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등급조회는 한달에 한번정도는 해보는 것 같습니다. 내 신용이 얼마나 좋아졌나.. 혹은 나빠졌나 확인해 보고 싶기도 하고.. 대출받을때 신용등급조회 결과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도 있고 하니까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뭐좀 해볼려고 하면 한달, 6개월 1년 결제를 하라고 하는곳들이 대부분인데요.. '무료 신용등급조회'라고 검색해서 받은 앱(어플) 역시 마찬가지더라구요.

그래서 여러분에게 안전한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신용등급조회 할때 가장 신경쓰이는 것은 두가지 입니다.


1. 한번만 확인하면 되는데 이렇게 결제를 해야하나? 비싸다..

2. 등급 확인하면 뭔가 기록이 남거나 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이런 질문들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릴 곳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곳이라 안전하고, 돈이 들지도 않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크게 될거라 생각해요.



우선 주소는 hopenet.or.kr 입니다. 아래 내용들을 한번 참고하신 후에 들어가서 가입을 하세요.

들어가시면 오른쪽 아래 저 부분을 누르시면 '무료 개인 신용등급조회'가 가능힙니다.

하지만 그 전에 이미 가입을 하신 후에, '공인인증서'등록을 해놓으셔야 해요.


올크레딧(KCB) 그리고 마이크레딧(NICE) 두군데서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은 절차가 약간 다르지만 크게 다를것도 없습니다.

금융리스크 진단 서비스 이런건 별로 하지 않아도 무관...

아주 간단합니다. 가입 - 인증서 등록 - 인증서로 로그인 - 내 신용등급조회 확인.

왼쪽걸로 하시면 되요. NICE 신용정보조회는 뭔가 좀 더 복잡한 느낌이더군요.


그럼 지금 본인이 몇등급이고, 신용평점이 몇점인지.. 백분위로 따졌을때 몇퍼센트 안에 드는 신용인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종합신용관리 결과가 나왔을때 탭을 누르면서 하나하나 보시면 됩니다.



긍정적인 요인은 대출이 없는점, 부정적인 요인은 왜 저런게 나오는지 모르겠는데; 여튼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신용등급 평가 방식은

- 신용거래형태 32%

- 상환이력정보 28%

- 현재부채수준 26%

- 신용거래기간 14%

입니다.


신용평점/등급

카드정보

대출정보

연체정보

보증정보

조회정보

이렇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카드현황을 보니 제가 최근에 체크카드로 긁은 67만원이 나오는군요.

대출받은게 없어서 이렇게 나옵니다.

연체도 없구용

연대보증도 없음

제가 카드 만든다고 은행에서 저의 신용등급조회 요청을 한적이 있어서 1건이 나와있습니다.

최근 3개월 사이에 신용정보변동이 두건이 있었네요. 근데 저 연체는 도대체 뭐지;; 한게없는데.. 내가 기억을 못한건가..

여튼 이렇게 자세하게 나온답니다. 무료지만 한달에 한번인가 됩니다. 개인에게는 무료인 신용등급조회 사이트 '호프넷'에 가셔서 한번 조회하시면 자세히 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