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성비 CPU 라이젠의 시대가 서서히 열리는 것 같네요. 전적이 있기 때문에 벤치마킹 데이터들이 나오고 나서도 '암레발' 아니냐는 의문이 상당했었는데.. 라이젠 해외반응, 자료들을 보니 확실히 어느정도는 치고 올라오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기다 메인보드 별로 지금은 차이가 조금씩 있는 것으로 보이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가 가능하다고 하니 어느정도 균일한 성능이 나와준다면 상당히 많은 분야에서 라이젠을 채택할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사무용 CPU로 어떤게 좋고 게임용 CPU로 뭐가 좋은지 라이젠 가성비가 왜 좋은지 초보분들이 알아보시기 쉽게 써볼게요.




지금 게임용 컴퓨터를 맞출 분들이 가장 눈여겨 보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라이젠 1800x 입니다. 까만색 바(Bar)가 인텔 i7-6900k 입니다. 1474점(씨네벤치)이 나왔고 1050달러 입니다. 그 옆에 1800x는 1601점으로 10%더 높은 성능이 나왔지만 가격은 499달러로 오히려 절반도 안되는 수준 입니다.



메인보드 가격까지 적당히 싸게 나와준다면 더 없이 좋겠으나 저렇게 드라마틱한 차이는 나지 않을 것이고, CPU+메인보드 가격을 보면 최종적으로는 30%~40%정도 더 저렴하게 될텐데..

일반 개인사용자는 물론이고 PC방, 각종 고성능 연산작업이 필요한 곳들 등 대량으로 컴퓨터를 새로 구매해야 하는 곳에서는 라이젠 CPU를 가져다 쓰는곳이 많아지겠지요.

라이젠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와 궁합이 맞지 않는다는 말도 있는데 이는 금방 개선 될 듯 합니다. 뒤에 다시 이야기 할게요.



인텔 i7 6800k와 대적할 1700x는 대략 40% 더 나은 성능을 보이지만, 가격은 오히려 10% 정도 저렴합니다. 한마디로 모든 라이젠 제품들은 인텔 동급 CPU에 비해서 무조건 성능이 더 좋고 훨씬 더 싸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i7 7700k와 맞붙게될 1700 역시 훨씬 좋은 성능이 더 저렴한 가격 입니다.

인텔이 그동안 고개를 뻣뻣하게 세우고 어깨에 힘주던 시절은 지났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동안 AMD가 계속해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면서 인텔이 느긋하게 양반걸음으로 독주할 수 있었는데.. 그 결과 하늘높은줄 모르고 치솟는 CPU가격으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인텔은 CEO한명 잘못 뽑았다가 지금 내부 경쟁력에 심각한 치명타를 입은 상황이라고 하더군요.


베짱이 인텔 그럴줄 알았어....


사무용 가성비 CPU로는 라이젠3(1100,1200X) 그리고 라이젠 5(1300,1400X) 4개의 제품이 많이 쓰이겠네요. 초보분들은 "'쿼드코어'가 좋다메요?"라는 말을 자주 하시는데요. 제일 저렴한 제품도 코어가 4개인 쿼드코어 입니다. 라이젠7시리즈는 그 두배인 8개의 코어인 '옥타코어'구요.

모두 오버클록이 가능해서 성능을 좀 더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싱글코어 성능도 중요하겠으나 전체적으로 봤을때 수많은 전문가들이 라이젠에 좋은 점수를 주고 큰 기대를 거는데는 이유가 있겠지요.


라이젠 가격은 위의 이미지 정도로 나올듯 한데 아직 백프로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 하나는 인텔보다는 무조건 가성비가 좋다는거.

그리고 라이젠 기쿨(기본쿨러)가 상당히 좋은게 들어갑니다. 따로 사제 쿨러를 구매하지 않으셔도 좋을 정도루요.. 거기다 LED가 들어가있어서 멋이 있더군요.


지금 게임용으로 가장 성능 및 인기가 좋은 엔비디아 GTX1070, 1080의 경우에는 라이젠용 메인보드에 따라 성능차이가 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ASUS 크로스헤어 보드에서는 정상 작동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다른 메인보드의 경우에도 바이오스(BIOS)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된다고 하는것 같으니 한두달 기다리면서 천천히 사람들의 반응 지켜보면서 즐기다 구매하시면 될 듯 합니다.

 ASUS Crosshair VI Hero 및 MSI X370 Xpower Gaming titanium의 경우에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되어있는 경우 최대 25%에 달하는 성능 향상이 잇었다고하며, DDR4램이 3200Mhz인데 2133Mhz로 작동하는 문제가 몇몇 있었지만 업데이트로 해결될 문제니 안정화가 이루어지면 지금 나오는 리뷰들보다 더 나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동적인 라이젠 솔더링.. 열전도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위는 인텔 똥서멀 바른 사진인데요 차이가 큽니다. CPU 뚜껑을 따는 뚜따를 하지 않아도 안정적으로 오버클럭이 가능하다고 해요. 크게 기대가 됩니다. 벌써 인텔은 가격 하락 조정했다고 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