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속도로 통행료 자주 다니다보면 은근 부담이 크지요. 오늘 고속도로 통행료가 많은 관심을 얻게 된 이유는 임시공휴일에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놀러 많이 다니라고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조치를 하루 내렸기 때문입니다.

자격이 된다면 매일 면제를 받고싶은 이 마음 ㅜ

하지만 아무나 되는 것은 아니죠~!

고속도로 통행료에 대해서 이것저것 많이 정리해봅니다.

 



황금연휴이지만 임시공휴일 하루만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입니다.

 

그 외에는

 

5∼8일 연휴 기간동안, 4대 고궁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종묘, 조선왕릉과 과학관, 휴양림, 수목원 등 모두 무료이며, 전국의 240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연수시설,운동장,강당 등이 무료 입니다.

태릉 국제스케이트장 같은 체육시설도 국가에서 운영하는거라 무료개방이라고 하네요. 거기다가 프로야구 입장궈은 무려 절반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안되는 구간이 있다고?

 


<여기 이명박 아들이랑 관련있는 맥쿼리 도로인듯 쯧.>

광주제2순환도로 같은 일부 민자 구간들은, 국가가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의 자금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무료로 개방하면 수익에 문제가 생겨서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거부하게 됩니다.

 

만약 이런 구간들의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하려면 시에서 1억 5천만원 정도를 지원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모든 민자고속도로가 그런것은 아니며..

인천공항, 천안-논산, 대구-부산, 서울외곽(북부), 부산-울산, 서울-춘천, 용인-서울, 인천대교, 서수원-평택, 평택-시흥, 수원-광명고속도로 이곳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곳은 다 면제구요.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받는 대상은 ‘독립유공자’ 말고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기량 상관없이, 12인승 이하 차량, 화물차의 경우엔 1톤이하의 경우엔 고속도로 통행료가 100% 할인적용 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맥쿼리같은 민자도로도 똑같은지 모르겠네요)

 

 

대신 일부 대상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은 가능합니다.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이 대표적인 예인데요. 부정사용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단속을 하기도 합니다.

 

 

도로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본다면

- 장애인 통합복지카드를 소지한 등록장애인이 탑승하여 카드를 제시할 때에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 배기량 2000㏄이하의 승용자동차

▶ 승차정원 7인승 이상 10인승 이하인 승용자동차(배기량 제한 없음)

▶ 승차정원 12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배기량 제한 없음)

▶ 최대적재량 1톤이하의 화물자동차(배기량 제한 없음)

※ 7~10인승인 차량이 승합차로 등록된 경우도 승용차로 간주 - 경차와 개인택시, 개인용달 등 영업용 차량(노란색 번호판의 차량)을 제외함

 

의 조건을 충족시킨다면 50% 할인이 적용 됩니다. 위는 장애인 이외에도 국가유공자, 고엽제후유의증환자, 5.18민주화운동부상자 등 모두 적용이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할인카드를 받으시려면 주민센터에 가셔서

[차량등록증, 증명사진 1장, 수수료 4천원]을 내시면 2주에서 4주정도 걸려서 발급을 해줍니다.

 

 

<하이패스 이용자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할인 혜택>

1. 평상시 5%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2. 출퇴근 시간대 할인구간(20km) 20%할인
- 대상 : 승용, 승합차, 버스 1.5통화물차, 4.5톤 미만 탑차
- 적용시간 : 출근시간 05:~09:00, 퇴근시간 18:00~22:00(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제외)

3. 소형화물차, 승합차 출퇴근 할인 50%적용
- 대상 : 1.5톤 이하 화물차, 2.5톤 미만 탑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 적용시간 : 출근시간 05:~09:00, 퇴근시간 18:00~22:00

4. 중소형화물차 심야할인 최대 50% 적용
- 대상 : 1.5톤 이하 화물차, 4.5톤 미만 탑차
- 적용시간 : 폐쇄식 21:00~06:00, 개방식 23:00~05:00(추석, 설 연휴 및 전 후일 제외)


다시한번 정리해보자면








그리고 위의 할인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은 고속도로 통행료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