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9급 사회복지공무원 기출문제 그리고 시험이 얼마나 어렵고.. 붙고나면 얼마정도 버는지 알아 봅시다. 

 ‘사회복지공무원’이 그냥 공무원이랑 뭐가 다른걸까요?


무슨일을 하는지.. 처음에 시작할때 어떻게 준비하는것이 좋은지..

대부분 준비 하시는 분들이 사회 초년생이거나 공무원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이런것까지 궁금할까하는 기본적인 정보들까지 같이 모아봤습니다.


어느정도 아시는 분들은 아래 있는 사회복지공무원 기출문제만 받으셔도 되구요.

이제 막 접하시는 분들은 천천히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사회복지공무원 준비방법 좀 알려주세요. 시험 볼려면 뭐 부터 준비해야하나요?”

우선 사회복지사 2급이 가장 먼저 필요합니다. 공무원 중에서도 사회복지쪽을 맡기 때문에 해당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마침 제가 사회복지사 1급 문제를 올려놓은게 있습니다.  거기에 사회복지사 2급 관련 글도 있으니 한번 보세요

[사회복지사 2급 정보] <- 이거 보시고 아래에서 계속.(사회복지공무원 기출문제는 마지막에)

기출문제 필요하시면 위에거 보시구요. 아니면 여기서 간단하게 사복2급 이야기 드릴게요.

 

사회복지 과목 14개만 이수하면 끝입니다. 2급은 따로 시험을 보지 않으셔도 되요. 그런데 그거 따자고 대학을 가긴 힘들잖아요. 그래서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이런걸 통해서 더 싸고 빠르게 2급을 따면 됩니다.

그럼 사회복지공무원 응시 자격이 생기게 되지요.

 

9급 사회복지공무원을 위한 사회복지사 2급 따는 비용은

보통 과목당 15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교육부에서 인가받은 정식 교육원이어야 해당 자격증을 공식적으로 취득할 수 있는데요. 과목당 6만원 정도로 진행하는 곳도 많습니다. 더 싼곳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여튼 돈이 많이들진 않아요.

원래는 3급이상이면 됐는데 3급이 사라졌어요.

 

2016년도 사회복지공무원 시험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9급 공무원 시험과 대부분 같이 시행되는데, 먼저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작년 작년은 그랬구요. 그 이유가 사회복지공무원이 필요한 만큼 인원이 없다보니 빨리 더 뽑기 위해서 입니다.

그만큼 발령도 빨리난다고 합니다.

 

올해는 3월19일에 사회복지공무원 필기시험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원서접수는 한달전쯤 까지 미리 해야되고, 지역별로 일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합격자 발표는 5월 10일로 잡혀있지만 이 역시 지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연령 및 학력

• 만 18세이상이면 누구나 가능.

• 학력, 경력, 성별 제한 없음

• 지방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거주지 제한이 있음.(해당 지역사람만 그 지역 사회복지공무원 응시가 가능)

• 서울은 다른 지역 사람도 볼 수 있음 (고로 본인의 연고지역과 서울 사회복지공무원 시험 일정이 다르면 두번 치는게 가능)

 

아래의 경우에는 시험을 응시할 수 없습니다.

지방공무원법 제31조 (결격사유)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공무원이 될 수 없다.
  1. 금치산자 및 한정치산자
  2.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경과
     하지 아니한 자
  4.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유예의 기간이 만료된 날로부터 2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5.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은 경우에 그 선고유예 기간중에 있는 자
  6. 법원의 판결 또는 다른 법률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7. 징계에 의하여 파면의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5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8. 징계에 의하여 해임의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3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시험과목은 어떤것이 있나요?

필수 : 국어, 한국사, 영어

선택(보기중 2가지) : 사회복지학개론,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지방행정 포함), 과학, 수학

 

사회복지공무원 경쟁률(가장 높은 지역과 가장 낮은 지역)

가장 경쟁률이 낮은곳은 경기도 지역으로 11:1 정도 입니다. 세종시가 가장 높았는데요 40:1을 기록했습니다. 서울의 경우에는 13~14:1 정도구요.

합격평균 점수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340~360점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역별로 합격 점수를 보면 경북이 409.73점으로 최고 높았으며, 울산이 338.90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매년 달라집니다. 충북은 제작년보다 작년에 평균 44점이 확 올랐으니까요.

아래도 참고하세요.

사회복지공무원 기출문제는 아래것을 받아서 공부하세요.


2015년도 사회복지직 지방공무원(9급) 임용시험 최종 정답표.pdf


사회복지공무원 기출문제 A책형.zip


사회복지공무원 기출문제 C책형.zi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