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행정고시는 사법고시와 함께 합격하면 부모님의 어깨가 절로 덩실거리게 만드는 시험 중 하나 입니다. 그만큼 어렵고 붙으면 집안의 경사라 할 수 있지요.

행정고시를 합격하면 공무원 5급 사무관이 되는데, 이떄 월급, 연봉이 총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입니다.

몇년차 되면 거의 억대연봉이라더라, 그냥 대기업 사원 비슷한 연차 수준이라더라.. 말이 많은데 얼마전에 게시판에 아주 자세하게 실제로 올린 사람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5급 공무원 상여금, 수당 S등급, SS등급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지는 연봉”

최근에 공무원보수규정 및 수당 규정이 바뀌면서

5급 공무원 연봉이 꽤나 많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우선 이론적으로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과 현실적으로 받는 금액을 알려주는데요.

 

행정고시 합격하면 받는 월급의 기본보수가 264만원 정도군요..

글쓴이가 군필+ 5급 2년차라고 했으니까 4년경력으로 쳤을때 인것 같습니다.

초봉 기본급은 240정도 되려나요?

 

그리고 공무원 연봉의 꽃이라고 불리는 초과근무수당..

요즘은 좀 고쳐졌는지 모르겠지만, 얼마전가지만 해도 각종 편법으로

서로 찍어주기 등 해서 초과근무수당 막 빼먹었죠..

 

그리고 예산실, 세제, 감사부, 기조실 직원 등은 ‘특정업무경비’, ‘특정업무수당’이라는게 있다고 합니다.

그것만 해도 50만원 이군요 헐..

그리고 예산쪽 같이 난이도가 높은곳은 중요직무급이라고 해서 15만원을 더 줍니다. 이게 올해부터 생겼다고 해요.

 

일단 이렇게 기본급+수당을 하면 5급 공무원 월급이 최대 455만원 정도까지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상여금을 더하면…

 

정근수당 10퍼센트씩 두번 : 53만원 정도.

설 추석 한번씩 두번 하면 320만원 정도.

 

성과급도 일반 사기업 처럼 등급이 있나보군요.. SS등급이 최대 340퍼센트를 받는데

최대한 받으면 1244만원 헐..

 

하지만 현실적인 에이 등급으로 쳤을때 585만원이라고 하는군요.

 

고로 행정고시 치고 2년차 사무관이 되었을때 이론적으로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연봉이

세전 7138만원 정도.

 

그리고 호봉이 올라갈수록 성과급 등급도 향상된다고 합니다.

짬밥 낮을때는 A등급이 일반적이라고 하네요.

 

공무원은 예산쪽이 가장 많이받나보군요..

 

예산실로 배정받아 일하는 5급 사무관이 현실적으로 주로 받는 등급을 받았을때.

세전 6500만원 정도 찍나보군요.

 

 

그리고 결혼하면 나오는 가족수당도 있데요!

한달에 4만원이지만 가족들끼리 2주에 한번 치킨 시켜먹을 수 있어요!

 

고시를 치고 들어가서 이정도 받으면 그렇게 많다고 볼수도 없는것 같습니다.

정년보장에 연봉 못지 않게 명예도 있고, 서로 사윗감으로 데려갈려고 하죠. ㅎㅎ

그리고 각종 공무원 혜택 등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멋진 직업임에는 틀림 없군요!

거기다가!! 국비유학, 공무원 연금, 교수가 될 수 있는 기회, 휴직제도, 해외주재관, 민간교류확대로 인해서 나중에 추가로 돈 더 많이 받으면서 일할 수 있는 기회 등등 따져보면 문과 직업 끝판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ㅎㅎ 물론 변호사도 있지만 안정성+고연봉+사회적지위 등 모든걸 따져보면 행시는 절대 남부럽지 않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