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중국해 때문에 아시아가 아주 떠들썩 합니다. 도대체 그게 뭐라고 저렇게 난리야?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남중국해 분쟁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읽고나면 생각보다 재미있는 일이라는것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이 예전에 쯔위 사태때도 그랬지만 중국 및 중국 출신 연예인들이 생각보다 이성적이지 못하다는 것도 알 수 있는데요.

'중화사상' 즉 한마디로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며 짱이다 라는.. 반 종교적인 착각 속에서 살고있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 중국이 지금보다 더 강대국이 되었을때 얼마나 위험한 국가가 될 것 인지 피부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게 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리해봤습니다.(사실 제가 그 수준 ㅜ)





'중국은 왜 남중국해에 집착을 하고.. 이리도 공격적인가?'


오늘 필리핀 vs 중국 사이에서 일어났던 남중국해 분쟁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국제재판소에서 남중국해는 중국의 역사적 권리가 없다 땅땅!

했지만 중국이 과거의 종이 호랑이가 아니라 꽤나 몸집과 근육을 키운 상황이기 때문에

국제 재판소의 판결도 무시해버릴 기세 입니다.



우선 오늘 필리핀은 분위기가 매우 좋습니다. 중국이 그동안 말도 안되는 짓을 하면서 자신들의 앞바다를 가져가려고 했기 때문에 골치가 아팠는데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기분이 좋겠지요.

딱 지금 우리나라 독도를 가지고 일본이 억지주장 하는 것과 비슷 합니다.


중국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그 큰 땅덩어리도 제대로 관리도 못하면서 바다영토까지 저렇게 탐욕적으로 가지려고 애를 쓰는데.. 남중국해 90%가 자기거라고 우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 이렇게 난리를 치는것은 경제적인 이유가 크지요.. 남중국해의 경우에는 바닷길 때문에 전략적인 이유도 있구요.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지아 늬들은 바로 앞에 한뼘만 가지고 다 중국 꺼야!!"하고 있는 상황이죠.. 그 가운데 중국이 콘크리트로 섬을 만들어놓고.. 자기 영토라고 우기는 상황..  만약에 우리나라 동해 바다와 울릉도 독도 사이에 일본이 몰래 몇사람 올라가지도 못할 작은 돌덩어리 하나 박아두고 우리 땅이니까 주변에 접근하지마!! 한다면 얼마나 황당하겠어요.. 

그런데 중국은 그렇게 우깁니다.. 힘도 있고.. 원래 막무가내 습성이 강하니..


남중국해 싸움을 멀리서 보면 이렇습니다. 누가 봐도 말이 안되는 상황이지요. 바로 붙어있는 필리핀과 베트남 바다도 아니고.. 저 멀리 떨어져있는 중국이 자기 영유권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으니.. 세계 2위 파워 중국아래 붙어있는 약소국인 필리핀과 베트남은 머리털이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중국 주석(대통령 같은것) 시진핑은 만약에 국제 재판소에서 남중국해에 관해 중국에 불리한 판결이 날 것을 대비해서 전투태세 명령을 내렸을 정도로 예민하게 반응 했습니다. 

중국이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얼마나 막장짓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옆집과 싸움이 나서 법으로 공정하게 판결을 내리자! 해서 소송에 들어갔고

판결이 나오는날... 내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을 대비해 칼을 품고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제정신이 아닌겁니다.


<남중국해>가 중국에게 매우 중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석유 매장량이 최대 2130억 배럴, 천연가스가 7조 5500억 m³가 매장돼 있다고 알려져 제2의 페르시아만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지하자원이 풍부합니다. 

거기다가 연간 해운물동량이 1년에 5.3조달러..

반대로 남중국해를 지키지 못한다면 중국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배들이 필리핀 바다를 지나가야 하기 때문에 중국에게는 압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뒤에는 미국이 있습니다. 머리가 너무나 커버린 중국을 압박 하기 위해서 남중국해를 쪼개놓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지요. 미국-필리핀 양국은 방위협력확대협정(EDCA)도 맺은 상태인데 이게 재미있는 이유는..



1899 ~ 1902년에 벌어졌던 미국-필리핀 전쟁(항쟁)에서 무려 100만명이 넘는 필리핀인들이 학살을 당했고, 그로인해 반미감정이 꽤나 강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남중국해를 뺏기지 않기 위해 철수시켰던 미군을 다시 불러들이기 까지 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곳 이죠.

자원 뿐만 아니라, 전략적 요충지고, 중국이 바다에서 좀 더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곳 입니다.



거기다 베트남도 재미있죠.

베트남은 월남전으로 인해서 미국과 처절하게 싸운적이 있고... 가슴아픈 역사를 가진 곳이지만 베트남 역시 남중국해 분쟁 때문에 미국과 다시 가까워지려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수와 손을 잡을 정도로 남중국해는 보이지않는 엄청난 싸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중국 미국 둘다 싫다고 러시아랑 가까이 지냄..)



남중국해 하나 때문에 미군이 무려 24년 만에 필리핀에 다시 주둔하게 되었고.. 우리나라가 북한을 싫어하듯 베트남은 미국을 싫어했는데, 무기 금수(수입 금지) 조치를 해제하기까지 했습니다.


벌써 미국의 가슴팍 까지 차고 올라온 중국의 군사력과 국방비.. 

미국은 정치와 외교로 중국을 견제해야 합니다.

빨간선이 중국이 먹겠다고 하는 바다영토, 그 안에 보면 작은 점들이 보이죠? 서로 자기 바다를 지키겠다고 만든 사람이 살수도 없는 인공섬 입니다.

저는 남중국해는 중국이 절대로 먹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이 지금보다 더 강해진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군요..


중화사상 그들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생각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그들에게는 상식이요. 전혀 이상할것 없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쯔위 사건 기억하시나요?


쯔위는 대만 사람 이죠.. 마리텔에서 대만 국기를 들었다는 이유로 중국에서 어마어마한 비난을 받았고.. 중국 측에서 정치, 경제적으로 저 장면 하나때문에 압박까지 가했습니다.

정말 이해가 안되죠? 그 이유는 바로 '하나의 중국'을 외치면서 대만을 다른나라로 인정하지 않고.. 자기 땅덩어리의 일부라고 우기는 것 때문이죠.


대만에서도 쯔위를 가지고 중국이 건들자.. 이때다 싶어서 정치적으로 이용도해먹고.. 당시 쯔위 논란은 대만 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박진영은 중국시장없이는 큰돈을 벌 수 없으니 애를 내세워서 사과하게 만들었지요..


그리고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은 이번 남중국해 판결이 나온 뒤.... 잠시 후에 우리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국 여자 연예인인 f(x) 빅토리아, 피에스타 차오루, 미스A 페이가 SNS를 통해서 정치적 입장을 밝히는 것만 봐도 얘들이 얼마나 집착이 심한지 알 수 있습니다.


한점도 줄 수 없다며 남중국해가 다 중국것이라고 주장하는 차오루.

미스에이

빅토리아 까지..  저는 이런것을 보면 중국이 벌써부터 질리고.. 세계1위 국가가 될수도 없겠지만 그런 세상이 오지않길 간절히 바라게 됩니다.

어렵지 않게 풀었는데 많이 이해가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