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체국 알뜰폰 요금제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도 약정 끝나면 넘어가볼 생각인데요. 항상 사무실에 있거나 아니면 카페에서 보내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그리고 집, 데이터 사용의 95% 이상이 와이파이더군요.

그리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카카오톡,라인 등을 통해서 소통을 많이 하기 때문에 무식하게 비싼 요금제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와중에 우체국 요금제 중 하나인 에넥스의 ‘A제로’를 보게 되었는데요.

저렴한데는 이유가 있을텐데.. 하는 생각에 장점과 우체국 알뜰폰 단점을 공부할 겸 공유하기위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체국 알뜰폰 요금제 부터 장단점까지 골고루 알아보기

우체국 뿐만이 아니라, 알뜰폰이라는 단어가 붙으면, SKT, KT, LGU+의 통신망을 빌려서 쓰는 것이라, 요금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대형 통신 3사 처럼 많은 매장을 운영하는것도 아니고 전국에 통신 인프라를 까는데 투자비용이 들어간것도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능만 망을 빌려서 제공하는 것이라 조금 더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이 가능합니다.(이전에 별정통신사, MNVO 등이 모두 같은것 입니다.)

SKT - 유니컴즈, 아이즈비전 / KT - 에넥스텔레콤, 에버그린모바일 / LGU+ - 스페이스네트, 머천드코리아

하지만 좋지 않은점도 있는데요, 절약할 수 있는 요금을 생각하면 그다지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우체국 알뜰폰 장점>

1. 거품을 상당히 제거한 통신요금 : 지금은 많이 바뀌었지만 오~랜 시간동안 쓰지도 않는 문자까지 끼워넣어서 1원이라도 더 뽑아먹을려고 했던 시절들을 생각하면 휴.. 특히나 우체국 알뜰폰 요금제 중 에넥스 A-zero는 기본료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내가 만약에 군대를 가거나, 여친(남친)이랑 헤어져서 이제 전화할 사람도 없거나, 인기가 너무너무 많아서 전화를 걸일은 없고 받기만 하면 되는데 매달 고정비용을 지출하는게 아깝거나… 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일부 통신사의 요금제는 가입비도 없으니 잘 알아보세요.

 

2. (애매한 부분) 단말기가 저렴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대부분 구형 폰 중에서도 사양이 중간 정도인 폰들입니다. 좋은폰 쓰실거면 출시된지 1년 좀 넘은 중고폰 깔끔한거 사서 우체국 알뜰폰 가입하셔서 유심(USIM) 끼우시면 됩니다.

솔직히 유지 비용 즉, 우체국 알뜰폰 요금제 그것만 장점입니다. 다른게 더 있으면 이상할듯 ㅋㅋ

 

 


★ <알뜰폰 단점(다른곳도 마찬가지)>

각종 부가기능 : 대규모 고객센터 등 다양한 인력을 운용하자면 비용이 들어가고, 그러면 그 부분을 고객의 통신요금에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사소한 편리성에서 단점이 있습니다.(캐치콜 같은 기본적인것은 된다고해요.. 나아지겠죠?)

그 중 하나가, 데이터 차단 기능인데요. 원하면 스마트폰 어플로도 간단히 설정이 가능했지만, 귀찮은 부분이 있습니다.

1. 해피콜이 왔을때 신청한다.

2. 알뜰폰 신청서 작성할때 부가서비스 쪽 공란에 써준다.

3. 나중에 고객센터에 전화한다.(통화가 좀 힘들다고;;)

데이터는 1메가에 51.2원, 1기가만 써도 51200원 입니다. ㄷㄷ

 

결합상품 및 할인혜택 : 저같은 경우에는 집에 KT 쓰는 사람이 3명이 있어서 결합상품으로 기가인터넷을 무료로 쓰고 있는데요, 전화나 데이터 사용량이 많다면 어쩔수 없지만 만약 가족들이 다들 조용한 성격이고 와이파이로만 소통을 한다면 모두 옮기는게 훨씬 이득이겠죠?

그리고 각종 할인혜택들도 더이상 굿바이~ 근데 전 이런걸 거의 사용안해서..

 

*많이들 가입하시는 우체국 알뜰폰 에넥스 A제로의 경우에는 KT망을 빌려 쓰기 때문에, 올레닷컴 에서 요금, 부가서비스 조회 등이 가능합니다.


혹시 어르신들도 이 글을 보실까봐.. 알려드리면

스마트폰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저거 보이시죠? 저거 눌러서 꺼두시고 카톡 등 필요할때만 켜서 쓰셔도 됩니다. *알아두셔야 할 것은 저걸 끄면 MMS(긴 내용이나 사진이 포함되어있는 일반문자) 송수신이 안되요~!. 오긴 오는데 안보임..

 

“싸니까 걱정되는데 이런것도 잘되나요?”

1. 동일한 통화 품질 : 말씀 드렸지만, 기존의 통신사들 망을 빌려서 하는것이기 때문에 통화 품질에 대해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특히 어르신들은 011,016 이런 앞번호를 쓰던 시절에 터지지 않는곳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SKT가 짱 아니여? 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요즘은 그런거 없습니다.~! 우체국 알뜰폰 단점이 통화품질이라고 말하면 무식한소리입니다.

 

2. 알뜰폰은 본인인증이 안되지 않나요? : 아주 초기엔 그런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찾아보니 지금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요. 각사의 알뜰폰 마다 따로 인증메뉴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 화제가 되고있는 제로요금제는 KT알뜰폰으로 인증하시면 됩니다.

 

3. 장애인 할인, 국가유공자 할인, 저소득 할인(기초생활수급자) 등이 안된다고 하던데…

중복할인이 안되는것이지, 하나는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제작년 기사들을 보니 실제로 알뜰폰 사업자 중에서 요금감면제도를 시행하지 않는 곳이 있더군요.. 나쁘죠.. 저런건 무조건 해줘야 하는데.. 우체국 알뜰폰 요금제는 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