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친구가 직장생활 하면서 자격증을 하나 더 따놓으려고 인터넷강의를 들으면서 준비를 하더군요. 할부로 결제했을 만큼 꽤나 비싼 가격을 주고 인강을 듣는다고 하는데.. 삼일 후에 이번에 가입한 인터넷강의 사이트의 교육자료 질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는 불만을 이야기 했습니다.

저는 당연하게 기본 이하의 품질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면 당연히 환불이 가능할거라고 생각했고 그렇게 하라고 조언을 했으나, '환불 불가'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단 한푼도 돌려받지 못했는데요. 그 이유는 가입시 '약관'에 쓰여져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연 인터넷강의 환불은 불가능 한걸까요? 아닙니다! 가능합니다!






인터넷강의 사이트의 불공정약관에 대한 불만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인터넷강의를 듣는 수험생들은.. '취업'을 위해서.. 혹은 직장이 있더라도 자신의 경쟁력을 조금 더 올려 연봉상승을 노리기 위해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인터넷강의 수강료는 적은 돈이 아닙니다.





수험생 : "일반 학원의 경우에는 중간에 사정이 생기거나 마음에 들지 않아 그만 두면 환불을 해주는데, 왜 인터넷강의는 환불을 해주지 않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지만 한국에서는 이게 먹히지 않는군요.. 역시 헬조선.




취업준비생, 수험생, 생활비 쪼개서 공부하는 사람들은 불공정한 인터넷강의 사이트 약관 때문에 냉가슴을 앓아야 합니다.


결제 후 평판이 좋지 않은것을 알게되어 바로 해지를 해도 위약금을 물리는 악덕 인강사이트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다행인것이 공정위에서 20개 업체에 대해 시정조치를 내렸다고 합니다.



"인터넷강의 환불 기간 언제 까지 인가?"

1. 앞으로 수강 기간 1개월까지는 무조건 계약 해지가 가능하며, '남은 차액'을 바로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2. 한달 짜리 단기 온라인 강의는 그 절반인 15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환불 가능


- 수강신청은 온라인으로 받아놓고 취소 및 해지는 방문, 전화로만 가능하게 하는곳
- 환불시 실제로 수강한 기간 이상의 금액을 공제하는 곳
- 귀책사유(잘못에 대한 책임) 입증을 고객에게 부담시키는 곳

등등 많은 불공정 약관들에 대해서 시정명령을 내렸으마 아직 부족한곳들이 많을 것 입니다. 억울한 부분이 있다면 사람들 모아서 공정위에 한번 민원넣어보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해지 제한

청약철회 제한

온라인 

환불금액 부당 산정

소제기 등 제한

수강신청 취소 제한

나래교육㈜

 

 

에듀스파㈜

 

 

 

 

㈜글로벌콘텐츠리퍼블릭

 

 

㈜멀티캠퍼스

 

 

 

 

㈜미래비젼교육

 

 

 

㈜시대고시기획시대교육

 

 

 

 

㈜에듀피디

 

 

 

 

㈜에스디에이에듀

 

 

 

 

㈜에스이글로벌

 

 

 

㈜에스티유니타스

 

 

 

㈜와이비엠넷

 

 

 

 

㈜윌비스

 

㈜유비윈

 

 

 

㈜주경야독

 

 

 

 

㈜지식과미래

 

㈜지안에듀

 

 

 

 

㈜케이지패스원

 

 

㈜파고다에스씨에스

 

 

 

㈜한빛지적소유권센터

 

 

 

한국교육방송공사

 

 

 

 

혹시 위의 업체를 통해서 손해보신 분들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대응해보시길 바랍니다. 과거에 환불요청을 했다가 불합리하게 거절당한적이 있다면.. 가능성이 낮다해도 일단 시도는 해봐야지요.

저는 잘못된 일로 인해서 피해를 봤을때 그것에 대해서 대응을 하고 내 권리를 찾기 위해서 어려움을 겪어 보는 것도 큰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강의 환불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만약 딴소리 하면 "공정위에서 해당 부분에 있어서 시정명령을 내렸는데 왜 당신들은 지키지 않느냐, 정식으로 민원을 넣겠다."라고 말을 해 주세요.

피같은 돈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중 피해받는 분들 없으시라고 포스팅 해봤습니다. 꼭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 수능 정답 모음  (0) 2016.11.18
수능 등급컷 모음  (2) 2016.11.18
2016 2017 부실대학 명단 발표  (0) 2016.09.05
9월모의고사 등급컷!  (0) 2016.09.01
전산세무회계 2급 1급 자격시험 정보 정리.  (0) 2016.06.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