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우 올림픽이 곧 열리게 됩니다. 하지만 2016 리우 올림픽을 앞두고 걱정되는 것이 두가지 있습니다. 바로 '지카바이러스', 그리고 그 유명한 '브라질 치안' 문제 인데요.(치한 아닙니다!!)

브라질이 성공적으로 올림픽 일정을 다 끝내야 국가 이미지도 상승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관광객도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으로 신경을 쓰겠지만.. 

나라가 하루아침에 바뀔 순 없습니다. 최근에 경제문제도 좋지 않고 지카바이러스 때문에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여행도 덜 가게 된다고하니.. 브라질 내부 분위기는 그렇게 좋지 않은 수준입니다.

과연 브라질은 '리우 올림픽'을 잘 치러낼 수 있을까요?




우선 리우 올림픽이 열리는 브라질이 위험한 이유 부터 알아봅시다..

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시 Best 20

 마지막 숫자는 10만명당 살인 건수 입니다.

 1 Caracas, Venezuela 119.87

 2 San Pedro Sula, Honduras 111.03

 3 San Salvador, El Salvador 108.54

 4 Acapulco, Mexico   104.73

 5 Maturin, Venezuela 86.45

 6 Distrito Central, Honduras 73.51

 7 Valencia, Venezuela 72.31

 8 Palmira, Colombia    70.88

 9 Cape Town, South Africa  65.53

 10 Cali, Colombia 64.27

 11 Ciudad Guayana, Venezuela 62.33

 12 Fortaleza, Brazil 60.77

 13 Natal, Brazil         60.66

 14 Salvador, Brazil 60.63

 15 St. Louis, U.S.A. 59.23

 16 Joao Pessoa, Brazil 58.4

 17 Culiacan, Mexico 56.09

 18 Maceio, Brazil 55.63

 19 Baltimore, U.S.A. 54.98

 20 Barquisimeto, Venezuela    54.96

12위, 13위, 14위, 16위, 18위가 모두 브라질 입니다.


베네수엘라는 사실상 국가가 거의 폭망한 상태라 어쩔수 없습니다. 멕시코야 원래부터 무정부 도시나 마찬가지 수준으로 유명했고.. 그래서 회색으로 표시해놨습니다.

그 두 나라를 제외한다면 


가장 위험한 도시 탑랭킹의 거의 절반을 브라질이 차지합니다.


<브라질 리우 올림픽 조용하게 끝날 수 있을까..>


혹시나 해서 다른곳도 찾아봤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시 50위를 뽑은곳도 있었는데..

 6. Maceió, Brazil had 72.91

 8. Fortaleza, Brazil had 66.55

 10. São Luís, Brazil had 64.71

 11. Natal, Brazil had 63.68

 15. Vitoria, Brazil had 57

 16. Cuiabá, Brazil had 56.46

 18. Belém, Brazil had 53.06

 20. Teresina, Brazil had 49.49

10위안에 3곳이 브라질.. 20위안에 총 8개의 위험한 도시가 브라질이었습니다.


그리고 브라질 하면 가장 유명한 도시중 하나인 리우 데 자네이루는 주변에 빈민가들이 있는데, 여기서 경찰과 범죄조직간의 격렬한 총격전이 일어나는 케이스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고 영화로 나온 이야기들도 있습니다.

얼마전에도 리우 올림픽을 앞두고 한번 큰 사건이 일어나서 브라질 정부가 식은땀을 흘린적이 있습니다.


그 사건들 중 하나가 리우올림픽 주경기장 근처에 있는 병원에 무장 괴한들이 난입해서 사람들이 총상을 입었던 사건 인데요. 



해당 병원(소우자 아기아 병원)은 브라질 리우 올림픽 기간에 관광객들이 사용하라고 지정한 다섯 군데 중 한곳이라는 것 입니다.


무서웡.

저기 제가 별표를 해놓은곳이 브라질에서 문제가 많이 일어나는 지역 입니다.

가운데는 브라질 수도인 브라질리아.

리우 올림픽이 저기 남쪽에서 열리는데 그 부근에도 위험도시가..

브라질이 위험한 곳이라는 것은 도시괴담이 아니라 전세계 통계로 다 나와있는 사실 입니다. 통계전문사이트 넘베오의 데이터를 보면, 브라질은 범죄 지수는 71.23 포인트로 전세계 9위 입니다. 


베네수엘라가 1위, 남수단 2위, 나이지리아 이런 곳들이 상위에 있는데.. 리우 올림픽을 연다는 브라질이 그 수준이라는 것... 걱정을 하지 않을수가 없네요.

1년에 총기사건으로 죽는 사람이 6만명이 넘는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경찰, 소방관이 파업하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어서 리우 올림픽 개최를 한달 앞두고 축제분위기여야할 브라질이 이렇게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오죽했으면 경찰 및 소방관들이 리우데자네이루 국제공항에

"지옥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경찰 소방관들이 월급을 못받고 있기 때문에 방문자들은 안전하지 않을 것 입니다."

