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진 대피요령을 자세히 쓰려고 하다가, 우연히 보게된 일본 지진 예언 글을 보고 재미있어서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요즘 한국에도 지진이 일어나면서 지진이 일어났을때 어떻게 대피할 것인가에 대한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우리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일본 지진 역시 올해들어 눈길이 더 가게 됩니다.

우선 간단하고 재미있게 예언 이야기부터..




일본 지진 예언은 탄허 스님이라는 분이 했다고 해요.

탄허(呑虛) 스님은 1913에 태어나 1983에 돌아가셨는데요. 별세 1년 전에 출간한 '주역선해(周易禪解, 전 3권)' 등을 통해서 일본의 미래와 관련한 예언을 했다고 해요. 저는 믿지 않으니 그냥 간단하게 요약해서 알려 드릴게요.


탄허 스님의 일본 지진에 대한 예언은  3월 11일 일본 도호쿠 대지진 이후 다시한번 주목을 받게 됐습니다


<주요 내용>


1. 간방에 간도수가 접합된다.(새로운 한국을 이야기 한다고 하네요.)


2. 열매를 맺기 위한 꽃잎이 지기 위해 서쪽에서 바람이 불어온다.(미국의 도움이라고) 


3. 지금은 중국의 땅인 만주와 요동반도 일부는 한국의 땅이 된다.

혹시나 해서 지도 올립니다. ㅎㅎ


4. 일본의 2/3는 침몰한다.


5. 한국의 동쪽도 지진,해일로 침목하게 되지만 서쪽이 두배로 된다.


6. 지구의 생태계가 변하는 천지 개벽.


7. 지진으로 인해서 원자력 발전소 및 핵이 폭발하게 된다. 핵보유국들은 큰 피해를 입는다.

(한국 원자력 발전소랑 북한 핵은 어쩜.. 우리도 끝나는거 아닌가.;;)


 8. 인류 문명은 비극과 함꼐 70% 정도 사라진다.


9. 한국에서 위대한 인물들이 나오며 국운은 융성해진다.


일본 지진 예언 풀이를 조금 더 보면..


“북쪽의 빙하가 완전히 녹으면서 지구에 변화가 오게 된다. 현재의 지구가 측면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는데.. 변화와 함께 똑바르게 서게 되며, 그로 인해 지진 및 해일이 생기게 된다. 이것이 불란서 예언가(*노스트라다무스)가 말한 세계 멸망이 아닌가 한다. 또는 성경에 나오는 불로 심판하는 시기가 아닌가 한다.… 세계적인 지진 및 해일로 인해서 인류의 6할에서 8할 정도가 사라지기 때문에 심판도 되고 멸망도 된다."


이 대격변의 시대를 지구가 초경을 맞이하는 소녀에 비유하면서 멸망이 아니라 성숙으로 풀이했다고 하네요.

말 그대로 재미로만 보셔야 해요.. 한국을 너무 사랑하신것 같습니다.

한국이나 일본 지진 따위보단 대통령, 정치인들 때문에 먼저 망할듯;;



무시무시한 쓰나미..

저 큰 배가 마을로 떠밀려와버린 장면을 보고..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나 볼법한 이런 상황이 현실이 된것을 보고 지진과 대자연의 무서움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일본에 유독 저런 큰 지진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불의고리(Ring of Fire)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인데요, 일본 뿐만이 아니라 위 지도에서 빨간 부분은 모두 지진위험지역 입니다.

한국은 딱 빗겨있지만 그래도 자유로울 순 없습니다.


자 지진 대피요령 매뉴얼을 한번 봅시다. 이런건 한국에선 매우 자세히 체계적으로 되어있지 않아서 일본것을 찾아봤는데 친절하게 한글로 번역까지 해놨더군요 -_-; 한국의 국민안전처는 지진나면 가장 먼저 서버 다운되는데.. 우리 세금 한푼 받지 않은 일본이 이런걸 다 만들어놨네요.



