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한킴벌리'라는 이름은 우리나라에서 모르는 사람이 별로 없을 정도로 유명한 기업 입니다. 엄청난 마케팅 공세 때문인지 특히 아이를 가진 엄마들의 경우에는 '하기스'시리즈는 '성능'이나 '안전성'에 대한 의심은 거의 하지 않고 구매하게 됩니다. 그런데 유한킴벌리 하기스 물티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무엇보다 소중한 아이에게 사용하는 제품이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졌다는 것은 믿기 싫은 사실 입니다. '몽드드'도 그렇고 유명하다는 곳에서 왜이렇게 안전문제에 있어 소홀한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한국의 '규제'가 약해서 일까요? 한번 사과하고 '이벤트' 해버리면 금방 잊혀지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잘 파악한 것 일까요? 이렇든 저렇든 기분 나쁜것은 매한가지 입니다.




유한킴벌리 물티슈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메탄올' 입니다. 이 물질은 자동차 워셔액에서도 한번 논란이 되었었죠. 다량 흡입하게 되면 실명, 및 암유발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해서 저 또한 '에탄올'이 함유된 것으로 갈아타게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메탄올이 아이들이 쓰는 물티슈에 꼭 들어가야만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표적이 되어왔던 물질이 몇가지 있는데

메탄올 외에도 벤젠, 톨루엔,형광증백제, 포름알데물티슈가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의 경우에는 가구,페인트,생활용품 등에 다양하게 포함이 되어있는데 이것이 아토피를 일으키기도 하고, 강력한 발암물질이기도 해서 선진국에서는 최대한 쓰지 못하게 하는 성분 중 하나 입니다.

우리가 원목가구를 살때 SE0 - E0 - E1 -E2 이렇게 등급이 있는데, 한국 업체들은 국민들이 무지할때 미국, 유럽 등에서는 실내에서 못쓰게 했던 등급들의 재료로 제품을 만들어 비싸게 팔아먹었었지요.

그리고 형광증백제는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하고, 특히 여자들에게 좋지 않다고 해서 한번 대대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해당 제품들이 비호감을 얻기도 했지요.



메탄올 수치가 초과된 유한킴벌리 하기스물티슈 유해물질 제품 총 10종류가 판매 중지 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 측에서는 물티슈 제조과정에 있어서 '비의도적'으로 메탄올이 조금 더 혼입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허용기준치가 0.002%인데, 이보다 1.5배에서 2배 초과 수준인 0.003~0.004%가 검출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회수 및 판매중단 조치가 된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제품명 그리고 제조번호 입니다.


  1. 하기스 퓨어 아기물티슈 (B16082802 / C16100701)

  2. 하기스 프리미어 아기물티슈 (A16082401 / C16082302 / C16091301)

  3. 그린핑거 자연보습 물티슈 (A16080301 / C16092002 / A16090301)

  4. 하기스 네이처메이드 아기물티슈 (C16092302 / C16092602)

  5. 하기스 프리미어 물티슈 (B16090902)            

  6. 하기스 퓨어 물티슈 (C16082901)                

  7. 그린핑거 수분 촉촉 물티슈 (C16041201)        

  8. 그린핑거 퓨어 물티슈 (C16122301)                

  9. 하기스 수딩케어 물티슈(C16091802)               

  10. 하기스 네이처메이드 물티슈(A16092303)        












한동안은 대부분의 하기스 물티슈 제품들을 사용 하지 않는게 좋을지도 모르겠어요.



식약처에서는 "인체 위해 수준이 아니다."라고 이야기 했는데요. 왜 굳이 이런 쉴드를 쳐주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기준'이라는 것은 왜 만들어 놓았으며, 이 제품을 써도 된다는 뜻이면 회수 및 판매 중단 명령은 왜 내렸는지 모르겠군요.

물론 기준이 까다로워 그럴 수 있습니다.


혹시나 "우리 애기에게 유한킴벌리 하기스 물티슈를 사용했는데 문제가 생기면 어쩌지?" 라고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그정도로 마음 졸이진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미국은 해당 기준이 주 마다 다르겠지만 매우 프리하다고 하구요. 유럽의 경우에도 우리나라보단 허용치가 더 높다고 하네요. 성인 여성들이 화장품을 지울때 쓰기도 하는데, 매일 써도 건강에 크게 건강을 미치지 않는 수준이라고는 합니다.

그래도 찝찝한게 사실이지요..

특히나 물티슈가 가장 많이 쓰이는 '용도'중에 하나가 아이들 손을 닦는 것인데요. 애기들은 습관적으로 손가락을 입에 넣어서 빨기 때문에 부모 입장에서는 이 부분이 가장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엉덩이야 그래도 비교적 안전하겠지요.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부모님들이 물티슈로 아이들이 자주 만지는 물건을 닦는것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물티슈라는 제품이 항상 젖어있는데 그 상태에서 곰팡이, 세균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보존제 등 화학제품을 넣지 않을 수 없습니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아이들의 피부와 입에 직접적으로 닿고 들어가게 될텐데.. 저걸 이곳저곳 본인 편하자고 막 쓴다는 자체가 아이에게 신경을 덜 쓰는것이 아닌가 싶어요.


유한킴벌리 하기스 물티슈 환불방법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한킴벌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저렇게 하기스 물티슈 회수에 대한 공지가 나와있습니다.

하기스 아기물티슈 전 품목을 회수하기로 했으니 '구매처', '구매일자', '개봉여부', '영수증' 이런것 상관없이 제품만 가지고 있으면 모두 회수해서 환불처리 해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에 제가 링크를 써두었으니 그곳으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이름,연락처,주소 그리고 환불을 받으실 은행, 예금주명, 계좌번호 등을 입력하시고

구입처, 제품명, 타입, 매수, 잔여수량 등등을 입력하신 뒤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접수하고 난 뒤에 2일에서 4일 뒤에 현대택배에서 기사가 연락을 드린 후에 제품을 회수하고, 제품이 도착하고 난 뒤 2~3일내에 환불을 해준다고 하니 대충 1주일 정도가 걸릴 것 습니다.

[유한킴벌리 하기스 물티슈 환불신청]

그리고 아래는 읽어보시면 좋은 관련글들 입니다.

맑은느낌 몽드드 물티슈 유해물질

아모레퍼시픽 메디안 치약, 간암 발암물질

부광약품 치약 시린메드 안티프라그 환불

유해물질 공기청정기 필터 유해성 제품!

★페브리즈 유해성 성분!!★

(과탄산소다) 과탄산나트륨 사용법 면생리대 세탁 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