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급 공무원 연봉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요즘 공무원 연봉이 일반 사기업 처럼 어느정도는 능력과 성과를 보고 간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철밥통은 바뀌지 않을듯 합니다.

7급 공무원 연봉은 9급보다 기본급에서 벌써 30만원이 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연봉차이는 어느정도 확실히 있습니다. 거기다가 받는 대우나 맡는 업무들도 많이 다르구요.

그래서 9급 공무원 합격자들이 일을 하다가 2~5년 빡세게 공부해서 7급 시험을 봐서 합격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수당을 포함해서 현직 7급공무원들이 얼마나 받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우선 작년 공무원 봉급표 입니다. 참고하세요.

위표에 나온 숫자가 실질적으로 받는 월급이 아니라, 기본급 입니다. 공무원 수당이 꽤 좋기 때문에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7급공무원 5년차 호봉에 받는 기본급이 딱 200정도 되는군요.

 

인터넷에 보면 공무원 연봉을 가지고 별소리가 다 나옵니다. 본인이 공무원으로서 월급을 받고 글쓰는 사람은 별로 없고, 모두다 지인이 가족이 친구가 어쩌고 하면서 말만 늘어놓죠..

그러다가 한명의 현직 공무원이 인증하면 그 전에 헛소리 하던 사람들은 그냥 연기처럼 사라집니다.

 

 

7급 공무원 연봉 인증글 입니다. 행정7급으로서 연말정산 총 소득을 기준으로 해서, 영끌(뜻은 영혼까지 끌어모았다는 뜻으로 모든 수당 등을 다 포함해서)해서 3천만원이 넘었다고 합니다.

호봉은 7급 5호봉이구요. 한달 40시간 정도의 초과근무 수당을 포함해서 3천 정도 찍었다고 합니다. 7급 시험의 어려움을 생각해보면 조금 적어 보이기도 하지만.. 일반 사기업과 비교할 수 없는 안정성과 각종 혜택이 있으니까요.

 

여기에 공무원 수당이 여러개 붙죠

정근수당,정근 가산금,급식비, 시간외근무수당(초과수당), 관리업무수당, 직급보조비, 성과상여금, 연가보상비, 특수지근무수당, 위험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등이 있습니다.

정근수당은 월봉급액의 0%~50%라고 합니다. 매월 1월 7월에 지급하구요.

급식비 13만원.. 초과수당은 일한만큼인데.. 이거 공무원들이 서로 실리콘으로 지문떠서 가짜로 찍어주다 걸리는 경우가 꽤 있다고하죠...

 

7급 공무원 직급보조비는 25만원이 매월 나오는군요.

 

7급 공무원 종류는 행정직,세무직,관세직,통계직,감사직,교정직,공업직,농업직,시설직,방재안전직,전산직,방송통신직,출입국관리직,외무영사직 등이 있더군요.

7급 연봉이 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정년까지 꾸준하게 늘어나고, 나이가 들어서도 대우 받으면서 꽤나 높은 연봉이 계속 나온다고 생각해보세요.. 거기다가 퇴직후에 연금까지 나오니 장기적으로 보자면 정말 훌륭한 직업입니다.

 

9급은 더 짭니다.

제 친구들의 경우에도 첫 임용때 평균적으로 받는 실수령액이 150~170사이라고 하더군요.

7급 공무원은 여자가 되었을때는 정말 남편이 떠받들도 살아도 될만큼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육아휴직,출산휴가 등을 법 한도내에서 아무런 눈치볼것도 없이 맘껏 쓸 수 있습니다. 불이익도 전혀 없구요. 거기다가 정년보장이 되어있고, 연금에 공무원 주택 우선분양, 공무원임대주택 등등 생각해보면 참 좋습니다.

 

이분 여친이 공무원 7급인데, 수당 다 합쳐서 2900만원 정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글쓴걸 보면 08년도이죠.. 벌써 8년이나 지났으니 적지 않게 올랐겠죠?

결론을 내려보자면 7급의 평균적인 연봉은(부서에 따라 다르기도 하지만) 젊은 남자인 경우에는 군대갔다오면 2호봉 인정받으니까, 적당한 시기에 합격했다 치고 30대 초중반이면 3천 초반정도로 보시면 무방할듯 하네요.


14년도에 누가 쓴 글인데, 9급 7급 5급 다 쓴걸로 봐서 좀 믿음이 가지 않는데요..

수당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는 공무원.. 아래 글 보시면 5급 공무원에 대해서 현직이 쓴게 있습니다. 한번 보세요 재미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