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사의 매출, 매입 자원 관리 및 회계 관리 프로그램 선택을 할려고 보니 뭘 해야할지 모르시겠죠?

갑자기 선택하려고 회사 매출관리 프로그램이 뭐가 있는지도 모르겠고,

유명한건 비싸보이고.. 준비할건 많은데~ 시간은 가고..

더존 부터 시작해서 아이큐브, SERP, SAP, 이카운트 등 뭐가 많습니다.

그중에 중소기업, 소규모 사업자 중에서 어느정도 매출이 성장세에 있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는게

더존, 이카운트, SERP가 아닌가 싶네요. 뭐가 적합한지 봅시다.

 

 


“많고 많은 ERP 시스템 프로그램 중에 나에겐 뭐가 잘 맞을까?”

더존비즈온(더존ERP시스템), 엑스프리즘, UNIERP, 에피코, K-시스템, 탑ERP, 오메가플러스, 이맥스 프레임7, 비전21, 인프라ERP, 이글, SMERP 등 상당히 많은 ERP 시스템들이 있습니다.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자원관리)의 약자 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것은 없구요. 회사 돌아가는데 필요한 모든것, 돈부터 자재, 사람 등을 효율적으로 전산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한마디로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하고 볼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더존이 가장 유명하죠? 중소기업 매출 회계 관리 프로그램 중에서 점유율 1/4정도는 차지하고 있을 것 입니다.

물론 전세계적으로 SAP이 가장 크고 유명하지만, 중소형 업체에서 쓰기엔 좀 부담이 있습니다.

기존에 더존 프로그램이 단점으로 꼽혔던게, 일부 업종이나 큰 기업에서 본인들에게 맞는 커스터마이징이 조금 얼웠다는 것 인데, 이런부분까지 필요없는 분들에겐 단점으로 작용하진 않을 것 입니다.

 

우선 선택해야할 것은 ‘설치형 vs 클라우드(웹형)’

설치형은 말 그대로 사무실 혹은 회사에 있는 컴퓨터에 설치해서 쓰는 것이고, 클라우드는 프로그램 운영 및 데이터 저장 등이 모두 외부 컴퓨터(서비스 제공회사)에 저장되고 관리되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 우리 회사 중요 데이터가 유출되는건 아니구요.^^

 

요즘은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클라우드 쪽으로 넘어가는 추세 입니다.

회사 내에 보안, 서버 관리 등 인력이 있다면 설치형도 나쁘진 않겠지만, 서버컴퓨터 관리부터 보안, 데이터 유실 등 이래저래 편하고 안정성 면에서도 강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클라우드형은 매달 핸드폰 요금 내듯이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 형식이고, 설치형은 오피스 프로그램 처럼 한번 구매하면 쭉 쓰는 방식입니다.

 

어떤 회사 ERP 제품이 좋을까?

아무래도 고민을 하신다는것 자체가 비용적인 문제를 두고 하는 고민이 가장 크실것 같습니다.

더존은 일단 1위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고, 성능,안정성,사후지원 등에 있어서 인정을 받은 부분이있고, 특히 경리 사원, 전산회계 쪽은 더존 프로그램으로 공부하고 들어오는 사람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이래저래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가성비를 따지자면 요즘에는 이카운트 ERP가 가격대비 평가는 괜찮아 보였습니다.

재고관리, 생산관리, 급여관리, 영업관리, 회계관리, 미수/미지급금 관리, 엑셀연동, 본사 지점 사업장 관리 등 필요한 기능들은 다 있고, 비용은 한달에 4만원 입니다.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있어서 어느정도 내 회사에 맞게 수정을 할 수 있고, 기능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에 있어서 추가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소개를 해놨는데, 문제는 없겠지요.

그리고 스마트폰 앱도 제공을 합니다.

 

자금일보

생산진행현황

판매현황

거래처별채권

이런 화면으로 나오나 보군요..

이카운트 체험버전을 한번 볼려고 버튼을 눌러 들어가봤더니..

아니 이게 뭔지;; 작은거 하나에 신뢰가 오고 가는건데..

사업주들이 구매 결정을 하기전에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단계일텐데 계속 들어가지지 않는군요;

일단 데모(Demo) 프로그램은 유료 버전과 차이가 없이 일정 기간동안 사용 가능 합니다.

 

그리고 SERP 또한 괜찮다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능 모듈화가 되어있어서, 필요한거 끌어다 쓸 수 있다고 하네요.

 

“sERP, 이카운트, 더존 각각 장점 ERP 비교 어떤게 더 좋나?”

더존 – 회계쪽이 좋고 보통 경리 직원들이 이거 배워서 들어옴.

sERP – 금융관리 모회사가 금융쪽에 노하우가 있다고함.

이카운트 – 재고, 생산관리 등 좋은데 기능이 너무 많아서 헷갈릴정도라고?

 

보통 실무자들은 더존을 선호하는거 같고, 

돈쓰는 입장에서는 기능있을거 다있고 저렴한 이카운트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있으시다면 다른곳도 좀 더 견적도 뽑아보시고.. 사람들이 얼마나 쓰고 있는지

회사는 안정적인지 이런것들 위주로 많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지식인이나 블로그에 나와있는 내용들은 솔직히 좀 신뢰가 어려운 글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으료 무료사용이 가능하니, 간단하게라도 몇개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한번 선택하면 중간에 갈아치우기가 힘들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그리고 영업사원 방문요청도 가능한 회사들도 있는데요. 이빨 까는거 다 믿지 마시고 기능 부분, 제품 설명에 나오지 않은 것중 추가비용 부분 등에 대해서 잘 알아보시고, 만약 설명과 다르면 다 환불해줄거냐고도 꼭 물어보시구요..(다음글 보기)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