일본의 경우에는 앞으로 도쿄에 핵폭탄급 피해를 줄 직하 지진이 일어날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현실이 된다면 도쿄는 수십년 뒤로 후퇴하게 될 것 입니다.


"만약 한국에도 지금 바로 일본 처럼 지진이 꽈과강!! 하고 일어나서 아수라장이 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행동하실 건가요?"


흔들림이 멈춘 후에 행동한다

당황하여 밖으로 나가면 전도나 낙하물 , 유리 파편 등에 의해 부상당할 수 있습니다 .흔들림이 멈춰도 부상하지 않도록 산란한 유리•도자기 파편 등에 주의합니다 .


출구를 확보한다

흔들림이 멈췄을 때 언제든 피난할 수 있도록 방의 창문이나 문 , 현관 문을 열어놓고출구를 확보합니다 .


유리나 담벼락에 접근하지 않는다

야외에 있으면 , 기와의 낙하 , 유리 파편의 비산에 의한 부상 , 블록 담 등이 무너지면서 그 아래에 깔릴 수 있으므로 접근하지 마십시오.

<집, 실내에서의 지진 대피요령>

집에 숨어있는 위기

주방 및 거실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높은 가구에 깔리거나 창문이나 조명기구 등의 유리 비산에 의한 부상입니다 . 흔들림을 느끼면 물건이 ‘떨어지지 않는,넘어 오지 않는,이동하지 않는’ 위치에 피해야 합니다. 


주방의 냉장고 및 전자레인지 등의 크고 무거운 가전, 선반에서 물건이 돌출하는 것 등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다치지 않도록 바닥이 두꺼운 슬리퍼 등으로 발을 보호하고 이동합니다. 


문을 열어 피난 경로를 확보합니다. 

조리 중인 경우는 우선 몸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불단속은 흔들림이 멈춘 후에 당황하지 않고 합니다 .


침실

유리창의 파편이나 매달려 있는 전등 등의 직격탄을 피하기 위해 베개나 이불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스탠드나 화장대 등이 넘어 오지 않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안경은 평소 케이스에 넣어두면 파손을 방지할 수 있어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바닥이 두꺼운 슬리퍼를 신고 문을 열어 피난 경로를 확보합니다.

정전되면 깜깜해지기 때문에 미리 손전등을 준비해두면 어둠 속에서도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전시에 자동으로 점등되는 시판 보안등을 구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2층 

오래된 건물의 1 층은 붕괴되고 몸이 깔릴 위험이 있으므로 황급히 1 층으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내진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건물은 밖으로 탈출해야 하는지상황을 보고 판단합니다.


화장실

갇혀서 대피하지 못하게 될 위험성이있습니다 . 흔들림을 느끼면 갇히지않도록 문을 열어 둡시다 . 가능하면즉시 도망갈 수 있도록 복도나 현관등 보다 안전한 장소로 이동합니다 .

욕실

맨몸으로 있는 욕실은 다치기 쉬운 장소입니다. 거울이나 전구 등 유리 종류의비산에서 몸을 지키기 위해 세면기구 등을 머리에 쓰고 바로 욕실에서 나와 안전한 장소로 이동합니다.


[회사 사무실 같은 곳에서의 지진 대피요령(죽더라도 회사는 싫어!!)]

바퀴를 고정하지 않는 복사기 등은 엉뚱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몸에 닿으면 큰 부상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유리창 파편 등이 머리를 직격하면 목숨을 잃는 위험도 있습니다. 

캐비닛의 전도나 비산한 유리에 주의하면서 물건이‘떨어지거나, 넘어오거나, 이동하지 않을’장소에 몸을 피합니다 .흔들림이 멈춰서 피난하는 경우 여진이나 정전으로 엘리베이터가 정지 될 위험이있으므로 계단을 이용합시다. 

