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열대야 때문에 요즘 잠도 제대로 못자고 너무 힘드시죠? ㅜㅜ 


저같이 둔한 사람은 열대야 언제까지 지속이 되든 말든 그냥 쿨쿨 자는데.. 

저를 제외한 가족들은 아픈 사람처럼 끙끙 앓더라구요 ㅎㅎ 


덕분에 혼자 잘자는 제가 얄밉다고 꼬집힙니다..

열대야 숙면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예민 하신분들에겐 쉽지 않겠지만 열대야 극복방법을 알아봅시다.




'열대야 언제까지 날 괴롭힐거니 ㅜ^ㅜ'

절기상 가을이라는 입추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열대야는 건재(?) 합니다. 

우선 이번 폭염이 8월 15일까지 지속된다고 하니.. 광복절에 되어서야 우리도 열대야로 부터 해방이 될 듯 합니다. 뭔가 두배로 의미깊은날이 될 것 같아요..



전국에서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등 더위로 인한 질환자들이 상당히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제작년 환자수는 벌써 넘어섰으며, 작년 기준으로 봐도 꽤 가파른 수치라고 해요.



더위를 먹어 쓰러지시는 분들 중 대부분이 의료 취약계층이라고 합니다. 나이있으신 분들일수록 밖에 나가지 마시고.. 꼭 나가야 한다면 물과 염분은 충분하게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열대야 기간이 솔직히 이번달 중순에 끝이 날지도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기상청이 최근들어 날씨를 제대로 맞춘적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냥 8월 말이나 되야 더위 걱정없이 편하게 자겠구나..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열대야 숙면방법 그것이 알고싶구나!!"

우선 열대야에 잠이 잘 오지 않는 이유가 뭘까?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요. 찾아 보니 기온이 많이 올라간 상태에서는 우리 몸 안에 있는 '온도조절 중추'가 자극이 되어서 각성상태가 되기 때문에 잠이 쉽게 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잠자기 가장 좋은 온도'는 18~20도 사이라고 해요. 이 온도가 넘어가면 숙면을 취하기가 조금 힘들어진다고 하네요. (겨울에는 뜨끈뜨끈해야 잠 잘오는데?;;)


열대야 극복방법에는 제가 지킬 수 없는 한가지가 있더군요 ㅜㅜ

카페인이 많은 커피 종류 피하라고... 흠..

그리고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라는데 장난치나;; 국영수 중심으로 열심히 하면 시험 잘본다는 소리랑 뭐가 달라.!


열대야 숙면방법 팁 몇가지 알아봅니다.

■ 잠자기 전에 지켜야 할 것 : 덥다고 차가운 물로 샤워하지 마시고.. 우리 몸의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미지근한 물로 씻어주세요! 그리고 너무 배가 고프면 잠이 더 오지 않으니 우유 혹은 설탕 탄물을 마시면 허기가 사라져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강아지도 잠못이뤄 검색하게 된다는 열대야 숙면 방법'


■ 열대야 기간, 선풍기 및 에어컨 어떻게 틀어야 할까? : 온도가 너무 낮아도 우리 몸이 힘들어 합니다. 선풍기를 틀고 주무실때는 꼭 창문을 열어 두셔야 합니다. 밖에서 더운 바람 들어온다고 다 닫고 주무시면 기관지, 폐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어린이 및 노약자는 선풍기 바람을 너무 강하지 않게 회전으로 골고루 쐴 수 있도록 하세요.


■ 운동 및 영양 :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운동을 하시면 좋지 않습니다. 몸이 각성, 흥분된 상태로 꽤 오래 가거든요. 산책, 가벼운 자전거 정도는 매우 좋습니다. 식욕부진으로 너무 입맛이 없어도.. 죽이나 요거트 같이 쉽게 먹을 수 있는거라도 꼭 드셔주세요. 이런 폭염에 영양섭취가 제대로 되지않으면 쓰러집니다.

■ 졸리면 차라리 게임을 하던지 밖에 나가서 산책이라도 하고 오세요! 요즘 같은 열대야에 낮잠을 자면 더 못잡니다.. ㅜㅜ


■ 뭘해도 못자겠다.. 싶으시면 억지로 누워있지 마시고 음악 틀고 책을 보세요.. 만화를 보셔도 좋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뭐라도 하는게 나은데.. 이왕이면 본인이 릴렉스 할 수 있는것으로 선택하시되.. 영화 등 동영상보다는 차분한게 좋습니다.



■ 열대야 숙면에 좋은 음식 뭐 없나? : 위에도 말씀드린 따뜻한 우유도 좋고.. 바나나에 마그네슘, 트립토판,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견과류 같은것도 적당히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열심히 찾아봐도 열대야 숙면방법은 이거 말고 딴것은 없네요.. 저같은 경우에는 최대한 잡생각 없애고 누워서 명상을 합니다. 그럼 아무리 늦어도 10분안에 잠들더군요;; 스마트폰에 보면 자연의 소리를 틀어주는 어플도 있으니 그런것도 해보세요 ~ 오늘은 꿀잠 자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