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무도에 웹툰작가들이 나와서 큰 재미를 주었습니다. 그중에 이말년, 주호민, 기안84는 실검에 오르기도 했는데요. 워낙 유명한 웹툰작가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 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작품들은 조회수도 상당하기 때문에 수입이 상위권 입니다.


거기에다가 웹툰 외의 수입도 있지요. 영화 내부자들의 원작 웹툰(미완성이라 출판되진 않음)을 그린 윤태호 작가의 경우에는 기업 강의도 상당히 많이 다니고, 마음의 소리 조석 작가의 경우에는 캐릭터 상품 수입도 대단하다고 합니다.


웹툰작가 수입이 얼마나 되는지, 주호민, 이말년, 기안84, 조석 네명을 중점적으로 알아봅시다.







왼쪽이 기안84 그리고 오른쪽이 외모지상주의 작가 박태준 입니다.


조회수가 높을 수록 수익기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기안84 보다 박태준이 웹툰으로 버는 돈은 훨씬 많겠죠. 계속해서 금요웹툰 1위니까요.




예전에는 네이버에서 주는 월급 말고도 따로 얻는 수입도 있었다고 합니다.


웹툰 마지막에 붙은 광고로 인해서 들어오는게 추가로 천만원이었다고 하니 한달에 2천...




지금은 광고료 수익은 사라졌다고 해요. 광고주들이 효과가 별로 없다고 했다네요;



기안84의 경우에는 저 방송이 아마 작년 것일텐데... 


30평짜리 아파트와 자동차까지 샀다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물론 나혼자 산다에서는 네이버에서 먹고자는 모습이 나오기도 했었지요.


(*기안84 뜻은 태어나고 자란곳이 기안동이고 84년생이라서 ㅎㅎ)



여기서 먹고 자고 하더군요 ㄷㄷ



네이버 화장실에서 씻는 기안84 -_-



웹툰 부서 직원 집에서 씻고 자고 하던데, 네이버 본사가 있는 판교 지역에서 집을 알아보더군요. 거기는 우리나라에서 서울 강남을 제외하고는 아파트 가격이 가장 비싼곳 중 한곳이라...


그래도 기안84 수입 정도면 대출 많이 끼지 않아도 그냥 살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말년.


그림체만 본다면 가장 놀고먹는 것 같지만.. 창작의 고통은 보는 사람들은 모를 것 입니다. 매주 아이디어를 쥐어 짜내야 하고.. 그게 한두달도 아닌 몇년을 이어가려면 뇌에 쥐가 날 것 같아요.


이말년은 원래 홍대 갈려고 했었는데 그림을 잘 못그려서 건국대학교 글로컬 캠퍼스 시각디자인과로 갔다고 합니다. 이것도 실기가 아닌 수능 점수로 최대한 매꿔서 갔다고 ㄷ 이말년이 머리는 좋은지 학과 수석 입학에 장학금도 3년간이나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디자인쪽에 큰 소질이 없어서 4년 내내 받지는 못했다고..


하지만 그 어떤 웹툰 작가 보다 유행짤(?)을 많이 만들어 냈고 인기도 상당합니다.





이말년 수입이 명확하게는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아래 기사를 보면



마리텔에 나왔을때 1억 초반이라고 이야기 했다고 하네요. 1억 5천 이하라는 뜻인데.. 네이버에서 받는 수입만 그정도겠죠? 여기저기 행사나 강의같은 활동이나.. 웹툰 외의 수입이 있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여기서는 주호민 수입이 짱이겠죠.


이말년이나 기안84도 인정할 정도로 대박이난 웹툰 '신과함께'의 작가이고.


뮤지컬로도 만들어졌고, 영화는 내년에 개봉될 예정 입니다.



주호민 수입은 유명하죠.. 이미 신과함께가 인기를 크게 얻고나서 부터 대기업 부장급 수입을 얻고있다고 이야기 했고 그 뒤로 인세가 어마어마 하게 붙었습니다. 벌써 3년~4년 전에 연 수입이 1억은 훌쩍 뛰어 넘은것으로 알려져 있고..


2013년 1월달에 신과함께가 유료화 되었는데, 다음해 1월까지 1년안 신과함께 유료 결제가 2억 3천.. 거기서 70퍼센트를 주호민이 가져갔다고 하니 앉아서 1억 6천..


그리고 신과함께 단행본까지 따져보면.. ㄷㄷ 솔직히 감이 안오는군요!





그리고 신과함께 영화 계약이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만약 러닝개런티로 계약을 했다면 영화 흥행 성적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겠지요.




마음의소리로 유명한 '조석'


휴재없이 쉬지않고 정말 오랫동안 작품을 해왔고, 캐릭터 상품 관련 수입이 어마어마하니.. 수입으로도 탑급.




무려 조석은 신혼여행가서도 그림 그려서 보냈다고 하던데 ㄷㄷ


작년에 1000회를 돌파했죠..


네이버 라인스토어 가면 조석 웹툰 캐릭터도 팔고..


여기저기 상품화가 상당히 많이 되었죠..





조석의 수입에 대한것은 글 마지막에 참고하세요.






웹툰작가의 수입에 대해서 여러 썰이나 루머들이 많습니다.


마음의 소리가 한회당 천만원을 받는다더라... 신과함께는 850만원 받았다.. 위 이미지에 나온 것 처럼 표까지 만들어져 돌아다녔는데 다 잘못된거라고 합니다. 주호민이 직접 "이게 사실이면 난 신과함께로 17억을 벌었어야 했는데...???" 라고 당황스럽다는듯 페북에 글을 썼지요.. 한마디로 누가 추측으로 만들어낸 데이터.



초보 웹툰 작가의 경우에는 생계를 해결은 해야하기 때문에 네이버에서는 매달 월급형태로 원고료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매주 1회 연재 조건으로 한달에 150만원 200만원 이런식으로 계약을 한다고 해요.


작년의 경우에는 처음 시작하는 작가가 160정도로 시작했다는 말이 있어요.


그림체, 웹툰 구독층, 웹툰 작업에 투입되는 사람 수 등등에 여러 변수를 따져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문화 체육관광부에서 밝힌 웹툰 작가 원고료 입니다.


포털의 경우에는

신인작가 120만원~200만원이라고 나와있군요.


중급이나 A급작가의 경우에는 어째 포털보다 웹툰전문사이트가 더 많이 주네요..

(뷰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다른데 이게 가능하려나;;)


하지만 더 유명해지고.. 추가적인 부수입까지 노린다면 포털이 맞지 않나 싶네요.



브랜드 웹툰으로 버는 돈이 한편에 300만원에서 천만원 헐..


유료화 작가 수익은 70%~90% 오어...


판권료도 상당하군요..




기안84, 박태준이 나온 프로그램에는 엔팅컷에 나오는 광고가 없어졌다고 했는데 다시 나온건지 다른건지 모르겠네요.. 제가 금방 확인한거니까 지금 있는것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각 브랜드 즉 회사와 손잡고 관련 그림을 그려주면 받는 돈도 있구요.


드라마PPL 처럼 웹툰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형식으로 한다고 하네요.



회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좋게해주는 웹툰을 그려주고 받는돈.


게임 등등 다양한 곳에 적용되어 얻는 수입 ㄷㄷ



그리고 유료화가 되었을때 그 수입... 역대 최고액이 한달에 7800만원이라고 하는데 유력한 용의자(?)가 주호민이었는데 본인은 아니라고 했죠.. 그 주인공은 조석..


제가 과거에 쓴 글 한번 보세요 http://gginfo.tistory.com/5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