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손연재 은퇴 소식을 보고 시간이 참 빨리 간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중고딩때 얼짱 체조선수라고 알려졌을때부터 봐왔는데 벌써 20대 중반에 가까워지고 있는 처녀가 되었네요.

아직 어린 나이지만 리듬체조선수로서는 많은 나이라고 합니다. 김연아도 20대에 은퇴를 했고, 운동쪽은 몸으로 먹고살기 때문에 일반 인들의 나이와 같이 보기 어렵습니다.

손연재는 은퇴가 기정사실화 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의혹과 함께 악플이 수없이 달리고 있는데요. 저는 사람들이 이렇게 화가 나는데는 이유가 있다고도 생각을 하지만 너무 심각하게 필요 이상의 악플이 달리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손연재는 2017 국가대표 선발전에 참가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국제대회 나가지 않고 국내대회만 뛸 이유는 없으며, 최근 조금 불어난 몸을 보면 현역으로 뛰는 것은 그만 하기로 마음 먹은지 좀 되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이랬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언론에서 하는 이야기들을 보면 작년에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4위라는 훌륭한 성적(한국 리듬체조 역사상 최고 기록)을 낸 뒤에 은퇴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학교 졸업도 해야하니 전지훈련 시기와 겹치게 되어서 선택을 해야했는데, 이래저래 손을 놓기로 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현명한 선택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브라질 올림픽 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내기는 거의 힘들테니까요. 거기다가 아무리 잘해도 선플보다는 악플이 더 많은 현실 또한 그녀가 포기하는데 한몫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리고 어린나이부터 해외생활을 오래 했고, 한국에 있는 시간 보다는 러시아 등 해외에서 훈련하는 시간이 더 길었기 때문에 외로웠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손연재에게 2020년 도쿄 올림픽까지 준비해보는건 어떻게냐는 질문을 했을때 "최근 6년간 한국에서 지낸 시간은 1년도 되지 않는다. 거의 러시아 사람이 다 된 것 같다. 한국인으로 살고싶다."라고 대답을 했다고 하지요.


원래는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이 끝나고 나서 은퇴 결심을 했다고 합니다. 당시 슬럼프도 있었고 올림픽을 한번 겪어보고 나니 진이 빠져버렸다고 하네요.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면 올림픽 출전을 하지 않았을거라고 해요.



손연재 욕먹는 이유 박근혜, 최순실과 관련이 있다?

근혜는 진짜 대한민국 역사에 남을 역대급 ㅆ....

사실 순실이가 손대지 않은 곳이 없고, 연관된것으로 추측되는 사람들만 하더라도 엄청나게 많은 인원이 거론될 것 입니다. '늘품체조' 시연 현장에 참석을 했다는 이유로 처음에 엄청나게 까이게 됐는데, 실질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정황'만 가지고 그런 심한 소리를 하는 것은 솔직히 오버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손연재 선수가 차움 병원에 간 모습이 찍힌것과 차움에 떡 선물을 한게 있는데, 그곳에서 관리를 받을 수 있고 거기서 담당해주는 직원에게 저정도 선물은 해줄 수 있는게 아닐까요.


만약에 박근혜 처럼 자신의 돈이 아닌 세금 혹은 누군가에게 대가성으로 받은게 있다면 그것이 문제가 되어야 하는데 '팩트'가 아닌 '그래 보인다.'는 생각 때문에 손가락질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손연재 실력 논란, 정말 거품일까?

손까들이 항상 비교하는 것이 바로 러시아의 '소트니코바' 인데요. 압도적이었던 김연아 대신 금메달을 가져간 그 선수 입니다.

해당 대회는 소트니코바의 홈그라운드인 러시아에서 열린 대회였고, 이 나라 대통령도 그렇고 나라 자체가 완전 개막장 입니다. 러시아는 동계 올림픽의 꽃인 피겨 스케이팅 금메달이 절박했던데다가 '막장짓'이 통하는 쓰레기 나라였기에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역대 최고의 성적을 냈던 올림픽은 손연재와는 전혀 관련도 없는 브라질에서 열린 대회인데다가 경기가 끝나고 나서 세계 전문가들 사이에서 별다른 논란도 없었던 성적이었지요.

그녀가 러시아 코치 잘만나 줄을 잘서서 좋은 점수를 땄다는 소리는 가장 어이가 없는 주장 중 하나 입니다. 자국 러시아 선수들도 줄을 서있고 그 코치 한명이 올림픽 성적을 좌우할 정도라면 그녀의 제자들이 항상 올림픽에서 메달을 싹쓸이 해야할 것 입니다.

그런데 어찌 대한민국 네티즌들 중에서는 국제적인 전문가들이 이렇게도 많은 것인지, 자신들의 눈에 보이는 것들 중에 손연재를 깎아 내릴 수 있는 정보만 열심히 모아서 논문을 만들어내고 있으니 참 한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잘못 올림..


다른 선택의 여지가 있었을까?

이제 손연재 은퇴 이후 다른 대체 선수를 찾아야 하는데, 이 모든게 그들이 말하는 '언플'이었다면 그동안 그녀에게 가려졌던 실력자들이 나와서 국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많이 거둬줘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벌써 한국 리듬체조계에서는 뒤를 이을 선수를 찾는 것이 '과제'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올림픽 뿐만 아니라 세계선수권 대회에서도 최초로 메달을 땄고, 아시안게임에서도 처음으로 종합 금메달을 딴 선수 입니다. 선배들도 이뤄내지 못했던 좋은 성적을 낸것은 칭찬해줘야 마땅 합니다.


물론 욕먹을만한 부분도 있을 것 입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분노하는데에는 제가 모르는 이유도 많을 수 있고, 실제 잘못한 것 도 있을 수 있습니다.

팬들의 관심이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기에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근거를 가지고 비판하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을 하지만, 도가 지나친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 같아서 나름 '쉴드'를 쳐봤습니다.^^

물론 손연재를 싫어하시는 분들이 보기에는 불편해 보일 수 있는 글 입니다.


'다른 의견'도 환영하며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 분들은 '설득력'있는 댓글을 달아주신다면 제가 본문에 추가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