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운 여름 에어컨의 계절입니다. 그런데 집 혹은 자동차 에어컨에서 퀘퀘한 식초냄새가 나는 분들 계시죠? 뭔가 문제가 생긴건 알겠는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

집 에어컨 식초냄새와 자동차 에어컨 식초냄새는 없애는 방법이 다릅니다.

고롬 에어컨 청소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집 에어컨 청소방법 부터 알아봅시다.

구연산 싼거 마트에서 하나 사놓으시면 좋습니다. 정 사러갈 시간이 없고 그러면.. 소주 혹은 약국에서 알콜같은거 사서 레몬이랑 섞어서 하셔도 되요.

일단 살균이 목적이니까요~!


에어컨 제품 마다 청소방법이 다릅니다.

이렇게 생긴건 보통 구형일거에요.. 이건 칫솔같은거로 청소해주셔도 되는데.. 이왕이면 분무기에 구연산 섞은 물이나 소주같은거 촉촉하게 뿌려서 한번 닦고나서 청소해주세요..

막 3-4년 이상 막장으로 쓰지 않으셨다면 저렇게 드럽진 않을거에요.



스탠드 에어컨은 하단 양쪽에 먼지 필터가 있어요.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에는 뜯어보면 바로 앞에 있습니다.

사실 이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데 씻기 굉장히 편하니까 한달에 한번정도 해주시면 좋아요.


이렇게 하면 정말 쉽게 씻깁니다..

중요한건 말리는 방법인데요.

꼭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리셔야 합니다. 

그리고 바람의 방향을 정해주는 이곳도 닦아주시면 되는데요.


뭐 사실 이렇게까지 심각하게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레몬이 항상 있는 집 별로 없죠.. 소주나 알콜 같은것도 좋구요.

집에 구연산 큰거 하나 사놓으세요 몇천원 하지도 않는데. 진짜 오래오래 씁니다.

구연산이 레몬처럼 소독 살균효과가 있거든요.. 에어컨 청소 말고도 다른곳에도 상당히 많이 쓰입니다.

천연제품이라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개인적으로 에어컨 청소제품(스프레이형, 용액 등)은 쓰지 않길 권해드립니다. 옥시 사태 보셨으면 잘 아시곘지만.. 호흡기와 관련된 것에는 절대 화학제품 쓰지 마세요. 우리나라는 절대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좀 어려워하지만.. 에어컨 냄새 없애는법 중 가장 중요한것이 냉각판(냉각핀) 청소..

여기가 에어컨 냄새, 세균의 집결지 입니다. 가정용 에어컨 청소의 알파이자 오메가!!

저같은 경우에는 여기 이렇게 청소 합니다.

1. 전기코드 뽑아주세요!

2. 에어컨 분해

3. 저기 아래 보면 물이 떨어지는거 받아주는 부분이 있어요 거기에 수건깔아줍니다.

4. 구연산+알콜+물 섞은것을 적당히 뿌려주면서 부드러운 칫솔로 문질러서 청소합니다.(그렇게 더럽지 않으면 대충 뿌려서 닦아줘도 좋아요.. 다만 저 촘촘한 부분이 생각보다 약하기 때문에 변형되지 않게 천천히 해주세요)

5. 화학제품이 아닌 천연성분의 용액이니 5분 정도 있다가 송풍으로 말려줍니다.


이정도만 해도 될거에요.. 제가 2년된 에어컨을 청소해보니.. 후 정말 더럽더군요.



자 그럼 자동차 에어컨 냄새 없애는법을 알아볼까요.?

에어컨 청소방법은 훨씬 간단합니다.

첫번째는 에어컨 필터 교환인데요.. 이건 자신의 자동차 이름+에어컨 필터 검색하셔서 적당히 싼거 구매하셔서 바꾸세요.. 이거 여자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쉽습니다.(르노삼성 자동차는 어렵다고 ㅜ)


하지만.!


자동차 에어컨 식초냄새의 주범은 대부분.. 세균이 번식하기 시작한 자동차 에바 입니다


에바클리닝은 남자분이라면 에바크리너(에바클리너) 구매하셔서 스스로 하셔도 좋습니다. 요즘에 나온차들은 청소하기 편하더라구요. 한가지 어려운점은 저 약품 주입구를 드릴로 뚫어줘야 하는데..

카센터에서는 스스로 하다가 잘못하면 수리비 대박 깨진다고 겁을 주지만.. 제 주변에서도..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난리난 사람은 찾기가 힘듭니다

저도 잘하고 있구요.


구멍 한번만 뚫어놓으면 앞으로 차 타면서 계속해서 에어컨 에바 청소는 스스로 하실 수 있으니 한번 해보셔요. 남에게 맡기면 돈을 몇만원을 줘야 하지만.. 스스로 하면 싼 약품 사서 혼자 하시면 됩니다.

ㅂㅅㅇ 제품은 비추 합니다. 문제의 회사 제품이더군요.


그리고 자동차 에어컨 냄새 잡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에어컨 끄기 전 5분~10분은 송풍모드로 바꿔서 말려주는 것 입니다. 아무리 필터를 자주 갈고 에바 청소를 잘해줘도..

에어컨을 사용하고 나서 송풍으로 말려주지 않으면.. 세균은 금방금방 번식합니다.

방법은 다들 아시죠? 에어컨 틀고있는 상황에서 저기 A/C버튼만 꺼주시면 됩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10분전에만 해주셔도 좋습니다. 이게 한달만 하셔도 습관되서 편할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