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9월 모의고사'가 있었습니다. 9월 모의고사는 모형, 즉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올해 등급컷은 어떻게 나올까요. 9월 모의고사 특징, 다른 모의고사와 다른점은 3월 모의고사(학평,서울교육청 주관), 4월 모의고사(학평,경기교육청 주관),  7월 모의고사(학평,인천교육청 주관)와 달리  실제로 학생들이 보게 되는 수능 문제를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며 실제 수능과 똑같이 시험 진행이 되기 때문에 실전 모의고사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범위로 출제범위가 확대되는 것도 차이가 있네요.(7월 모의고사까지는 수학 및 과탐2 출제가 이뤄지지 않았음)


9월 모의고사 등급컷 및 정보를 알아봅시다.





6월과 9월의 모의고사를 보면 올해 수능출제 방향과 유형을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 제작년도 그렇고 이전 모의고사들보다 조금 더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고.. 실제로 9월 모의고사는 실제 수능처럼 재수생들까지 경쟁을 같이 하기 때문에 재학생들의 성적이 꽤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멘탈에 금이 가기도 합니다.



올해 9월 모의고사 접수자들을 분석해보니, 졸업생(반수생,재수생, N수생 모두 포함)이 85,775명으로 상당히 많이 몰려서 적지않은 재학생들의 9월 모의고사 등급컷이 생각보다 더 내려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9월 모의고사에서 가장 어려워진 부분 중 하나가 국어로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2015년에는 A형 B형 수준별 출제가 이루어졋지만.. 공동출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여기서 차이가 좀 날것 같습니다. 문과생들이 국어에서 절대 밀리면 안되는데요. 최상위권 이과생들이 의외로 선전하게 되면 오히려 문과쪽의 경쟁력이 많이 하락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전 3,4,7 학평을 통해서 이과 문과의 국어영역 유,불리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번 9월 모의고사 등급컷을 확인해보면 좀 더 데이터가 나오겠죠.





2015년 9월 모의고사 결과를 보면 2014년도 보다 수학이 좀 더 쉬워졌었습니다. 


작년도 9월 모의고사 시험을 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원점수 1등급컷에서는 국어가 조금 어려워지거나 거의 동일한 등급컷이 유지가 되었는데, 수학, 영어에서는 1등급컷 원점수가 올랐고, 수학에서 꽤 많이 올라 수학 난이도가 생각보다 많이 낮아졌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국어A 원점수는 100점이 1등급컷이어 동일했고, 국어B가 100점->97점으로 내려간것을 보면 약간 어려워졌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수학의 경우에는 제작년보다 작년에 88점->96점으로 수학B가 92점 -> 100점으로 둘다 8점이나 올랐지요. 반대로보면 1등급을 받으려면 시험을 한두문제 이상 틀리면 안될 정도로 잘봐야 하기 때문에.. 경쟁이 더 치열해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9월 모의고사 등급컷 결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9월 모의고사의 등급컷이 마지막 관문인 수능까지 이어지진 않기 때문에 너무 상심도 자만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평가원에서 9월 모의고사를 보게되는 이유는 당해년도 수능 난이도를 조절하기 위함이니까요.


너무 이번 시험 결과에 연연하지 마시고.. 엇박자로 예상했던 것들과 많이 다른 난이도가 튀어나올 수 있으니 지금까지 해왔던 것 처럼 시간 잘 쪼개서 잘 준비하면 됩니다.




 작년 9월 모의고사와 수능 결과를 보면 2015년 당시 영역별 1등급컷이 <영어 100점, 수학A 96점, 수학B 100점, 국어A 100점, 국어B 97점>이었는데요. 정작 수능의 1등급컷의 경우에는  <영어 94점, 수학A 96점, 수학B 96점, 국어A 96점, 국어B 93점>으로 꽤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9월 모의고사 등급컷은 그냥 중간 평가 정도로만 생각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번 시험 결과로 등급컷이 좀 내려갔다고 해서 너무 상심하지 마세요.. 대부분 매년 겪는 일 입니다. 본인들은 올해가 첫 시험이지만 작년에도 이 시험을 보고 1년을 더 준비한 최상위권 재수생들이 가세했고, 6월달에는 투입되지 않았던 반수생들까지 들어왔기 때문에 상위 5%를 제외하고는 어쩔 수 없는 현상 입니다.



또 그렇다고 9월 모의고사 등급컷이 잘 나왔다고 해서 어깨가 올라갈 필요도 없습니다. 작년과 같이 갑자기 수능이 더 어려워질 수 있으니까요. 당일 컨디션 좋고, 끝까지 준비잘한 사람이 결국 트로피를 가지게 됩니다.




수시원서 접수가 21일까지인거 다들 아시죠? 지금은 9월 모의고사 등급컷 결과를 기반으로 일희일비 하지 마시고 현실을 파악하고 수시지원 전략을 세우는등 한발 앞을 내다 봐야 합니다. 수능최저 충족가능성 등을 따져보는것이 좋은데.. 최근 계속해서 수능출제 난이도가 평이한 수준이고, 대학들이 제시하는 수능최저 기준 역시 생각보다 낮게 설정이 되어잇기 때문에 9월 모의고사 결과가 수능최저 수준에서 조금 모자라게 보이더라도 살짝 과감하게 지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아래는 각 학원별 9월 모의고사 등급컷 입니다.


아직 이른시간이라 한국사, 과탐 이런것들이 집계가 다 되지 않은곳이 많습니다.


마지막에 링크 정리해놨으니 9시쯤 넘어서 그걸로 보세요.



유웨이 9월 모의고사 등급컷 입니다.



영어 어떻게 보셨나요.



수학 가,나




아래는 진학사





메가스터디




종로학원





이투스



유웨이 http://info.uway.com/moei/test/?exam_seq=9079&menu_seq=04&smenu_seq=01


진학사 http://hijinhak.jinhak.com/SAT/EApply/EGradeCutList.aspx


메가스터디 http://www.megastudy.net/Entinfo/2017_jungsi/exam/rank_cut/jungsi_real.asp?seq=209


종로학원 http://www.jongro.co.kr/service/examResult/ex20160901/go3_resultCut.asp


이투스 http://go3.etoos.com/report/exam/20160901/sub14.asp?Grd=3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