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엊그제 게시판을 보는데 순경 월급 명세서가 올라왔더라구요. 평소에 9급 경찰 연봉이 정확하게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했었는데요. 찍은지는 좀 된것 같은데 컴퓨터 모니터 화면을 카메라로 찍어서 올린거라 명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소방관이나 경찰 연봉은 좀 더 올라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특히 형사님들이나 3교대로 힘들게 일하는 순경, 경찰분들)

본봉(기본급)이 낮기 때문에, 돈을 더 벌기 위해서 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밤근무를 오히려 선호하게 되는걸 보면.. 조금 짠하기도 합니다.(업무 특성상 온갖 이상한 사람들을 대해야 하니 스트레스도 엄청날거구요) 

경찰이 야간근무를 하게 되면 위험수당이 붙는데, 이 때문에 일반 공무원 보다는 월급 연봉이 좀 더 높은 편 입니다. 얼마나 받는지 자세히 알아 봅시다.

 


급여지급내역조회 페이지에서 2013년도 지급 내역을 그대로 올렸네요.

서울의 한 지구대 소속 순경 월급 내역 입니다.

위 사람은 7년차 순경이라고 합니다.

가장 오른쪽 ‘월지급액’만 보시면 되는데요.

급여계에서 비과세수당, 일반공제, 기타공제등이 빠진 실제로 통장이 꽂힌 금액 입니다.

 

7년차면 군대 2년 포함해서 9호봉이 되겠군요.

월평균 260만원 정도 나오는데 아래 합계를 보면 6개월 순경 월급이 2066만원에 실지급액이 1787만원..

그럼 9호봉 순경 연봉은 4,132만원.. 실제 받는 금액은 3574만원이 되겠네요.

하지만 이것보다는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사진에 설명…

 

대기업에 들어간 사람에 비하면 좀 적을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입장은 바뀌게 될 것 입니다. 정년까지 일할 수 있는 사람과 40대부터 버티기가 힘든 기업..  평생 연봉, 월급 그리고 연금까지 따져본다면 절대 순경 연봉 우습게 보기 힘들겠죠.

 

 

위 순경 월급을 보면 실수령액이 331만원이 찍혀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거 하나만 보고 착각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는데요.

일년에 두번 정근수당, 정근수당가산금, 연가보상비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그 중 한번이 7월달이라고 합니다. 위에 보시면 정근수당 512,310원이 나와있습니다.

 

 

위 글은 6년전에 올라온 글이니 연봉 격차는 조금 감안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네티즌은 막 임용되고나서 올린 것 인데요.  대민봉사료까지 포함해서 190만원~230만원정도 이야길ㄹ 하네요.

같은 순경이라도 급지 및 근무부서에 따라서 월급이 다르다고 합니다.

1급서 지구대, 파출소에서 근무하게 되면 개인시간도 상당히 많은편이라서 일하기가 좋다고 하네요.

주간근무 – 야간근무 – 휴일 – 휴일 이렇게 된다고 하네요. 상당히 괜찮네요.. 근데 몸이 좀 망가질거 같아요..

 

2급지 3급지 순경 및 경찰의 경우에는 쉬는날은 1급지에 비해 적지만 수당을 더 받아서 연봉이 좀 더 높다고 합니다.

 

 

아래는 9급 10년차 경찰 연봉 명세서 입니다.

정액급식비, 교통보조비, 직급보조비, 정근수당가산금, 기말수당, 정근수당, 가계지원비, 명절휴가비, 가족수당, 대우공무원수당

여기서 빠지는것이 기여금, 건강보혐료, 소득세 입니다.

정근수당 나오는 달이 1월과 7월이네요. 그리고 1월과 9월에 명절휴가비가 두번 나옵니다.

10년차 경찰이 받는 연봉 실수령액이 2864만원…

직장인 연봉으로 치면 3900만원에 해당합니다.

정말 고생들 많으신데 조금이라도 더 올라갔으면 좋겠네요..

 

순경, 경찰 아내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참 안타까운 말들이 많습니다. 순찰차에서 잠시 쉬고있기만 해도 민원이 들어오기도 한다고 해요.. 혹시 지나가다가 경찰차에서 스마트폰을 하고있거나 잠시 눈붙이고 있는 경찰을 보시더라도 저것들이 꿀빨고 있네 생각하지 마시고.. 잠시 쉬고 있구나 수고많으시네.. 라고 생각합니다.

꾀부리는 인간이 있을 수 있지만, 그건 어느 조직이나 마찬가지이며… 항상 물흐리는 사람들은 일부 입니다.

 

요즘에는 일선에서 발로 뛰는 순경들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원래는 피라미드 형으로 순경이 3만명 정도가 있었다고 합니다. 2006년도부터 근속 승진대상이 경위까지 확대되면서 계급 구조가 많이 바뀌었다고 하네요.

인력이 부족한 지역은 경위가 순경과 하는일이 별다를바 없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경찰 및 순경 월급 연봉.. 수당 등을 알아봤습니다. 정말 힘들게 일하시는 분들 많은데 화이팅 힘내시길 바랍니다.!

다른 직업들은 얼마나 받는지 블로그에서 많이 보고 가세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