또한 고층빌딩은 오래 흔들리고 고층으로 갈 수록 크게 흔들려서 서 있을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즉시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여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번화가, 도심, 거리에서 대피

낙하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빌딩의 붕괴에도 주의하면서 공원 등 안전한 장소로 이동합니다. 넓은 곳으로 도망갈 여유가 없는 경우는 내진성이 높은 비교적 새로운 철근 콘크리트 빌딩 으로 피합니다. 혼잡한 곳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패닉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사람이 많은 곳이야말로 냉정한 행동이 요구됩니다.


학교에 있는 학생들은 지진이 일어났을때 교실에서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유리창 파편이나 조명기구의 낙하를피하기 위해 창문에서 떨어져 책상 밑으로 숨어 다리를 잡고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복도에서는 즉시 창문에서 떨어져서 계단에서는 굴러떨어지지 않도록 난간을 붙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행동합니다. 

일본 지진 대피 매뉴얼에는 학교 주변에 있으면 그쪽으로 피하라고 하는데.. 이는 일본의 경우 학교가 유사시에 대피장소로 활용이 될 정도로 튼튼하게 내진설계가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기차, 지하철 등 역

지진으로 인한 낙하물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홈에서 굴러떨어지지 않도록 근처 기둥으로 이동합니다. 혼잡해서 꼼짝 못할 경우에는 웅크리고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지하철의 경우 재빨리 지상으로 나가려다 패닉이 될 위험성도 있습니다. 홈에서 선로에는 절대로 내려가지 말고 흔들림이 멈추면 역무원의 지시에 따릅니다.


지하철 안

강한 흔들림을 감지하면 전철은 긴급 정차하므로 사람과 충돌하거나 넘어질 위험이있습니다. 앉아 있으면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서 있으면 자세를 낮추어 몸을보호합니다. 만원 전차에서는 난간이나 손잡이를 꽉 잡고 다리에 힘을 주어 넘어지지않도록 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승무원의 지시에 따릅니다. 


다른 차들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서서히 속도를 낮춰서 도로 좌측에 정차합니다. 통행금지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라디오 등으로 상황을 확인합시다... 라고 되어있지만 일본의 경우에는 그래도 질서의식이 한국보다는 나은 편이고 워낙 이런 교육이 잘 되어있어 지켜질지 모르겠으나.. 한국은 장담 못하겠어요.


낡은 다리는 붕괴의 우려가 있으며 다리를 건너는 끝부분에서는 속도를 줄여서 건너갑니다. 교량이나 고가는 각각 흔들리는 정도가 다르므로 서서히 감속해서 우측에 정차합니다. 라고 적혀있는데.. 본능적으로 풀악셀 밟거나.. 차에서 나와 막 뛰어내리는 사람들 속출할듯


터널안에 있을때 지진이 일어난다면..

천장이나 벽면 붕괴의 위험이 있으므로 전방에 출구가 보이면 저속으로 터널을빠져 나갑니다. 긴 터널인 경우 왼쪽 ,좌측으로 대고 정차하고 키를 꽂아둔 채로 비상구에서 탈출합니다. 라고 쓰여져 있으나 무조건 튀어 나가는게 상책.. 


진열장이나 파손위험이 많은 병 같은 것이 있는데서 떨어져 있고.. 장바구니 혹은 기타 머리를 보호할 것이 있으면 쓰고있는게 좋다고..


일본도 그렇겠지만 한국에서도 가장 내진설계가 잘 되어있는 곳중 하나가 공항 입니다. 유리 및 높은곳에서 뭐 떨어질곳이 없는 곳으로 이동하시면 될듯.


매장될 수 있으니 경사면, 절벽 쪽에서 무조건 떨어지는게 좋겠지요.


일본 지진이랑 한국은 차이점도 있고.. 사실 이거 본다고 해서 살겠냐.. 이런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한번 재미로라도 읽어놓으시면 분명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