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와 오늘 경주 지진 사진을 모아봤는데.. 상당하군요.. 우리나라가 맞나?? 한국 지진이 정말 이렇게까지 강한가? 하는 생각이 두번 세번 들었을 정도로 무섭습니다. 저는 윗지방 살지만 여기서도 흔들리는게 느껴졌는데요.. 경주 지진, 부산 지진 그 쪽 부근은 얼마나 큰 진동을 느꼈을까요.. 무서웠을것 같습니다.

오늘 경주 지진 진도는 5.1이라는 곳도 있고 일본에서는 6이 넘는다고 이야기 하기도 하구요.. 한국 기상청은 언젠가부터 신뢰도가 바닥이 되어버려서 믿음이 가지 않습니다.

역대급 지진으로 기록된 오늘 사건 정리해봅니다.




2011년 대지진의 여파가 5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전해지는 거라고 하는데 대단하네요.  



한 기숙사 상황

경주 지진 원인은 주향이동 단층에 의해서 발생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게 뭔지 우리같은 지알못들은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찾아보니... 그쪽 단층이 비스듬하게 뻗어있는데 그 중 일부가 축척된 힘(왜 축척했는지는 물어보지 않아서 모름;;)을 한방에 빵! 방출하게 되면서 어긋나게 되었고 그 결과로 지진이 일어나게 된거라고 합니다.

단층들도 서로 사이가 안좋아 싸우나 봅니다.. 사귀는 사이인듯.. 오빠가 뭘 잘못했는지 몰라? 이게 쌓인거같음.


'김해 아이스퀘어몰 기둥 균열 ㄷㄷ'

경주 지진이 워낙 기록적으로 컸기 때문에 대지진 우려도 생길만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전혀 없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언젠가 부터 한국 전문가들이 아니라고 하면 더 무서워 ㅜㅜ


<각종 경주 지진 사례들.. 공사현장에서도.>

앞으로도 오늘과 같은 정도의 지진은 또 일어날 수 있지만 더 큰 지진은 일어나기가 어려운 구조라고 이야기 합니다. 지금까지 잘 살아왔으니 믿어봐야지요..

두달 전에도 울산 앞바다에서 5.0의 지진이 발생해서 경기도 수도권까지 전해졌었는데요.. 그때는 그래도 진원지가 바다라서 좀 다행이었는데 오늘 경주 지진은 땅에서 일어난거라 그 파워가 더 강렬했던 것 같습니다.


경주 지진 사진 중 놀라웠던 사진.. 한 가게 쇼윈도 창문이 박살 나버렸군요. 근데 다른 가게는 멀쩡한걸 보니 시공문제라고 봐야할려나;


한 네티즌이 올린 경주 지진 피해 사례 사진 중 하나인데.. 진열해놓은 피규어가 ㅜㅜ

이 사진을 보자마자 가슴아팠다면 당신은 덕후.


'부산 영도 함지그린아파트 지진 피해 사진'

이 아파트 사시는 분들은 정말 무서울듯.. 땅이 저렇게 갈라져버렸군요.

<* 댓글 주셔서 추가합니다. 원래 있던 금인데 조금 더 벌어진 느낌이라고 합니다!>

경주 지진 처럼 무서운 사태가 벌어져.. 건물, 자동차 피해를 입으면 보험처리가 될까요? 자연재해가 안될 것 같은데 ㅜ

이렇게 넓은 곳으로 나와 피신한 가족들도 보인다고 해요.


경주 지진 일본반응

"뭐야 별거 아니잖아."

5.1이라고 하는 곳도 있고.. 엉망진창..

역대 4번째로 강한 지진이다?

여기서는 5.3이라고..

또 5.8 관측사상 최강 지진 발생이라고 보도하는곳

동네 CCTV가 강력하게 흔들림..

부상자도 2명 발생했군요.

경주 지진이 발생한 곳의 공통점은 '양산 단층대' 라고 합니다. 제가 걱정되는것이 원전인데... 이쪽에 낡은 원전들이 밀집 되어 있어서 만약 더 큰 지진이 일어나게 된다면 정말 헬조선이 현실화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주 하면 '문화재'가 생각나는데요.. 한 아파트의 물탱크도 파괴되었고 길바닥이 갈라졌을 정도니.. 불국사 등 선조들의 숨결이 담겨있는 문화재들이 파괴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많이 되는군요.

경주 지진 검색해보면 5.8 규모라고 주로 나오고 있는데요.  대한민국 지진 관측 이래 최대의 지진으로 기록 되었다고 합니다.


경주 지진으로 인해서 한국수력원자력 측에서는 월성원전 1~4호기를 수동정지 했는데 정밀안전점검을 위해서라고 밝혔습니다.

'모두 점검을 한 결과 경주 지진으로 인해 일어난 피해는 없으며, 안전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경주 지진 이후 전화 카톡 등이 잘 되지 않아요. 혹시 우리나라에 무슨일 일어나는 거 아니죠?'(아이디 KJ1****)


'한국에 역대로 큰 지진이 일어났다고 하는데.. 국가적으로 어떤 긴급 대응도 제대로 되지 않으며 티비에서 방송은 아무일 없다는 듯 나오고 있다..'(아이디 f81e******)



땅이 흔들린 이후부터 SNS 및 각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서는 갑자기 카카오톡 등이 되지 않아서 불만 및 공포스럽다는 의견이 많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카톡이 무려 1시간 정도 먹통이 되기도 했었는데요. 경주 지진 발생 이후에 갑자기 트래픽이 폭증하게 되면서 그렇다고 하는데.. 몇년간 수천만명을 상대로 서비스를 운영해왔는데 고작 이것 가지고 먹통이 된다니..

경주 지진 직후에 일시적으로 통화량은 평상시의 10배, 데이터가 4배 정도 증가했었다고 합니다. 국민의 1/4도 못느낀 지진 하나로 이렇게 된다면... 만약 국가적 비상사태가 일어났을땐 그냥 다 뻗어버리겠군요.

여러분은 이번 경주 지진으로 무엇을 느끼셨나요?


내진설계에 대한 필요성도 많이 부각되었지만 가장 문제는 '안전'에 대한 개념 입니다. 세월호 사건을 겪어 놓고도 안일하게 대처하는 학교와 선생들이 그렇게 많았다고 하는군요.


"안죽어 금방 사라질 지진이니까 선넘지말고 오바 떨지마." 라고 이야기 했다는군요.. 지금까지 지진 안전지대였고 큰 문제가 일어난적이 없었으니 반은 농담으로 이야기 했겠지만.. 그 자체가 안전의식이 바닥이라는 뜻 입니다.

아이들이 이렇게 박살이 나면.. 그때가서 정신 차리려나요?

위 사진 아래 '#괜찮으니깐가만히있어'라는 해쉬태그가 보입니다. 대한민국은 거대한 세월호지요..

너무 진지하게 나온것 같아서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사진 하나 올립니다. 위는 공부하다 지진을 느낀 공시생이라는 짤인데 재미있네요 ㅎㅎ 아래는 경주 지진 동영상 입니다. 그 아래는 얼마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지진글인데요.. 내진설계가 꼭 필요하다는걸 느낍니다.


▶ [낡은건물 많은 이탈리아 지진 피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