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웅진코웨이 얼음정수기 중금속 사건 보니 웅진도 불매리스트에 한번 올라봐야 정신을 차리지 싶네요. 어찌이리 하나같이 양심이 썩어 문드러졌는지..

변명이라고 하는 꼬락서니를 보니 기업 문화가 훤하게 보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옥시 사건 때문에 요즘 사람들이 건강에 예민한데.. 가족들이 매일 마시는 물에 중금속이 섞여 들어간다니 생각만 해도 어이가 없습니다

웅진코웨이 정수기 렌탈 하실분은 신중하게 생각해보세요.




웅진코웨이 얼음정수기 뉴스 장면 입니다(출처:SBS 2016년 7월 3일)

저기 보니 '리더 에바 붑식 고장분석 중간결과'라는 종이가 보이는데요. 웅진코웨이 내부 자료에서도 벌써 니켈이 떨어져 나오는걸 알고도 그냥 팔았다고 합니다.

모르고 팔 수 있어요.. 대량생산 하다보면 실수도 가능하죠.. 그런데 옥시도 그랬고 사람에게 해로운것을 알고 팔았다는건 문제가 다릅니다.. 극도로 싫어지는군요.



이 제품만 그런게 아니라 웅진코웨이 얼음정수기 모델 작년까지 나온것중 몇개가 그렇다고 하니 구매하신 제품은 해당되지 않는지 꼭 물어보세요. 문제의 모델을 렌탈하셨다면.. 저같으면 진상 부려서라도 보상금받아내고 끊어버릴것 같아요.



얼음을 모아두는 곳에서 금속가루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래놓고 광고는 굉장히 가정적이고 건강을 생각하는 것 처럼... 했나요?


코웨이에서 일했던 전 직원은 얼음을 만들때 쇳가루 같은게 나왔고.. 발생되어선 안될문제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웅진코웨이 회사 측에서는 문제 없는 수준이라고? ㅋㅋ


웅진코웨이 내부 보고서에서 '에바' 부위에서 변색 및 은박물질 떨어짐 확인, 증발기와 브라켓 부위 물리적 충격(도금손상)이라고 떡하니 나와있습니다.


웅진코웨이 얼음정수기 내부를 보면 저렇게 얼음이 얼려지나 보군요.. 

에바란? 증발기를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무려 작년 7월 30일에 작성된 보고서.. 1년가까이 이 사실을 숨기고 있었습니다. 웅진코웨이 정수기 제품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29개 중에 8개의 제품에서 도금이 떨어져 나왔다고 하네요.

뉴스에 따르면 에바가 정수기 핵심 부품중 하나라고 하는데.. 싸구려를 쓴 것인지 참 실망이네요.



그 부품에서 떨어져 나갔다는 중금속이 '니켈'이라고 하는데요. 암 유발 가능성까지 있다고 해서 찾아봤습니다.

1. 발암성

니켈은 동물실험결과 폐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미국 독성연구소에서도 사람에게 암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했고, 국제암연구센터(IARC) 역시 발암가능성이 있는 물질(Group-2B)로 분류했으며, 폐암과 비강암을 주로 일으킨다고 합니다. 

 

2. 알레르기 및 피부 관련

니켈의 사람에게 일으킬 수 있는 반응중에 알레르기가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10명중 한두명은 니켈에 민감하다고 하니 적지 않은 사람이 반응할 수 있겠네요. 가려움 및 발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3. 호흡기

니켈에 반복적으로 노출이 되면 천식 발생 및 만성기관지염, 폐기능 감소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4. 그 외

니켈 농도가 높을 경우에는 눈이나 피부에 자극을 주고, 반복적으로 장시간 노출이 되면 신장에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윤진하 세브란스 예방의학과 교수는, 니켈이 소화기 상태에 따라서 미량으로라도 흡수가 되었을 경우, 발암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할 물질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웅진코웨이 정수기 측에서는 알고도 소비자들에게 알리지 않았습니다.


자기들이 판단할때는 미량일떄 유해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하네요. 네 그럼 담당자 및 웅진코웨이 CEO가 니켈 매일 드셔주시면 믿어 드릴게요.

작년 말부터 개선된 웅진코웨이 얼음정수기를 내놨다며.. 문제가 없고 그 이전에 구매하신 분들이 연락 주면 A/S해준다고 하네요 ㅋㅋ 참 대한민국 제품 팔아먹기 좋네요.. 건강에 문제가 생겨도.. 그것을 조직적으로 은폐했어도 "아 해주면 될거아니야~!"이거면 끝이군요?

[추가내용]

웅진코웨이가 코웨이를 사모펀드에 매각했다고 하네요.

지금은 코웨이는 법적으로 다른회사라고 합니다.

아직 웅진코웨이로 검색많이들 하시는거 같아서 보실 수 있게 제목과 글은 그대로 두고 마지막에 덧붙이는게 좋을것 같아서 이렇게 올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