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이집트 윈도우10 대란으로 인해서 수많은 분들이 많이 구입을 하시는데요. 수 많은 사람들이 싸다싸다 하니까 어 일단 구매하고 보자! 하는 분들도 많으셨던 것 같아요.

초보분들 역시 이번 기회에 정품 윈도우를 써보자는 생각에 일단 지르셨을텐데, 저의 블로그 방문자 분께서 제가 올렸던 윈도우 구매글을 보고 지르셨는데 어떻게 USB로 설치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하셔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엄청나게 쉬우니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겁먹지 말고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해봅시다. 5분이면 가능합니다!


우선 두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첫번째.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도구로 윈도우 USB를 만들어보자

최근 버전인 windows10 기준으로 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여기로 가셔서 아래 그림을 보면서 따라합니다.


[지금 도구 다운로드] 누르시면

MediaCreationTool.exe가 받아집니다.

[동의]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저는 프로버전이라 Windows 10 K

USB 플래시 드라이브

C: 드라이브 선택하시면 안되요 ㅋㅋ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두번째. Rufus로 윈도우 설치용 USB 만들기

제가 이 방법을 알려드리는 이유는, 위의 Microsoft 공식 도구가 한번씩 에러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1. 윈도우 10 ISO 파일을 다운받아 봅시다

만약 윈도우 ISO 파일이 없다면 아래에서 받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여기 들어가시면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요.

윈도우10 / 윈도우10 N / 윈도우10 Single Language

이렇게 3가지가 나옵니다.

윈도우 뒤에 N이 붙은것은 '미디어 기능'이 없는 것인데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 같은 것을 이야기 하는데, 요즘 쓸일이 별로 없지만 이상하게도 이 페이지에서 N버전을 받으려고 하면 한국어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따로 까셔도 되지만 귀찮으니까 일반 버전을 받읍시다.

윈도우 싱글랭귀지는 일부 국가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으로, 이름 그대로 단일 언어 제품으로서 다른 국가의 언어팩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한국어 고르고 확인

그리고 이제 32비트 64비트를 고르면 윈도우 ISO 파일이 다운로드가 진행되는데요. 현재 사용하시는 프로그램 중에서 32bit 환경에서만 돌아가는게 있지 않으면 그냥 64bit로 가시면 됩니다.

ISO 용량은 3.8GB 입니다.

Download가 완료 되었다면.


2. https://rufus.akeo.ie/downloads/rufus-2.11p.exe 이걸 받습니다.

3. 실행 후 아래 화면이 나오면 ISO 파일을 불러서 [시작] 해주시면 됩니다.(아래 참고)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 예(Y).

ISO 이미지 선택.

그 옆에 아이콘을 눌러서 파일 선택 후 아래 시작 누르시면 끝~!

USB를 컴퓨터에 꽂고 켜시면 설치화면이 나오는데요. 만약 나오지 않는다면 USB 우선 부팅이 선택되지 않아서 입니다. 컴퓨터 켤때 선택으로 나오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는데.. 컴퓨터 켜질때 <Del> 혹은 <F8>, <F12> 등 메인보드 바이오스마다 다릅니다. 보통 전원 켜고 첫 화면 보면 뭐 누르라고 나와있어요.

거기 들어가서 [Boot]에 들어가면 USB가 2순위 3순위 등으로 되어있을거에요. 가장 첫번째로 선택해주고 다시 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