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제 알파고 중계가 4월달에 잡혀있는데 저의 생각이 섣부를 수 있으나 아마 알파고 압승이 99%일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세돌과 경기를 가졌을때 보다 훨씬 더 진화했을테니 아마 알파고에게 바둑을 이긴 사람은 이세돌이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많은 사람들이 커제 알파고 대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도 경기 전에 미리 예측을 해봅시다.




1. 커제는 누구?

柯洁 / Ke Jie. 중국의 바둑기사로서 현재 세계랭킹 1위 입니다. 1997년생의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최고의 자리에 올랐을 만큼 훌륭한 기사 입니다. 2003년 커제가 5살일때 바둑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5년뒤인 2008년.. 커제가 10살일때 프로 입단을 했습니다. 2015년 세계대회에서 한번 우승을 하면서 4단에서 9단으로 바로 뛰어올랐고, 그 뒤로 꾸준하게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중국의 자존심이라 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한국의 박정환이 커제를 꼭 꺾어줬으면 하는 바램이..^^


2. 커제 알파고 경기는 어디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나?

경기는 중국에서 인터넷으로 유명한 저장(浙江)성 우전(烏鎭)이라는 곳에서 열린다고 하는데요.  3번기를 벌이며 3번의 대결이 끝나고 나면 아직 확정되었다고 볼 순 없지만, 한·중·일 바둑 팀 vs 알파고 경기가 이루어질거라는 말도 있습니다.


3. 알파고는 얼마나 성장했을까?

알파고(Alpha GO)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소화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진화'하는 인공지능 입니다. 피로감을 느끼지도 않으며 먹어치울 데이터만 있으면 24시간 365일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세돌과 붙기 몇개월 전후가 상당한 차이가 있었지요.


올해들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알파고는 한국 인터넷 바둑 사이트 '타이젬'에서 ‘매지스터(magister) 9단’이라는 아이돌, 그리고 중국 인터넷업체인 ‘텐센트’에서 서비스 중인 바둑 사이트 '한큐바둑'에서 ‘마스터(master) 9단’이라는 이름으로 벌써 전세계 고수들을 발라버린 상태 입니다.

세계랭킹 1위 커제 9단은 이미 새버전 알파고에게 3연패를 당했으며, 한국 랭킹 1위이자 커제의 라이벌인 박정환 9단 역시 5연패를 당했고, 일본랭킹 1위 이야마 유타 9단도 힘을 못 썼습니다.


무려 세계 최고 고수들을 상대로 '60연승'이라는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준바, 알파고가 '오류'를 일으키지 않는 이상 승리하기는 거의 불가능해 보입니다.


4. 4월달 대결은 백퍼센트 확실하진 않다.

알파고의 실력은 이미 입증이 된 상태에서 굳이 중국에 까지 가서 커제와 붙어봤아 얻을 것이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중국기원 쪽에서 한판 크게 벌일려고 그러는지 '커제 vs 알파고' 대결을 성사 시키기 위해 '언론 플레이'하는 중이라는 말도 있구요.

커제도 이미 넘기 힘든 벽이라고 느끼고 있을터, 굳이 전세계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패배하고 싶진 않을 것 입니다. 본인도 얻을게 없는 대결이구요.

3월 정도가 되면 어느정도 두각이 드러나겠지요. 개인적으로는 꼭 한번 성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스포츠 정보 및 하이라이트] - 이세돌 커제 바둑 기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