라고 써놨을까요..

특히나 리우 데 자네이루는 2016년 브라질 리우 올림픽의 개최지 입니다.. 이곳의 부채문제가 심각해서 브라질 연방 정부가 빚을 대납해주기도 했었습니다. 그것도 엄청 큰돈도 아니고 프랑스 쪽에서 빌린 26억..

병원들도 재정난으로 인해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곳들이 많고..

브라질 리우 올림픽 위원회 공보 담당은 "리우 주 정부가 재정위기에 빠진 것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 사실이기 때문에 리우 올림픽 개최에 영향은 없다."라고 한걸 보면.. 일단 얘들 멘탈부터 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피할수도 없는 지카바이러스.. 리우올림픽에 있어 어떻게 보면 최대의 장애물입니다.

미국, 일본, 러시아, 브라질 등 10여 개국의 교수 및 의료인들이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에게 공개 서한을 보냈습니다. 브라질의 지카 바이러스 감염이 심각한 한데 리우 올림픽 개최를 강행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며 무책임한 것 이라는 내용의 서한이었습니다.


지카바이러스 지도 입니다. 남미에서 브라질 쪽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물론 남성분들은 지카 바이러스를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계를 통해서 옮겨진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그 확률이 미미하다고 해요. 그리고 시간이 좀 지나면 사라집니다.


지카바이러스 자체가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임산부가 소두증 아이를 출산할 수 있는 확률이 생기기 때문에 그것이 공포스러운 것이지요.

일반 사람들에게는 가벼운 감기 수준이라고 하니 공포심까지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시일내에 아이를 가질 계획이 있다면 지카바이러스가 잠복기도 있고하니.. 리우 올림픽을 보기위해 브라질에 가는 것은 피하는게 좋겠지요..


브라질 올림픽 아무 문제없이 잘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우울함을 잠시 벗어나 브라질 리우 올림픽 대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2016 리우 올림픽 대한민국 선수단은 정몽규 단장이 이끌고 있습니다. 오늘 결단식이 있었는데. 한국은 브라질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 10개를 따서 종합순위 10위에 들것이라고 밝혔습니다.

4년전 런던올림픽에서는 금메달 13개, 은메달8개, 동메달7개로 종합 5위라는 훌륭한 성적을 냈었죠.



볼만한 종목은.. 아무래도 금메달이 유력한 종목들이겠죠..  우선 리우 올림픽 일정을 보면 초반에는 양궁이 먼저 시작됩니다. 기보배 선수가 가장 이름이 많이 알려져있죠. 최미선, 장혜진 선수가 함께 금메달을 노리고, 남자부는 구본찬, 이승윤, 김우진이 뜁니다. 

양궁에서만 금메달 4개를 딸거라고 하네요~!


그리고 양궁과 조금 일정이 겹치는데 효자 종목중 하나인 사격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격 하면 진종오 선수죠. 그리고 지난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땄던 김장미 선수도 나옵니다. 총 17명이나 뛴다고 해요. 


같은 일정으로 펜싱이 열립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김영호 선수가 처음으로 금메달을 따게 되면서 그 인기가 수직상승 했죠. 지난 런던 올림픽에서는 금메달 2개, 은1, 동3으로 총 6개나 따내며 효자종목으로 등극했습니다. 남현희 선수가 또 나오구요.. 구본길, 김지연 선수가 눈에 띕니다.



그리고 유도 경기들이 이어지는데.. 과거에 비해서 한국 유도 위상이 많이 떨어진것 같아요.. 이번에는 남자 여자 각각 금 하나씩을 노리고 있다는데.. 선수는 총 12명이 출전합니다.

예전처럼 딱 떠오르는 대표적인 선수가 없는데.. 김원진, 안바울, 안창림은 각 체급에서 세계랭킹 1위의 훌륭한 선수 입니다. 여자 선수 중에선 김잔디가 2위라고 하네요.


그리고 재미있는게 바로 리우 올림픽에서 '골프'가 정식 종목이 되었다는거!!  우리나라 여자 선수들은 세계적인 LPGA 탑랭커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금메달을 노려볼만 합니다. 박인비 선수도 나온다고 하네요.

그리고 한국의 대표 종목인 태권도가 지난 올림픽에서 완전 죽을 쒔는데.. 이번엔 꼭 선전하길 바래요.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것은 축구 입니다. 이번에 손흥민이 군면제 때문에 리우 올림픽에서 뼈를 묻을 각오로 뛸텐데.. 런던에서 너무나 황홀한 기쁨을 맛봤기 때문에 이번 브라질 리우 올림픽 역시 기대가 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