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나 혼자 살다를 보다가 기안84 나온걸 봤는데 반갑네요 ㅎㅎ 개인적으로 저는 기안84를 좋아합니다. 너무 뻔하고 흔하지 않은 캐릭터이기도 하고 꾸밈없는 모습이 참 좋더군요. 그리고 오늘 기안84 어머니와 함께 나온 장면을 보면 어머니 인상에서 편안하고 좋은 성격이실것 같다는게 바로 느껴졌습니다.

모자가 둘다 큰 욕심없이 나쁜마음 없이 그렇게 사는 것 같아 보기 좋았어요. 사람들은 기안84 수입이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해하는데요. 제가 예전에 웹툰 작가들 수입에 대해서 한번 적은적이 있는데 오래 되고 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봅니다.




기안84 연봉? No! 월급쟁이가 아닌 자영업자로 봐야.

우선 웹툰작가 수입 구조부터 알아야 겠지요..!


우선 크게 보면 세가지 부분에서 수입이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웹툰 원고료(이는 작가의 인기, 인지도, 조회수 등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2. 저작권 수입(캐릭터, 디자인을 채용해 만든 제품 등등)

3. 단행본 인세

여기세 기안84는 티비에 많이 나오기 때문에 '방송 출연료'까지 더해지지요. 방송에 나오게 되면 웹툰에 대한 관심도 조금 더 커질 수 있으니 본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구요.

네이버 웹툰이 시작되고 시장이 점점 커지게 되면서 다음, 올레, 레진 등이 생기게 되었고 전체적인 파이가 상당히 커지면서 웹툰 작가에 대한 인식과 대우도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예전에는 만화 단행본을 하나 낼때 법적 지식이 부족한 점은 이용해서 불공정한 계약을 맺기도 했으나 요즘에는 그런 관행들이 상당히 사라졌다고 해요.

그에 비해서 '독자'들의 수준은 여전히 안타까운 부분이 많은데요. 작가들이 그냥 그림만 그려도 먹고살 수 있는 시장이 형성 되려면 '저작권'이 철저하게 지켜져야하고, '만화는 돈주고 보는 것'이라는 인식이 확실하게 자리 잡아야 하는데.. 페이스북, 불법적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유료 결제부분이나 단행본 스캔 파일이 그대로 올라오고 그걸 보고 즐기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점이 참 아쉽습니다.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인구는 두배 좀 더 넘는 수준이지만 만화 시장의 크기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지요. 



우선 웹툰 작가 원고료는 회사마다, 작가 마다 편차가 꽤나 큽니다.

신인 작가는 딱 입에 풀칠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하는데.. 

1. 우리가 알고있는 유명 웹툰 플랫폼의 경우에는 신인은 한달에 120만원~200만원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단행본 출판 이력, 상받은 이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 경력 웹툰 작가 혹은 어느정도 인지도가 올라간 작가는 1회당 70만원 ~ 80만원 정도..

3. 유명작가는 한 회당 5~600만원 정도로 알려지기도 했었는데 이건 좀 오버된 수치 같습니다. 아마도 한달이 맞을거에요.


그리고 무명 유명 작가를 떠나서 등급이 또 나뉘어져 있는데요. 일종의 '성과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댓글+평점(별점)+성실성(펑크 안내고 마감날짜 잘 준수하는지)+작화>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평가된다고 합니다.

저기서 작화가 들어가는 이유는 혼자서 쉽게 그릴 수 있는 퀄리티가 있을 것이고, 스탭을 써야하는 수준도 있을테니 달라질 수 있을테지요.


기안84의 수입은 예전에는 하단에 붙었던 광고 클릭까지 더해져서 한달에 천만단위도 훌쩍 넘어갔었지만 지금은 그게 없어졌다고 합니다. 그래도 최고의 인기 작가 중 한명이니 웹툰으로만 벌어들이는 돈이 월 600~800만원 정도는 되지 않을까 해요. SA급 작가가 600만원 정도라고 했는데 기안84는 연재되는 날짜인 수요일 웹툰 중에서 항상 '조회수 1위'입니다.

꽤나 오랜기간 저렇게 유지를 하고 있으니 네이버 측에서도 최고의 대우를 해주겠지요.

<이런 그림체의 웹툰 입니다. 10대~20대초 주요 타겟>

거기다가 웹툰 내에 한번씩 PPL 처럼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노출시켜 주거나, 해당 캐릭터를 다른 작품 및 굿즈에 적용시킬때 들어오는 라이센스 수입도 있으니 월 천만원은 그냥 넘기겠지요.

특히나 마음의 소리 조석 같은 작가는..

이런 상품들이 어마어마하죠...

그리고 영화도 나오 했는데.. 망..

거기다가 매주 티비에 나오는 것만 보더라도 '출연료'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미 예능에서 그의 가치는 입증이 되었고, 방송에만 나오면 실시간 검색어 1위는 쉽게 오르내릴 정도니 적지 않은 돈을 받고있을거에요.

비교 대상은 아니지만 유재석이 무한도전 1회 출연료가 1500만원 정도로 알려져있고 다른 프로그램이 1400만원 가량 될거라고 하는데요.(이것도 언론에서 방송 관계자가 말한거라고 해서 백프로 믿을 순 없지만;;)

지금 해피투게더에서 한 코너를 맡고있고, 나혼자 산다에서도 사람들이 꽤나 재미있게 봐주기 때문에 놓치기 힘든 출연자죠. 한마디로 '비중'이 있기 때문에 한회 출연료가 수십만원 수준은 아닐 것 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슈도 만들어주고 의도했건 아니건 예능감이 좋아 제작진이 좋아할 스타일>

제 개인적인 추측으로 볼때.. 기안84 한달 수입은 못해도 어느정도 고정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 1500만원 이상은 훌쩍 넘어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네이버 측에서는 웹툰 작가들 회당 수입의 '상한선'이없다고 답변을 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그 이상이 될 수도 있겠지요.

아래 글도 한번 보세요^^

[$돈 & 직업 & 권리$/직업별 연봉 이야기] - 웹툰작가 수입 이말년,주호민,기안84,조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