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등학교 교사 월급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보통 초딩교사라고 하면 귀엽고 예쁜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수업시간도 좀 빨리 끝나고.. 방학도 있고 하니 이상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누릴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쉬운일이 없지요.. 공무원 연봉에 비해서 초등학교 선생님 연봉이 초반에는 조금 높은게 맞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일반 공무원이 더 높아진다고도 하네요.


우리가 어릴때만 해도 초등학교 교사 뿐만 아니라 모든 선생님들이 존경받는 직업이었으나 요즘에는 그 위치가 많이 하락한것 같습니다.  얼마나 버는지 자세히 알아 봅시다.






우선 선생님들의 경우에는 단순히 수업시간에 공부만 가르치는게 아닙니다. 혈기왕성한 아이들이 만들어내는 변수에 대응도 해야하고.. 수업 외의 업무들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애들 수업이 빨리 끝난다고 해서 선생님들도 바로 집에 가는게 아니라고 하네요. 은행 처럼 끝나고 나면 그때부터 해야할 일도 있어서 다 처리하고 가야한다고 해요. 물론 좀 널널한 사람도 있을것이고 짬밥 되고 경험이 많이 쌓이고 나면.. 혹은 학교에 따라서 빠른 퇴근이 가능 하신분들도 많겠지요.





그리고 초등학교 고학년을 맡게 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이 조금씩 늘어난다고 합니다.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벌점과 정학 등으로 처벌이 가능하지만 어린 초등학생들의 경우에는 무조건 그렇게 하기도 어렵다고..


애들 왕따문제도 신경써야지요.. 공부 가르치는 것 이외에도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주어야 할일들이 많다고 하지요..





거기다가 학생보다 더 무서운 학부모들.. 그 중에서도 치맛바람에 정신 못차릴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 초등학교 교사들도 많다고 합니다. 교사에 대한 불만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하면 그나마 다행이고, 교장 교감에게 직접 이야기 하거나, 교육청에 민원을 넣기도 하며.. 작은 일이고 대화로 충분히 풀 수 있는 오해를 크게 만드는 엄마들도 적지 않다고 해요.




그리고 초등학교 선생님 하면 방학 때 학생들과 똑같이 노는 것으로 아는데.. 30일이 조금 넘는 여름, 겨울 방학 동안에 편하게 쉴 수 있는 기간은 일주일~10일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이것도 일반인들 입장에서 보면 상당하 부럽긴 하지요.


학교 업무, 교사 연수, 수업에 필요한 준비 등등 방학기간에 해야할 것들이 많다고 하네요.



그럼 초등학교 교사 월급, 연봉을 얼마나 받는지 호봉별로 한번 봅시다.




초등학교 교사 연봉 테이블을 보니.. 15호봉이 되어도 기본급이 190만원 이군요..


초임이 1호봉이 아니라, 여교사는 9호봉부터 시작하고 남자의 경우에는 군대 2호봉을 쳐줘서 11호봉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수당은...


정근수당가산금, 정액급식비, 교통보조비, 가계지원비, 보전수당, 보전수당가산금, 교직수당, 교직수당가산금, 시간외근무수당, 담임수당 들이 있고 


여기서 일반기여금, 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교직원공제회비, 상조회비 같은게 공제 된다고 합니다. 


선생님의 경우에는 몇년 일하면 승진하고 이런게 없어서 나중에 교장선생님까지 올라가도.. 400~500 정도 받는다고 하네요. 교감 교장 월급, 연봉은 학교마다 다르다고 해요.


혹시 현직 교사가 이 글을 보신다면 댓글에 더 정확한 정보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