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들이 대부분 잘 모르지만 신의 직장 중에서도 손꼽히는 그곳 '마사회' 입니다. 이곳은 돈도 많이 주고 '안정적'이며 혜택도 좋아서 '제 발로 나가지 않는 곳'으로 유명해요.


거기다가 '감사'조직에서 눈치를 줘도, 권력이 있는 사람들이 본인들을 위해서 낙하산 타고 혹은 뒷문으로 들어와서 앉아있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꿈쩍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평균적으로 연봉을 얼마나 받는지 복지혜택이 어떤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한국 마사회' 영문 명칭은 KRA(Korea Racing Authority)입니다. 


'한국마사회법' 제48조 제1항, 제50조 제1항에 의거해 한국에서 경마 대회를 유일하게 개최할 수 있는 유일 집단 입니다.





1922년 조선총독부로부터 인가를 받은 사단법인 '조선경마구락부'가 시초인데, 1949년에 대한민국 정부에 인수되어 공기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마사회 본사는 경기도 과천시 경마공원대로 107(주암동 685번지)이 위치해 있습니다. 공공기관들이 지방이전을 하고 있지만, 경마장과 경마를 즐기는 사람들까지 통째로 옮길 수 없으니 아마 여긴 계속 수도권에 있을듯


'마권 독점 판매' 기업이라 망할일이 없고 이익도 안정적면서도 상당합니다. 마사회 매출 수입이 어느정도냐구요? 납세기준으로 삼성그룹이 1위, 현대자동차그룹이 2위 그 다음이 마사회 였습니다. 


물론 '법인세'만 따지자면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10위안에 꽉 들어 차있지요.





이런것도 있음...


마사회는 법인세 외에도 마권매출액의 16%를 레저세(10%)로 내고 있으며 거기에 지방교육세(4%), 농특세(2%) 등 다양한 세금을 더했을때 나라에 내는 세금은 매출대비로 봤을때 넘사벽입니다.


삼성전자가 매출의 2% 정도를 세금으로, 현대그룹이 4% 정도를 내는데 마사회가 매출액 대비 19%를 세금으로 내고 있습니다.


물론 절대금액으로 보면 대기업 보다는 적지요. 마사회가 공기업 형태의 특수성과 독점적 지위를 통해서 돈을 벌고 그 이익금으로 무리한 돈 잔치를 한다는 비난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마사회 평균 연봉이 8500만원이라고 보도가 되었었는데, 다른 곳의 데이터를 봤을때 세전 9천만원 정도가 맞는 듯 합니다. 이 곳 또한 높은 분들은 상당히 많이 받고, 아랫 사람들은 그렇게 눈 튀어 나올 정도의 수준은 아니지만.. 다른 곳 보다는 상당히 전체적인 고액연봉자가 많습니다.




금같은 직장..


거기다가 '업무 노동강도' + '연봉' + '복지혜택'을 따졌을때는 우리나라 그 어느 기업에도 뒤지지 않을거라는 평가 입니다.


2014년 기준으로 마사회 전체 직원 중 21.5%인 192명이 억대 연봉자인데다가 공기업 특유의 '직업 안정성'을 따져보면 신의 직장이라고 불릴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마사회 채용 시 뽑는 사람도 적고 입사 난이도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사람으로 마사회 들어가는 것 보다 말로 들어가는게 훨씬 쉽다."라는 말이 나올정도니까요. 마사회에서 가장 좋은 자리 중 하나라는 재경직으로 들어가려면 경쟁률이 1500:1이 넘을 정도 입니다. 일반 사무직 또한 무려 500:1은 그냥 넘습니다.


한번 들어가면 너무나 좋은 직장이지요.. 제작년인가요 국정감사에서 경마산업이 침체되고 마사회의 매출·영업이익 눈에 띄게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급여 및 복지 혜택은 끄덕없어서 지적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마사회 월급이 천만원대에 가깝거나 훌쩍 넘는 고액 연봉자들이 수두룩하고 그리 많지 않은 직원으로 큰 규모의 조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이유는 <비정규직 및 아르바이트>가 마사회 조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전체 직원의 85%에 육박 합니다. 출퇴근 하는 사람의 10명중에 한두명 정도만 정직원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예전에는 자녀 캠프 비용, 사교육비 지원까지 줬을 정도로 복리까지 대단했습니다. 크게 논란이 되어서 축소되긴 했지만요.


기본적으로 명시되어있는 복리는


  • 주거생활 지원제도(사택지원 등)

  • 경조 및 금융제도(경조금 지원, 새마을금고 운영)

  • 건강관리제도(정기건강진단, 지정병원 운영 등)

  • 재해보상제도(산재보험, 산재위로금, 재해부조 등)

  • 여가 및 문화생활 지원제도(휴양소 운영, 특별활동지원)

  • 기타 통근버스운영, 직원식당운영 등

예전에는 자녀 대학등록금이 무조건 나왔었는데 요즘에는 학점 기준이 있다고 하더군요... 마사회 성과급이 천만원~2천만원 사이라고 하는데.. 기본 연봉도 탄탄하고 성과급도 좋고 잘릴 염려 없고... 최고 맞지요.




마사회 채용 학력제한이 있을까?


"KRA는 모든 응시자에게 균등한 구직의 기회를 주기 위해 2005년도부터 채용 시 연령과 학력 제한을 폐지하였습니다."


라고 나와있지만 그래도 스펙좋고 좋은 대학의 고학력자들이 들어가는게 사실이지요. 그곳에 다니던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스카이(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 출신이나 토익 만점은 흔하고, 회계사, 세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고 해요.


채용시 장애인, 보훈대상자 가산점이 있습니다. 여성, 지역인재, 한국마사회 PA 경력자 우대 가산점도 있네요.




마!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마사회 직원들 중 고액연봉자는 늘고있고.. 대부분이 비정규직 알바인데 누가 봐도 생산성에 비해서 받아가는 돈이 너무 많습니다. 칼질이 필요한게 사실이고 일하는 수준의 임금을 주고 삭감한 예산으로 정규직 고용을 늘리는게 맞지 않나 싶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