실험이 잇었는데 생체리듬이 변하고.. 코티졸(스트레스 호르몬)이 나왔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위험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은 우리와 가장 가까운 것으로 부터 생기기도 합니다.


5. 종이 찢기

이는 한 연예인이 소개하기도 했었는데.. 많이 내성적이고.. 마음이 여린분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종이에 내가 싫은 사람.. 혹은 열받았던 일 등등 마음껏 막 써서 그 종이를 다른사람이 볼 수 없을 정도로 갈기갈기 확확 찢으면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확 풀린다고 해요.


6. 집중적인 심호흡

이것은 제가 자주 하는 것인데 꽤 효과가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아무생각도 하지말고.. 숨을 천천히... 깊게 들이마시고 깊고 길게 내쉬면서.. 그 호흡에만 집중해보세요.. 이거 5분만 하셔도 치솟았던 혈압이 내려가는 느낌이 듭니다.


7. 조금 아프게 스트레칭하기

만약 운동을 나가기 힘든 상황이거나.. 시간이 없다면.. 티비 혹은 음악을 조금 크게 틀어놓고.. 몸이 약간 무리다 싶을 정도로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건강에도 좋고 몸에 집중이 되다 보면 생각이 좀 사라지게 되어서 스트레스 해소에 상당히 좋습니다.


8. 펫카페 가보기

동물을 좋아하신다면.. 주말에 애견카페나 캣카페에 한번 가보세요.. 순수하게 나를 좋아해주는 동물을 보면 마음이 힐링됩니다.. 

대신 혼자 살고 있거나, 집안에 거의 항상 상주하는 사람이 없다면 동물을 키워선 안됩니다.



9. 종교

저는 무교지만 종교를 갖는것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힘든시기에 내 일상생활, 주변사람들, 직장일 등을 멀리할 정도로 종교에 빠지진 마세요. 오히려 독이 되니까요.

그리고 종교에 훅 빠지게 될경우 꼭 한가지 지켜야할 것은 내가 좋다고 해서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는 것 입니다. 특히 기독교인중 개신교인들이 이런 행태를 많이 보이는데요.. 이는 서로에게 스트레스가 됩니다.


오늘 하루는 잔잔한 음악 틀어놓고.. 멍때려 보는건 어떨까요.. 해야할 일이 있다 하더라도.. 한번씩 모든걸 비워내는 것은 미래를 위해서라도 중요한 것 입니다.

나를 비워야 새로운것을 채워넣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잘먹어야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견딥니다..

[매일 먹어도 좋은 건강 음식들] 이런것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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