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세돌 알파고 중계 정말 피를 말리는군요..  이세돌 뿐만 아니라 한국, 더 나아가 전 세계 전문가들이 이세돌 알파고 1국이 열리기 전까지만 해도 쎈돌의 인간의 승리를 거의 확신했었습니다. 아무리 알파고가 첨단 기술로 중무장되었고 어마어마한 데이터를 흡수했다 하더라도, 사람의 창의성과 아직 ‘입력되지 않은 한수’에 대응할 수 있을지 의문이었지만…

그런 생각들은 모두 ‘자만’이었습니다.

변수가 너무나 많아서 체스와는 다르게 인공지능이 사람을 따라잡으려면 2020년이나 2030년쯤이 되어야 가능할거라고 생각했는데,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가 세계를 놀라게 해버리는군요.

다음 상대는 최근 이세돌에게 강한 모습을 보였던 중국의 대표 간판기사 ‘커제’가 될 확률이 높은데, 하루가 다르게 엄청난 기보를 먹어치우면서 급성장하는 알파고에게 앞으로 이길 ‘인간’이 사라질 것 같습니다.

이세돌 알파고 중계와 함께 기보와 경기를 쭉 봅시다.

 

기보 및 이세돌 알파고 경기영상만 보실거면 아래 글만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인공지능과 사람의 대결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IBM에서 만들었던 ‘딥블루’와 체스 챔피언이었던 카스파로프가 이전에 가장 유명한 사례였었죠. 예전에 딥블루가 처음 체스기사와 붙었을때 이상한 수를 둬서 첫판을 쉽게 이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기가 끝나고 난 뒤에 분석을 해보니, 챔피언이 예상한 수를 뒀다면 더 빠른시간에 질 가능성이 높아 그 수를 두지 않았던거라고 합니다. 결국 인간이 생각한 수 보다 훨씬 더 빠르게, 더 멀리 내다 본 것이었습니다..

결국 공포도 혼란도, 감정기복도 없는 컴퓨터 앞에서 챔피언은 무너지고 맙니다.

 

이세돌과 붙은 알파고와 체스 챔피언이 된 과거의 인공지능 컴퓨터 딥블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딥블루의 경우에는 사람이 입력해준것, 즉 주는 것만 받아먹고 그 안에서 학습하는 수동적인 인공지능이고, 알파고는 훨씬 더 진화한, 스스로 학습 및 강화 그리고 버려야할 데이터와 남기고 발전시켜야할 데이터를 스스로 구분해서 성장하는 능동형 인공지능이라는 것 입니다.

 

 

이세돌 알파고 중계 첫번째 대결이 시작되기전까지만 하더라도 다들 판후이(이세돌 이전에 붙었던 중급 정도의 바둑기사)와의 경기만 생각하고, 아직 알파고가 최고 기사들 사이 끼기는 힘든 수준이라고 평가하면서 5:0이나 4:1 압승을 생각했습니다.

판후이 레벨에서 이세돌 레벨까지 가려면 엄청난 시간이 걸릴거라고 다들 생각헀지만, 알파고의 인공지능 학습능력을 너무나 얕봤던 것 같습니다.

이제 1살정도 밖에 되지 않는 알파고가 이 정도 능력을 갖추는데까지 걸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았는데, 뒤로 갈수록 그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진다는것을 몰랐습니다.

 

 

바둑에서 나올 수 있는 경우의수가 너무 많아 어려울거라 했지만, 그보다 더 변화무쌍한 날씨도 예측하는 지금 19줄 361칸 작은 판을 정복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생각보다 짧았던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것인가 봅니다.

 

그리고 지금 갑자기 알파고가 너무 커버린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구글이 이걸 노린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판후이와 대결하기 전에는 ‘아마추어 기보’만 입력을 했었다고 합니다. 돈이라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구글이 프로기사들의 기보를 돈이 없어 못구한게 아닙니다.

아마의 기보와 그것에서 얻은 데이터만으로도 프로와 대결해서 이길 수 있는지 실험을 해본것이고, 아마 기보로 판후이를 잡은 것 입니다.

그리고 그 뒤에 이세돌과의 대결을 준비하면서 프로기사들의 기보를 먹여놨으니 전혀 ‘다른 인공지능’일 수 밖에 없지요.

실제로 중국의 실력있는 프로기사들이 알파고의 성장을 위해서 영국으로 꽤 초대되어서 갔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세돌의 바둑두는 스타일이 공격적이고 변칙과 과감함으로 상대의 심리를 흔드는것이 장점인데, 감정이 없는 기계에게 그런것이 통할리 없으니, 이세돌의 강점이 하나 사라지는 것이라 안타까운 점이 있습니다

수많은 추측은 이제 과거가 되었고, 바둑 역시 이제 디지털에게 점령당할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이세돌 알파고 세기의 대결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 있을까?

바둑도 하나의 스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일어나는 식은땀나는 심리전과 ‘지능 대결’이 그 재미입니다. 국가 최정상 기사들끼리 붙을때 양국의 자존심이 걸리기도 하구요.

딥블루가 체스계를 이미 오래전에 점령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시장이 확 죽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바둑 역시 알파고를 통해서 오히려 더 관심이 커져 조금이라도 더 활성화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무서운 인공지능 이제 바둑 다음에는 무엇일까요?

벌써 다음 대결로 스타크래프트 등 게임을 꼽고 있습니다.

스타 역시 전략과 전술등이 어우러지는 지능대결이기 때문입니다.

 

이세돌 알파고 중계를 보시려면 아래에서, 이세돌 알파고 기보 다시보기는 그 아래에서

다시보기 동영상은 마지막에 쭉 올립니다...

중계 : 다음tv팟, 유튜브, 바둑TV, 아프리카TV

기보 : [이세돌 알파고 1국], [이세돌 알파고 2국], [이세돌 알파고 3국]

이세돌 vs 알파고 5번기 제 1국

이세돌 vs 알파고 5번기 제 2국

이세돌 vs 알파고 5번기 제 3국

이세돌 vs 알파고 5번기 제 4국



이세돌 알파고 해외중계 모습 입니다. 외국에서도 인기가 꽤 있더라구요..

이세돌 알파고 해외반응도 궁금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