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원24 무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서비스를 이용해 봅시다. 요즘 세상이 너무나 좋아져서 왠만한 것은 집에서 다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오류로 잘 안되는 분도있고 새버전 윈도우를 쓰시는 분들이 불편함을 겪기도 했는데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민원24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서류 발급 서비스는 우리가 직접 동사무소(주민센터)를 찾아가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서 바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처음에 윈도우10이 나왔을때 호환성 문제 때문에 말이 많았는데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윈도우10에 기본 포함된 엣지 브라우저로 인해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등 일부 웹 서비스 이용에 있어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용에 불편할 수 있으니 업그레이드를 미루라는 어이없는 소릴 하기도 했는데요. 이게 다 액티브X 때문입니다. 뭐 오늘 포스팅 내용을 이해하는데 크게 필요한 지식은 아니니 패스 하도록 할게요.


지금은 일단 괜찮아 보입니다. 제가 포스팅을 하기 위해 캡쳐한 페이지들도 윈10으로 들어가서 한것들이니 다른 분들도 문제는 없을 듯 해요.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도 민원24 등 각종 정부, 공기관 페이지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없도록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도 했기 때문에 마음 놓고 해봅시다.




아참 한가지, 엣지브라우저 민원24 이용은 아직 불가능 합니다.



이렇게 '이전 웹 기술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작동합니다.' 라고 나오지요.


익스 혹은 크롬(Chrome)으로 실행하세요. 파이어폭스(Firefox)는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민원24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연말정산 기간 중에는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많아지기 때문에 임시로 만들어놓은 페이지 입니다.


만약 평소라면



이런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자주찾는민원에 들어가있기 때문에 [주민등록표등본(초본)] 발급 메뉴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2017년 4월부터 민원24를 포함한 많은 정부 서비스 들이 정부24로 바뀐다고 하니 알아두세요~!



사실 매우 간단합니다. 굳이 가르쳐드릴 필요가 없지만 저기 아래 적어놓은 인터넷 오류 등의 문제를 해결할줄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보면서 따라 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 로그인을 하셨더라도,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있지 않으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회원유형 - 내국인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주소 / 전화번호 / 휴대번호



위는 기본 화면 인데요.


과거의 주소변동(이력)사항 / 동거인 / 세대원의 전입일, 변동일사유 / 세대원의 세대주와의 관계 / 세대구성사유 / 교부대상자 외 다른 세대원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 교부대상자 외 다른 세대원의 이름 등


포함할지 미포함할지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발급을 받고 프린터로 출력을 하시면 되는데, 출력이 되는 프린터가 있고 안되는게 있다고 합니다.


꼭 문서로 제출해야하는 곳이 아니라면 PDF로 저장해서 제출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웹페이지 PDF 저장하는 방법] 이 글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되는데요. 매우 쉽습니다.


프린트(출력) 후 윈도우 내장 PDF 프린터를 선택하시면 되요.



만약 프린터 출력을 원하시고, 본인의 기기가 지원되는지 알고싶으시다면


[민원24 주민등록등본 출력 지원 프린터] 여기로 가셔서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현재 무려 5129종이나 되는 기기가 지원된다고 하니 대부분 가능하리라 봅니다.




민원24 홈페이지 자체가 제대로 사용할 수 없을때는 인터넷 환경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되니까 걱정마세요.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하시고.



검색기록, 임시파일, 열어본 페이지 목록, 쿠키, 저장된 암호 및 웹 양식 정보를 삭제합니다. 라고 쓰여져 있는 메뉴에서 삭제(D)를 눌러서 지워주세요.




즐겨찾기 빼고 다 지워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보안] 탭으로 간 뒤에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를 누르시고, 사이트(S)를 누릅니다.



민원24 싸이트에 들어가있는 상태라면 자동으로 저 주소가 입력되어져 있을거에요. 추가(A)



보안 설정에서 '혼합된 콘텐츠 표시' - 사용



팝업차단사용을 잠시 풀어주세요.



호환성보기에도 민원24 추가.



그리고 ActiveX 필터링 체크 해제.


이정도만 하시면 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성공하실거에요!

(추가내용) - 위의 내용으로 안되면 - https://dukdo.com/it/1477 이 글 한번 보세요. 저도 최근에 이걸로 바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