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사 능력시험 공부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글을 쓰는 오늘 시험이 있었기 때문에 관심이 커지고 있네요. 거기다가 수능 때문에 중고등학생들에게도 ‘한국사 능력시험’은 관심사 입니다.

그 이유가 내년 2017년도 수능에서 한국사가 절대평가 방식으로 ‘필수과목’이 되었습니다.

정식명칭은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입니다.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를 포함해서 시험보는데 드는 비용, 합격하려면 난이도는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한국사 능력시험은 초중고급이 있는데요.

초급(5급,6급)  12,000원 / 중급(3급,4급) 17,000원 / 고급(1급,2급) 19,000원 입니다. 이번에 접수 하시면 5월 28일이 시험인데, 만약 전액 환불을 받으시려면 21일까지는 취소를 하셔야 합니다. 21일 자정 ~ 23일 자정까지 취소 하시면 절반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문제수는 중,고급이 50문항, 초급은 4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사 능력시험가 시행된 초기에는 난이도가 엄청 어려웠었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꽤 높은 한문 독해력까지 요구되었을 정도에다가 인지도도 낮아서, 역사 덕후들이나 따는 그런 자격증으로 분류되었었다고 해요 ㅎㅎ

 

 

그러다가 한국사를 배워야할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더니, 조금씩 이 시험에 대한 인지도도 높아지게 되고, 지금은 난이도가 많이 낮게 조정된 상태 입니다.

2012년도의 한국사 능력시험 난이도가 가장 낮았고 그때는 고등학생들도 충분히 딸 수 있는 수준이었다고 하는데요. 그 이후로 조금 상향조정된 상태 입니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며 4개월에 한번씩.. 즉 1년에 3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한국사 능력시험을 치는 사람은 공공기관 및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교사가 되려면 중급은 따야하고, 공기관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가산점’때문에 이 시험을 칩니다.

취업용 스펙을 쌓기 위해서 따는 사람도 있는데, 큰 도움은 되지 않은걸로 알고있어요.

 

한국사 능력시험 합격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공기업,공사,공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천국제공항 : 2급부터.

한국은행 : 딴지 2년이내에만 서류전형시.

한국공항공사 : 서류에서 1급만

한국전력공사(한전) : 서류전형에서 가산점

한국철도공사(코레일) : 서류전형시 산업기사1,2급부터 / 기능사3급부터

공무원연금관리공단 : 서류전형

공군사관학교 : 중급 이상 백점 만점에 20점 반영

육군사관학교 : 올해부터 입시에 가산점

해군사관학교 : 중,상급의 경우 10% 반영

 

7급공무원 지역인재 추천채용, 5급공무원 공개채용, 외교관후보자시험의 경우에는 2급이상을 요구하고 유효기간은 3년

 

5급 민간경력자 채용의 경우 3급 이상일 경우 서류전형 가산점이 붙고, 유효기간은 2년.

 

아래는 한국사 능력시험 합격률 입니다.

2회때는 극악의 난이도였나 보군요.. 17퍼센트만 붙다니; 한국사 능력시험 초반이 엄청 어려웠다더니 정말이군요..

 

7회와 10회는 5.2퍼센트와 4.5퍼센트 헐 ;;

 

14회 부터 18회 까지는 60퍼센트대 입니다. 그러다가 19회부터 다시 좀 내려가고.

 

보면 쉬웠다가 어려워졌다가 그러는거같아요.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를 보면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파일 3회분 초중급 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문제 받으시구요 공부 열심히 하세용.

* 한 파일당 10메가가 넘으면 올릴수가 없어서 분할 압축해서 올립니다. 다 받으신 후에 zip파일 하나만 풀면 다 자동으로 풀려요!!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1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2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3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4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5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6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7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8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09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10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11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12


한국사 능력시험 기출문제.zip


 

한국사 능력시험의 출제유형

한국사 능력시험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준거에 따라 다음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역사 지식의 이해
역사 탐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역사적 사실·개념·원리 등의 이해 정도를 측정합니다.
연대기의 파악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영역입니다.
역사 사건이나 상황을 시대 순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측정합니다.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제시된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구체적 역사 상황과 핵심적인 논쟁점, 주장 등을 찾을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문헌자료, 도표, 사진 등의 형태로 주어진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포착하거나 변별해내는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해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정보의 분석을 바탕으로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를 측정합니다.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제시된 문제의 성격과 목적을 고려하여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역사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결론의 도출 및 평가
주어진 자료의 타당성을 판별하고, 여러 자료를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입니다.

한국사 능력시험 시험시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