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EET’이라는 시험을 들어보셨나요?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셨다면 ‘약학대학입학자격시험’이라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 것 입니다. 2009년 이전에는 수능으로도 약대에 갈 수 있었는데.

이제 PEET시험은 고등학생이 바로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학을 가고 나서도 2년간 필수 과목을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약학대학입학자격시험을 보려면 2+4년제라는 말이 있습니다.

2년간은 대학교에서 PEET을 보기위해 생물 혹은 화학 쪽 공부를 하고나서, 약대를 가서 4년을 더 공부해야 하기 떄문 입니다.

어떻게 시험을 봐야할지 합격 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PEET 시험이란 한마디로 약대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PEET 과목은 화학추론(20문제), 언어추론(30문제), 생물추론(30문제), 유기화학추론(15문제), 물리추론(15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영역으로 따지면 언어와 과학이죠?

시험과목

문항 수

시험시간

화학추론 (일반화학)

25

09:00-10:15 (75분)

화학추론 (유기화학)

20

10:35-11:35 (60분)

점심시간

-

11:35-12:40 (65분)

물리추론

20

12:50-13:50 (60분)

생물추론

25

14:10-15:25 (75분)

하지만 난이도는 대학생이 보는 대학 수능시험이니만큼 어렵습니다.

 

PEET 합격전략 어떻게 짜야 할까?

일단 PEET 성적도 중요하지만, 학교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나 공통적으로 <영어 성적> 그리고 <대학 2년간의 평균 학점>이 중요 합니다.

 

아래 약대 모집 요강을 보시면 감이 오실거에요.

<위 기준은 매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듯 PEET 합격을 위해서는 과학쪽 성적을 올려야할 비중이 크다 보니 수능부터 ‘자연과학부’쪽 경쟁률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약학대학입학자격시험에 붙으려면 애초에 고등학교때부터 딱 목표를 잡고 가야 합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같은 성적이면 좋은대학 출신을 더 좋게 쳐준다는 말이 있으니, 상위권대학의 PEET 시험 관련 학부들은 더 치열해질 수 밖에요..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 : “대학 전공 상관없이 누구나 PEET 시험을 볼 수 있나요?”

당연하지요. [생물,물리 4학점],[유기화학,수학 3학점]만 이수하면 일단 지원 자격은 됩니다. 본인이 인문계 쪽이라서 1,2학년때 해당과목을 이수하기가 힘들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가능 합니다.

 

PEET 전공별 합격자수를 보면, 생물학>화학>공과대학 순으로 많은것을 보면 PEET 합격전략 중 가장 중요한것이 애초에 수능을 볼떄 그 과를 가는 것이 시작 입니다.

그렇지 않고 대학가고나서 갑자기 마음이 바뀌었다면.. 뭐 죽어라 하는수밖에요..

다음 글에서 PEET(약학대학입학자격시험)을 칠 수 있는 약대 대학 리스트 등을 알아볼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