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들 수능 보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후련하면서도 아쉬움이 많이 남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수능 쳐본지가 언제인지. 아련하기까지 한데.. 그때의 그 압박감.. 그리고 수능이 끝나고 난 뒤에 느끼는 해방감과 허탈함은 여전히 얼마되지 않았던 일처럼 생생합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수능 등급컷'을 모아봤습니다. 그리고 그 뒤에 바로 수능 정답도 잘 정리해서 이 올려드릴게요.




<생각 보다 어려웠던 시험, 걱정되는 수능 등급컷 어떻게 나왔을까>

기나긴 어둠의 터널을 지나서 이제 마지막 시험을 보았지만, 대학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라 불안감을 여전합니다. 올해 모의고사와 비교해보면 대체적으로 수준이 좀 더 높게 나온듯 합니다. 2017년도 수능은 상위권 변별력이 한층 강화된 듯 합니다.



수능 출제위원장을 맡았던 계명대의 정진갑 교수는 수능 출제 방향에 대해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6월, 9월 모의평가의 난이도와 비슷하게 출제했다."고 라고 이야기를 했지만, 막상 수험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더 어려웠다는 평가가 많은듯 했습니다.



<꺄~ 수능 끝~>



2017 수능 국어 영역 어땠나?

1교시였던 국어영역은 확실히 2016년도 수능 보다는 어려웠습니다. 6월9월 모의평가와 비교하면 난이도에서 큰 차이는 없는 듯 했지만, 새로운 유형의 문항이나 지문의 양이 길어져서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어려웠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것 같네요.

거기다가 작년까지는 국어A, 국어B형으로 나눠서 시험을 쳤지만, 올해 부턴 통합이 되면서 이미 모평에서 부터 작년보다 확실히 어렵다는 말들이 나왔었지요. 오늘 국어 지문이 좀 길게 나온 이유는, 지문의 개수가 작년보다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예상치 못했던 학생들은 아마 시험지를 풀면서 적지 않게 당황했을 듯 합니다.

수능 등급컷을 확인을 해봐야 알겠지만, 일단 국어 만점자는 작년보단 확실히 줄어들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독서 제재는 9월달과 비슷하게 3세트 출제, 인문제재는 콰인의 총체주의를 다루었고 문항 자체는 특별한 점이 없었지만 지문의 내용이 좀 어려웠다는 평가, 과학제재는 반추동물 소화과정 특징이었죠, 여기서 시간을 좀 많이 잡아먹지 않았을까 싶네요.

사회제재에선 보험의 경제학적 원리가 나왔는데 이 역시 정보량이 많았습니다. 거기다가 아직 사회경험이 거의 전무한 학생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사회,경제현상은 언제나 어려워 보입니다.


<수학>

2교시 수학영역 모두들 어떠셨나요. 2017년도 부터는 개정된 교육과정 적용으로 수학의 출제 범위에 변화가 있어서 작년과 비교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9월달에 봤던 모의평가와 난이도를 비교해보자면 확실히 수능 수학이 어려웠다는게 대체적인 평가 입니다.

전문가들도 확실히 모평과 비교해도 난이도가 더 높았던 문제가 늘었고, 가형 나형 모두 9월달 보다 어려웠으며 상위권 변별력이 용이하게 출제된 경향이 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저도 수능 등급컷이 다 나오기를 기다리면서 수험생들의 하소연을 쭉 읽어봤는데요. 몇몇 문제들은 풀이과정이 꽤 길었고 생각보다 시간을 빼앗겨 시간에 쫒긴 느낌이었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30번 문제가 수능 등급컷 1등급을 가른다고 하던데 어떠셨나요. 그리고 가형에서는 29번, 나형에서 21번이 머리가 아팠다고 합니다.

그리고 3교지 영어영역은 오히려 모의평가 보다 괜찮았다는 이야기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작년 난이도와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해요. 수능 등급컷 상위권을 변별하기 위한 어려운 문항이 3개 정도 있었다고 하네요. 

2016년도에는 빈칸 문항이 꽤 까다로워서 학생들이 당황했다고 하던데 올해는 전반적으로 수준이 꽤 올라갔다 볼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많은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봤을때 난이도는 다소 어려웠다고 보고 있으며, 영어 수능 등급컷 1등급은 작년과 큰 차이가 없겠으나 그 이하의 등급에서는 전체적으로 하락하지 않을까 하는 평가 입니다. 

EBS 교재와의 연계율을 보면 영어가 그래도 73% 정도로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수능 출제기관에서 요즘 사교육비를 줄이겠다고 EBS 교재의 활용도를 계속해서 높여가겠다고 하며 최대한 많이 반영을 한다고 하는데요. 평균적으로 연계율은 70~72% 정도라고 합니다. 


시험 끝나고 학교를 나서면서 이런 마음이셨나요?^^ 제 주변을 보니 한숨 돌린듯 하면서도 수능 등급컷 확인하랴.. 대입 전략 생각하랴.. 또 정답 나오면 맞춰보려고 초조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자 그래도 고생 많았고 충분히 이 자유를 즐길 자격이 있습니다. 고롬 오늘 최종적으로 나온 수능 등급컷 모음을 한번 볼까요? 

메가스터디, 진학사, 대성마이맥, 종로학원, 유웨이, 비타에듀, 이투스 모두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2017년도 국어부터 시작해 봅니다.

수학

영어

사회탐구 - 한국사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과학탐구 물리1

물리2

화학1

화학2

생명과학1

생명과학2

지구과학1

지구과학2

여기까지 수능 등급컷 각 입시 사이트별 모음이었습니다.

아래는 수능 정답표 입니다.

2017 수능 정답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