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곧 새학기가 시작되고, 우리 아이들은 또 한번 긴 레이스에 돌입하게 됩니다.

수험생들이 체력과 정신력으로 버티면서 열심히 공부 하는 모습을 보면

부모님은 뭔가를 해주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마음만 졸이게 되는데요.

엄마들이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서포트 중 하나는 바로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뇌에 좋은 음식.. 그리고 아이들의 스태미너를 보충해 줄 수 있는 것들을 찾아봤습니다.

좋은 정보 보기좋게 만들어서 함께 공유하고자 올립니다.^^

 

 

우리 아이 뭘 먹여야 공부를 잘할 수 있을까?

저는 우선 머리에 좋은 음식들을 잘 챙겨주는것도 좋지만,

해가 되는 나쁜 음식을 줄이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1. 커피는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좋지 않다?

요즘은 중학생들도 커피를 한잔씩 할 정도로 많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우리가 어릴때 까지만 하더라도 커피는 어른들만의 음료로 생각했었는데요.

커피는 뇌에 좋지 않다는 말이 있지만 저는 근거없는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1잔을 마셨다면, 꼭 그 이상의 물을 마셔준다면 아무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아메리카노에 한정된 이야기이며,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커피 음료’는 건강에 큰 악영향을 주니 절대 멀리하게 해주세요.

특히나 공부에 좋지 않은 이유는, 그런 음료의 경우에는 당분이 상당한데, 섭취시에 혈당이 급격하게 올랐다가 떨어지기 때문에 집중력에 매우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는 공부하는 학생들 뿐만이 아니라 회사원들에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2. 등푸른 생선은 우리 두뇌에 좋은 영향을 주는 음식일까?

우리가 어릴때 한참 유행했던 ‘DHA’ 떠오르시나요? 막 과자에도 우유에도 온갖 제품에 DHA가 붙어서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사실 이는 마케팅 측면이 큰데요.

생선이 몸에 좋긴 하지만, 한가지 유의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참치는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수은 문제가 있으며, 요즘 생선의 원산지가 불분명하고 방사능 문제가 자주 제기되는 일본산 생선의 경우에는, 다른 나라로 수출되었다가 해당 국가를 거쳐서 원산지를 바꿔서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 먹일때 꼭 생각해두세요.

 

3. 콩은 자주 먹어주면 좋다.

콩은 땅에서 나는 고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양질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 뿐만이 아니라 인,칼슘,미네랄,칼륨 등 매우 풍부한데요. 특히나 우리의 뇌가 가장 많이 소비하는 영양분 중 하나인 ‘단백질’은 소고기에 들어있는 단백질보다 더 질이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두유를 너무 많이 먹이진 마시구요. 콩을 밥에 섞어 주시거나 두부 등 음식 그대로 섭취하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 대표적인 두뇌 음식 견과류

호두, 잣, 땅콩, 아몬드는 대표적인 4대 견과류 입니다. 골고루 먹게 해주시되 명심하셔야 하는것은, 짭짤하고 달달하게 뭘 뿌려서 나온것들이 있는데요.

그냥 생으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대부분 소금기있게 만들어서 많이 들어가게 만드는데.. 그렇지 않아도 염분 섭취가 매우 높은 편인 한국 음식으로도 충분히 위험수준입니다.

견과류들을 골고루 먹게 되면 리놀산과 올레산(불포화 지방산) 섭취,칼슘,미네랄,철분,칼륨,빈혈예방,혈압 조절, 플라보노이드(항산화물질),콜레스테롤 조절,비타민B, 변비치료, 요통,관절통에도 좋으며, 성인병예방에도 좋습니다.

 

5.그외 식탁에 올리면 좋은 음식들

  • 브로콜리(비타민C도 많고 면역력 강화에 좋음)
  • 미역(요오드,칼륨)은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주성분을 많이 제공하는데 이는 두뇌발달에도 좋고 피로회복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해주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 입니다. 하지만 미역국으로 거의 섭취를 하게 되니 염분을 최대한 줄여주시고 간장으로 적당히 간을 해주세요.
  • 토마토는 리코펜이라는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뇌, 신경쪽을 보호하는 물질인 산화방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B는 ‘신경 전달 물질’을 생성하는데 도움 줍니다.
  • 그리고 베리종류 과일들을 일주일에 한두번은 꼭 섭취하게 해주세요. 산화방지 및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 제철 과일을 꼭 챙겨주세요!!!

 

과하지 않게… 적당하게 이정도만 잘 먹여주셔도 아이들 컨디션과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비싼 보약 이런거 아무 필요없습니다. 깨끗하고 좋은 음식보다 좋은것은 단언컨대 절대로 없습니다!!!

 

아참 그리고 꼭 피해야할 두뇌에 나쁜 음식 리스트!!

  • 아이스크림 등 지방 많은 유제품, 아이스크림의 경우엔 지방도 높아서 혈관에 좋지 않고.. 당도 많이 들어있어서 좋을게 하나도 없습니다.
  • 탄산음료는 두말할 필요도 없겠죠?
  • 아이들이 에너지 드링크 많이 마시는데.. 이는 두뇌를 혹사시키는 행동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