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 규모가 좀 커지다 보면, 관리할게 많아지다 보니 ERP 시스템 도입을 생각하게 됩니다.

지난 ERP 비교 글에서 추천 드린 세가지는 sERP, 더존, 이카운트 입니다.

그리고 친구가 ‘얼마에요’라는 프로그램도 물어보던데 글쎄요.. 솔직히 저는 전혀 써야할 이유를 못느꼈고, 객관적으로 볼때도 나온지는 꽤 됐지만 시장의 선택을 받지 못한데는 이유가 있지 않나 싶어요.

그런데 ERP를 구축하면 굉장히 효율적으로 굴러갈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함께 나눠 봅시다.

 


‘회사 ERP는 구축보다 사용하는 사람들의 교육이 더 중요하다.”

ERP 시스템에 데이터는 누가 입력 할까요?

컴퓨터는 그냥 시키는 일만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줄뿐, 창의적으로 능동적으로 일을 해주지 않습니다. 결국 숫자들을 입력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해야 하는데요.

각 제품별로 원가의 세부적인 항목과 비용 등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ERP에 입력을 하면 나중에 손익계산을 할때 “도대체 이런결과가 왜 나오지?”라고 어리둥절하게 될 수 있습니다.

고로 ERP를 고를때는, 비용문제와 함께 너무 쓰기 어렵진 않은가.. 우리 회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어느정도 가능한가를 알아봐야 합니다.

 

ERP 비교 대상인 더존, 이카운트, sERP는 각각 장점이 또렷하다 볼 수 있습니다.

더존 [장점] : 업계 1위 인정받은 ERP, [단점] : 비용

이카운트 [장점] : 더존에 뒤지지않는 성능 대비 싼 가격 [단점] : 좀 복잡하다

sERP [장점] : 금융 회계쪽 기능이 편하고 강력 [단점] : 아직 인지도가 좀 낮다?

 

그리고 이카운트가 월 4만원이라고 하는데 가입비용이 20만원이 있습니다. 그룹웨어 월 만원, 웹메일 월 5천원, 입출금계좌조회, 카드매입내역조회 각각 월 6만원.. 하면 비용이 더 늘어나지요.

반면에 sERP는 수시입출예금, 정기예적금, B2B. 전자어음, 증권, 외화계좌 등 금융기능이 무료이고, 월 비용 54000원 입니다.

그리고 제가 sERP가 조금 더 괜찮다고 생각되는게,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사장이 erp를 직접 다 다룰 순 없기 때문에 직원교육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카운트의 경우에는 직원 교육을 2번시켜주는걸로 알고있는데, sERP는 계속 부를수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이는 계약전에 꼭 알아보세요.) 직원이 오래오래 꾸준하게 일을 하면 상관이없는데, 바뀔때마다 비용 들여서 부르긴 힘드니까요.

 

 

그리고 대기업이 아닌 이상, 중소 규모 혹은 그 이하의 법인에서 사용하기에 이름 좀 알려진 ERP 들은 기능상 큰 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한것 같습니다.

사이트, 블로그 등에 올라오는 정보들 그대로 다 믿지 마시고, 유명한 회사 몇군데 골라서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ERP는 한번 선택하면 나중에 바꾸기가 힘듭니다. 참고하세요.(이전글 보기)

*** 댓글에 지금 쓰신분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