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급 공무원 기출문제를 찾게되어 공유합니다. 9급도 어려운데 7급 준비하려면 얼마나 어려울까요.. 주변에 보니 우선 9급부터 시작해서 일을 하다가 7급을 다시 봐서 올라가는 분들이 꽤 있으시더라구요.

정말 대단한것 같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9급으로 바로 시작해보니.. 월급도 너무나 적고 이렇게 시간만 보내다가는 겨우 입에 풀칠만 하고 살겠구나.. 하는 마음에 친 사람도 있고.

자신의 꿈이 좀 더 커서 조금이라도 더 중요한 일을 하고싶어서 치신분도 있다하고.. 각자 다양한 목표가 있는듯 했습니다.

7급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출문제 도움이되었으면 합니다.

 


9급 및 7급 공무원 기출문제와 함께 첨부된 최종 정답표도 함께 첨부합니다. 정답표에 왜 ‘최종’이 붙는지 의아하실 텐데요.

시험문제에 대해 이의가 제기 되었고 그것이 받아들여져서 최종정답 처리된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7급 공무원 9급공무원 차이는 무엇인가?

계급, 월급차이도 있습니다. 9급 공무원이 7급이 되려면 평균적으로 10년정도가 걸린다고 하나 현실적으로는 더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7급을 악착같이 딸려고 하는 것 이지요.

일반 회사로 치면 9급이 신입 평사원이라면 7급은 대리급 혹은 그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험의 차이는 7급이 2과목이 더 많습니다. 9급 5과목도 붙기 위해서는 한동안 인생의 일부를 거의 포기하고 매진해야 하는데 그 2과목을 더 공부하려면 상당히 어렵습니다.

(국어(한문포함), 영어,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헌법)

그래서 안전빵으로 9급 붙어놓고 주경야독하면서 열심히 준비해 7급으로 들어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떨어져도 이미 9급 공무원으로서 돈을 벌고 있어 큰 부담이 없으니 그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7급이나 9급이나 둘다 지방직, 국가직이 따로 있기 때문에 시험은 두번씩 보실 수 있습니다.(국가직, 지방직, 서울 이렇게 3번 볼수도 있다는데..)

 

무리해서 7급을 준비하는게 더 나은 이유가 있나요?

인사적채 때문이라도 7급을 준비하라는 말을 주변에서 많이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IMF 이후부터 공무원 열풍이 불어서 너도나도 서로 하려고 하다보니 똑똑한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게 되었고 나라에서 많이 뽑아주기도 했습니다.

그사람들이 다 승진할 수 없어 적채가 생깁니다.(그래도 공무원은 호봉빨이라 월급은 계속 올라가지만) 그리고 일할때도 9급보다는 당연히 7급이 낫지요. 계급사회니까요.

 

7급 공무원이 그렇게 대단한가?

다른 직업군이 7급으로 특채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약사나 CPA 회계사, 수의사 등이 있습니다. 그 자격증을 따려면 얼마나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지 잘 아실텐데요. 7급도 그정도 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7급 군무원은 제외…)

경쟁률은 최종기준으로 100:1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3년정도 공부하고 붙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시험잘치는 타입에 운이 좋으면 1년도 안되는 준비기간 가지고 바로 되는 경우도 봤구요..

평균 합격 나이는 32살 정도로 보구요, 세무,감평,회계 등 전문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시험.

 

자 아래는 기출문제 입니다.


9급 7급 공무원 기출문제 B책형문제.zip


9급 7급 공무원 기출문제 D책형문제.zip


9급 7급 공무원 기출문제 최종정답.pdf


댓글