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신한은행'을 통해서 '아낌e 보금자리론'을 받게 되었습니다. 지인의 사업이 망하면서 그 집을 급하게 팔게 되었는데, 제가 좀 좋은 조건으로 급매를 받게 되어서 저도 갑자기 아낌e 보금자리론을 진행하게 되어서 정신이 없었는데요.

와 집사는게 이렇게 쉬운건가 싶을 정도로 굉장히 간단했습니다. 정보들을 정리해서 후기까지 올려봅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갈아타기 위한 세부내용과 한도도 확인해 봅시다.




아낌e 보금자리론 갈아타기은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두군데서만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신한이 좀 더 가까워서 이쪽으로 했습니다.



신청이 가능한 분은 

1.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가능하구요.

2.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여야 합니다.(구입 용도에 따라서 일시적으로 2주택도 허용하는데 기존의 주택은 대출실행일로 부터 3년이내에 처분해야 함.)

3. 취득 후 30년 이내에 받은 대출 상환하려는 1주택자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는 고정 입니다.

그리고 가족사랑 우대금리 0.1%가 있고, 아래 알려드릴텐데요 안심주머니앱을 통해서 금리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등 항목별로 0.4%의 금리우대까지 있습니다. 둘중 두가지를 중복으로 적용해서0.8%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취약계층의 경우에는

- 주택가격은 6억 이하

-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

- 주택면적이 85제곱미터여야 합니다. 수도권, 지방 도시를 제외한 읍 혹은 면지역의 경우에는 100제곱미터까지 가능합니다.


9억 이상의 고가 주택의 경우에는 아낌e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아낌e 대출 최대 한도는 '주택담보가치의 70%' 입니다.

아래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사람에 따라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이 되어있는데 그냥 30년 하시는게 낫습니다. 최대한 월 상환 금액을 낮추고 돈 되는대로 최대한 갚아버리면 되니까요.

3년이 지나면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으니 신경쓸것 없습니다.


그리고 아낌e 보금자리 대출을 받으려면 본인의 소득을 증명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대출 한도가 좀 달라지기도 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등이 확실한 경우에는 70%가 가능하지만, 추정소득의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등 납부확인서를 통해서 확인하는데 이를 통해서 할때는 60%만 해주기도 합니다.

이는 처음 주택금융공사 지부에 상담받으러 가시면 설명을 해줍니다.


그리고 아낌e 보금자리론을 대출 받으신 분의 경우에는 연말정산시에 소득공제도 가능한데요. 이는 국세청에 자신의 조건을 이야기 하고 상담받으시면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소득세법 52조를 따르는데요


①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일용근로자는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가 해당 과세기간에 「국민건강보험법」, 「고용보험법」 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근로자가 부담하는 보험료를 지급한 경우 그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한다. <개정 2014.1.1>

득 근로소득자만 가능합니다. 일용직, 개인사업자 안되구요.

우선 아낌e 대출 금리는 고정인데 만기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10년 - 2.4%

15년 2.5%

20년 2.6%

30년 2.65%


여기에 우대금리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단 이 부분은 상담받으시면서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시구요.. 

아래 말씀드릴 금리할인 쿠폰 부터 미리 받아놓으시면 됩니다.


으 인터넷에서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할려고 하면 이렇게 설치할게 많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하시는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웹이든 어플이든 공인인증서는 꼭 필요합니다.

'주택금융공사' 검색하면 두가지가 나오는데 둘다 받으세요.

우선 안심 복주머니 부터 실행

오른쪽 아래 '금리할인' 있죠? 누르세요.

확인

여기서서 이름 전화번호 입력하고 하라는대로 하면 쿠폰이 발급되는데요. 나중에 아낌e 받을때 적용 가능 합니다. 꽤 쏠쏠하니 꼭 적용하세요.


그리고 한국주택금융공사 앱을 실행하면 위 처럼 나옵니다. '보금자리론' 눌러야겠죠.

이 대출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위에 아낌e-대출신청 있죠.

눌러서 쓰라는거 쓰고 제출하시면 연락이 옵니다.


심사를 위해서 내야할 아낌e 보금자리론 서류들을 알려줍니다.

본인 및 배우자용 개인(신용)정보 수집 이용 조회 제공 &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 등 이런것은 주택금융공사 지부 가셔도 있으니까 컴퓨터 잘 모르시는 분들은 매매계약서 혹은 분양계약서 사본을 준비해가시고

각자의 제출 서류가 자영업자, 회사다니는 사람 등에 따라서 모두 다릅니다.


일단 신청을 하면 이런 문자가 오지요. 그리고 이제 지정된 금융기관과 대출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대출신청완료라고 문자가 오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다음날 바로 은행에서 전화가 오더군요.

아 이거 이미지 올리면서 순서가 좀 헷갈리긴 하는데;; 여튼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리고 은행에 저기에 필요한 서류들

-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주소변동이력 나오게 발급)

- 신분증

- 인감도장

- 인감증명서(3개월 이내 발급된것)

- 매매계약서

- 전입세대열람내역표(이름이 전부 나오도록 발급)


계약서 말고는 다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발급되는 것들입니다.

한 2~3천원 들고가보세요;; 서류 떼는 비용 정확히 기억이.. 카드 결제도 됩니다.

그리고 은행 가시기 전에 해당 은행 어플이나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미리 전자서명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앱으로 했는데 매우 편하더군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시키는데로만 하면됨..

이렇게 해서 아파트를 구매했습니다;; 휴 이제 은행의 노예가 되었군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