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 부터 운전면서 장내시험이 좀 바뀌었죠. 정확히는 2016년 12월 22일인가 부터 바뀌었는데 그때 사람들이 엄청나게 몰렸다고 해요. 제 지인 역시 날짜 대충 맞춰서 20일에 가면 되겠지.. 하고 갔는데 몇일치 예약이 가득 차있어서 결국 30일에 쳤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사실 그 전 운전면허 기능시험은 말이 좀 안되는 수준이었습니다.

50M만 직진하면 따는 거라니 말이 안됐죠.. 이번에 좀 어렵게 과거와 비슷하게 변경되었지만 몇가지 포인트만 알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T자만 끝내면 되는 줄 알지만 정말 어이없이 점수를 잃는 부분이 있습니다. 

100점 만점에 80점을 받아야 합격이기 때문에 5점 10점 잃고나면 멘붕이 옵니다. 꼭 숙지하고 조심하시길 바라며 디테일한 부분을 챙겨드릴게요.




의외로 점수가 까이는 부분이 3점 T 구간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그곳은 준비를 잘해가기 때문에 생각보단 잘 통과를 하는 편 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요약해서 알려 드리면.

1. 좌측 깜빡이 켜고 출발해서 '삑'소리 나면 끄기

2. 경사로에서 브레이크 밟고 3초뒤에 바로 출발

3. T 직각 주차

4. 가속구간(아래 포인트를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5. 마지막에 우측 깜빡이 켜고 주차하기.


우선 운전면허 기능시험 실격사유부터 알아보도록 할까요.

- 시험 시작할 때부터 종료할 때까지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 사고치거나, 시험관 지시, 통제에 따르지 않고 시험과 상관없는 행위를 할때.

- 3번이상 시동 걸지 못할.

- 출발 신호를 듣고 30초이내에 확인선 통과하지 못했을때.

- 주차브레이크(사이드 브레이크) 채운 상태로 출발할때.

- 경사로 구간에서 정지한 후에 30초이내 출발하지 못할때.

- 정지하고 않고 통과하거나 브레이크 밟은 뒤에 1미터 이상 뒤로 밀릴때

이거 쉬워 보이는데 탈락 하시는 여자분을 상당히 봤습니다.


- 주차 하느라 정신 잃고 있다가 흰색 확인선 안에 뒷바퀴를 넣지 않은 경우 바로 실격!

꼭 흰선을 밟고나서 "확인 되었습니다."이 목소리가 나오고 나서 주차 브레이크를 채운뒤에 다시 풀고 출발해야 합니다. P(파킹)은 하지 않으셔도 되요. 하셔도 무방하구요.

여기서 시간 너무 빼먹지 마세요. 시간 초과되어도 감점 입니다.



- 이는 1종 수동의 경우인데요, 기어 변속 없이 통과할때 이 부분은 준비 많이 하고 가시니 크게 문제 되진 않습니다.

- 교차로에서 30초동안 어리버리할때.

아 시험장에서 차 운전하면서 깜빡이는 교차로에서만 켜시면 됩니다. 물론 좋은 습관을 위해서 좌회전 우회전 할때마다 다 켜주시는 것도 좋지요.

여튼 대충 이렇습니다.

운전면허 장내시험 진행 순서와 감정항목은 대충 다들 아시죠? 

차 타고 있는 동안에 '안전띠', '사이트 브레이크'는 꼭 항상 신경 쓰세요. 어이 없는 경우 중 하나가 마지막에 들어올때 자기 마음대로 안전벨트 풀었다가 실격 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여기서 감점 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너무나 쉽기 때문이죠.

기어변속, 전조등, 방향지시등(깜빡이), 와이퍼 이 중에서 두가지만 합니다.

가속구간 제외하고 항상 20km 미만이어야 합니다.

선 밟으면 바로 -15점이라 그냥 멘붕 오죠;

이거 정말 쉬워요.. 앞에 흰선이 가까워졌다고 생각되면 브레이크 꾹 밟고 오른쪽 네비게이션 화면 시간 3초 지나면 바로 출발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탈락이 많이 일어나는 구간 입니다. 운전면허 학원에서 잘 가르쳐 준 사람들은 괜찮은데 제대로 타이밍을 배우지 못한 사람은 여기서 한방에 점수 확 날아가버려요.

처음 진입할때 동그라미 안에 20 숫자 보이죠? 거기서 조금 앞에 보면 '센서'가 있어요.

여기서 주의할점

1. 18~19km 정도로 맞추면서 가다가 앞바퀴가 센서를 지나서

2. 삑 소리나면

3. 잠시 훅 밟아서 뒷바퀴만 20km 지나면 된다.

4. 1초~2초 정도 간 뒤에 바로 속도 줄이고

5. 다음 센서는 20km 이하로 통과해야 한다.

절대 앞바퀴가 센서를 지나기 전에 20km 넘으셔도 안됩니다. 이거 타이밍이 좀 애매해서 점수가 확 까여요.

단순 마이너스 10점이 아니라 들어갈때 나갈때 3초 이상 속도 어기면 또 추가 감점이라서 한방에 갑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들어올때 꼭 '우측 깜빡이' 켜고 들어오셔야 합니다. 여기서 긴장 풀려 그걸 까먹거나, 깜빡이 켰는데 풀리는 경우도 가끔 있다고 해요. 딱 손으로 잡고 들어오세요 ㅋㅋ

그리고 안전하게 차 세우고 <주차 브레이크!!> 꼭 올리세요. 그 뒤에 천천히 안전벨트 풀면 됩니다.

첫번째 이미지에서 알려드린 것 중에서 1,3,4,5가 복병 입니다. 이것만 제대로 하면 T자코스에서 실수 좀 해도 통과 가능 합니다.

그리고 아래 자동차들 보면서 뭐 살지 행복한 고민도 해봅시다^^

[멋진 자동차들 리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