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시간선택제 공무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한국에서는 '공무원'이라는 그 이름 하나만으로도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특히 IMF 이후로 불안정의 시대가 이어지면서 '정년 보장'이 되는 자리라는 것 하나가 '낮은 연봉'의 단점을 모두 이겨낼 수 있는 큰 장점이 되었습니다.

그런 직업에 시간선택제 공무원이라니.. 뭔가 좀 더 여유롭고 안정적일 것 같다는 느낌이 먼저 드실텐데요. 개인 사정으로 풀타임 근무는 하기 힘들지만 안정적으로 오래 다닐 수 있는 일을 찾는 분들에게는 아마도 너무나 흡족한 하나의 직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지인의 사례를 통해서 이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공기업에서 일을 하다가 건강과 육아 문제로 그만두게 되었는데 복귀를 생각할때 쯤 되니 둘째가 생기고 아이 둘을 키우려고 하다보니 도무지 일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아서 고민을 하던 차에 시간선택제 공무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작년에 500명 정도 뽑는데 6천명이 넘게 와서 경쟁률이 12.2 : 1 이었다고 합니다. 이 역시 굉장히 치열한데요. 응시자의 평균연열이 36.1세인 것을 보면 어떤 분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보는지 느낌이 옵니다.



사례들을 보면 집에서 부모님 병수발을 들어야 하는 분들도 계시고, 모든 경력이 단절되고 갑자기 집에서 살림과 육아의 쳇바퀴 속에서 살다보니 우울증이 생기길 것 같아 일을 찾던 분도 계시고..

주부들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남편의 외벌이에 의존하기가 힘든 경제 상황 속에서 아이를 어린이집, 유치원, 혹은 초등학교에 보내놓고 그시간에 일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는 분들의 수기가 있었습니다.




거의 90%에 가까운 합격자들이 30~40대이며, 그 중에서 여성이 80%에 달합니다. 한마디로 대부분이 주부라고 볼 수 있겠네요.

시간선택제 국가공무원 채용은 관련분야에 따라서 기준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근무경력', '관련 자격증', '학위' 등으로 응시가 가능합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 근무시간은 1주일에 20시간 정도이며 하루 평균 4시간 정도 일을 하기 때문에 집까지 가깝다면 정말 좋은 일이지요. 거기다가 함께 주어지는 엄청난 메리트는 '정년 보장'이 된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일반 공무원에 비해서 '복지 혜택'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는데요.


시간선택제 공무원 연금 부분은 제작년부터 적용을 추진하겠다고 말만 나오고 있는데 아직도 확실하게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현재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와있는 불만들을 보면..

  • 공무원 연금이 적용되지 않는다.
  • 국민 연금을 내도록 해놓고 '고용 보험'을 들지 못하게 되어있다.
  • 정규직 공무원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공무원 임대아파트를 사용할 수 없다.
  • 공무원 학자금대출 역시 없다.

크게 4가지가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이 되려면 어떻게? '채용 공고'와 준비방법

일반 7급, 9급 공무원 처럼 국어, 한국사, 영어 등 시험을 준비해서 들어가는게 아니라 '경력','자격증'이 가장 중요합니다.

1차 서류심사 > 2차 서면평가(자기기술서) > 3차 면접 이렇게 이루어 집니다.

에를 들면 A씨는 고용 노동부 소속의 직업상담센터에서 몇년간 일을 하다가 출산 후에 다시 일을 하고자 채용공고를 보고 응시를 했는데 어렵지 않게 붙었다고 해요. 한마디로 '경력 채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B씨는 홍보 직무 공고가 뜬것을 보고 본인이 마케팅 회사에서 다년간 일한 경력이 있어서 면접만 준비해서 시도했는데 됐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워킹맘들의 시간선택제 공무원 후기를 보면 "오전10시 출근에 오후3시 퇴근이라 4시에 바로 아이들 데리러갔다가 집으로 온다."라고 써있는 것을 봤는데 혼자 육아를 담당하는 엄마들이라면 참 좋겠더라구요.


인사혁신처 홈페이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나라일터 등 사이트에서 공고가 뜨면 직무별로 해당되는 조건을 보고 응시하시면 됩니다.

'국가직 시간선택제 시험'은 경력채용 / '지방직 시간선택제 시험'은 공개채용으로 이루어 집니다.




시간선택제 공무원 전망은?

앞으로 근무시간도 25시간~30시간 정도로 확대될 수 있다고 하고, 공무원 연금 적용까지 되면 상당히 인기있는 직종으로 떠오를 것 같습니다. 아이를 다 키우고 나서도 부담없이 일하고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으니 경제적 압박만 심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훌륭한 선택이 되겠네요.

경력이 충분히 된다면, 자기기술서 작성 및 모의 면접을 통해서 2차, 3차에 대한 준비만 철저하게 하면 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시간선택제 공무원 급여는 2015년도를 기준으로 평균 1,313,000원 입니다. 직장인 연봉으로 따지면 1700만원 정도 되는 수준 입니다.

아래 글도 한번 보세요^^

<$돈 & 직업 & $ 직업별 연봉 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