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에는 인터넷 웹페이지를 PDF 파일로 저장을 하려고 하면 뭔가 다른 드라이브를 깔았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보니까 그냥 있네요?^^

원하는 페이지를 전체 캡쳐해서 이미지로 보관하는 방법도 있지만, PDF파일이 확실히 보관하고 다시 읽기에는 메리트가 확실합니다.

맥(Mac)도 기본내장기능으로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쓰질 않아서.. 이번 글은 윈도우(Windows)에서 하는 방법 입니다.



인터넷 페이지 화면을 왜 PDF 저장해야 하나?

PDF(Portable Document Format)는 하드웨어나 운영체제 플랫폼(윈도우,맥,리눅스,안드로이드,아이폰 등등)에 상관없이 어느 기기에서도 품질과 형식의 변형이 없이 깔끔하게 저장하고 읽어들일 수 있는 파일 입니다.


1991년에 Adobe(어도비) 공동설립자 중 한명이 종이 문서를 디지털 파일로 변환하고 저장시키기 위해서 기획하고 만든 포맷 입니다.

JPG, PNG 등 이미지 파일로 저장을 할 수 있으나, PDF는 훨씬 품질도 좋고 더 많은 기능을 담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링크도 넣을 수 있어 누르면 바로 웹으로 접속이 되고, 오디오, 비디오, 각종 양식, 거기다가 암호화 등을 통해서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미지로 내용을 저장하게 되면 '검색'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내용을 찾기가 불가능한데, PDF는 폴더에 몰아 넣어두고 한방에 검색도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지 않고 웹페이지 PDF로 저장하는 방법

완전 간단합니다.

해당 페이지를 열고 '마우스 우클릭' 후 '인쇄(P)'를 누르거나 '컨트롤(Ctrl)+P'를 눌러줍니다.


그럼 왼쪽에 인쇄 버튼이 보이는데 그 전에 [대상]에서 <Microsoft Print to PDF>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만약에 집에 프린터가 있어서 다른 프린터 드라이버가 선택되어져 있다면 그 아래 '변경'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저걸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쇄 버튼을 누르면 저렇게 PDF 문서로 저장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파일 이름을 알아서 해주세요. 

짠 이렇게 딱 저장이 되었는데... 뭔가 깔끔해 보이진 않습니다. 옆에 사이드메뉴나 온갖 잡다한것들이 한꺼번에 담겨져서 보기가 별로 안좋죠.. 이럴때는



원하는 내용만 마우스로 싹 긁어서 인쇄를 해주면 됩니다.

아주 깔끔하게 해당 내용만 PDF로 저장이 되었죠?^^ 이런식으로 좋고 유용한 내용들이 보이면 잘 보관을 해놓으면 나중에 유용하게 쓰일때가 있을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