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스타강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바로 '설민석' 입니다. 영화 예고편에 한번씩 나오더니 언젠가부터 미디어에서 '강사' 그 중에서도 '역사'하면 설민석의 이름이 가장 먼저 떠오르니 그렇지 않아도 유명한 사람인데 그의 브랜드가 더더욱 확고해진 느낌입니다.

거기다가 설민석 역사강의 무료 제공 소식까지~ 더 유명해져서 설민석 인강을 돈받고 팔면 상당한 수익이 될텐데 공짜로 사람들에게 푸는 것을 보면 뭔가 '훈훈'합니다. ㅎㅎ

아직 설민석이라는 사람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해서 제가 너무 길지 않게 정리좀 해봤습니다.




이미 유튜브(Youtube)에만 가도 설민석 역사강의 동영상들은 많이있습니다.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역사를 굉장히 재미있게 그리고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게 잘 풀어내기 때문에 예전부터 톱강사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설민석의 강의들을 보면서 지식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스토리로 잘 풀어내는 능력은 어느 분야에서나 큰 강점으로 작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설민석 나이는 1970년생으로 올해 48세 입니다. 얼굴이 동안이라 곧 50되는 사람처럼 보이진 않죠?^^ 설민석 학력을 보면 재미있는데 역사학교육을 전공하기 전에 단국대학교에서 '연극영화학'학사를 먼저 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뒤에 연세대 교육대학원으로가서 역사교육 석사를 땄어요.

그 계기 또한 재미가 있습니다. 뮤지컬 '명성황후'를 본 뒤에 감동을 크게 받고 역사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타고난 머리가 엄청 좋나 봅니다. 남들보다 늦게 시작해도 이렇게 전국 탑이 되는군요.


1995년 중학생을 상대로 하는 보습학원에서 사회과목을 가르치면서 설민석의 역사는 시작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CG(컴퓨터 그래픽)도 재미있게 하고 설민석의 리액션 또한 연기자 혹은 연예인의 끼가 보일 정도로 잘하죠. 

흥미 위주로 강의를 짜는게 아니냐는 말도 있지만, 중위권 상위권 학생들에게도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냉혹한 사교육 시장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들에게 인정받지 못했다면 2류 강사로 남았겠지요. 지금은 다른 강사들도 많이들 하는데 설민석이 강의를 위해 관련된 현장까지 가서 영상을 찍어오고(백두산 까지 갔다고) 다양한 열정적인 시도를 많이 했고 다른 강사들에게도 영향을 많이 미쳤습니다.


연극영화과 출신 답게 강의를 일종의 예능 처럼 아주 재미있게 하기 때문에 보는 학생들의 집중도도 높은 편 입니다.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의 성대모사도 수준급으로 잘하고, 수업중 중요 포인트에서 감정을 자극하는 극적인 연출 및 전개에 강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영화 개봉 전에 역사적인 부분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설민석이 자주 선택받는거겠죠?


물론 설민석 단점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국뽕'과 '감정'에 치우쳐서 강의를 진행하는 것 아니냐는 평가도 있지요. 그런데 이 부분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모두가 똑같을 수 없고 설민석이 없는 역사를 만들어내거나 특정 역사를 왜곡하는게 아니라면 크게 문제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가끔 실제 역사가 아닌 것을 사실 처럼 이야기 할때가 있습니다. 설민석이 출연했던 '어쩌다 어른'에서도 '장희빈, 경종의 거세 사건', '이방원의 1차 왕자의난', '김성일', '간도' 무한도전에서의 '치하포 사건' 등의 여러 발언들에 있어서 지나쳤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전문성' 그 자체로 따진다면 설민석 보다 훌륭한 사람들은 상당히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그리고 '지식의 상품화' 능력에서 앞서서 유명해진 것인데 그의 이름이 유명해질수록 말 한마디가 미치는 파급력이 커질테니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앞으로 설민석이 보완해야할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유명한 예능에 나와서도 프로그램 분위기와 해당 편의 '의도' 맞게 잘 해나가지요. 이렇게 다양한 컨텐츠와 융합되는 능력 또한 그의 장점이자 강점 입니다.


그리고 설민석 아버지 설송웅씨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왔지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나와서 카자흐스탄 국립대학교 명예 정치학 박사 및 명예교수라는 직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자 집안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4·19혁명 위령탑 건립추진위원회 학생위원장을 맡기도 했는데요. 과거 4.19혁명 당시에 학생대표로서 이승만 하야에 공이 있다고 합니다.

초대 민선 용산구청장 및 16대 국회의원을 역임한 정치인이기도 한데요. 

1997년에 한나라당에 입당했다가 2000년에 새천년민주당으로 들어가 국회의원을 하고 2002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단일화를 이루기 전에 꽤나 비판을 많이 하면서 비판을 받기도 했는데 나중에 또 열린우리당 창당에 합류합니다. 그런데 2012년에 박근혜를 지지하면서 새누리당에 입당하게 되었습니다.

설민석과는 정치적 스탠스가 많이 다른것으로 보입니다.


자 이제 설민석 무료 역사강의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가요.

작년(2016) 11월 22일에 2018년도 대비 필수 한국사 커리큘럼에 해당되는 강의들을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개념완성', '문제풀이', '파이널'까지 모두 제공할거라고 하네요. 설민석이 무료로 컨텐츠를 제공한다고 하니 다른 회사들도 한국사를 무료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설민석은 태건에듀라는 회사를 만들었는데 '태건'은 그의 '호' 입니다.

그의 강의를 보면 굉장히 디지털 친화적일 것 같은데, 자동차 네이게이션 쓴지도 얼마 안됐다고 하네요 ㅎㅎ  스마트폰도 잘 사용할줄 모른다고 해요.

그의 사이트로 가서 '무료강좌'란을 보면 '한국사기획영상(TCC)' 보입니다.

뭐가 많죠? 생각보다 인강 컨텐츠가 상당히 많습니다. 

[설민석 태건에듀] 여기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